아이폰 터치 안될 때 해결한 방법

안녕하세요. 쏘곤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전자기기는 완전하지 않습니다.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고장이 나기도 하지만 소프트웨어적인 오류가 발생하여 터치, 무한 사과, 업데이트 불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앞으로는 이런 상황에서 당황하지 말고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상태의 심각도에 따라 공장초기화를 해야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 오늘은 일반 리셋을 통해 데이터를 가능한 보존하고 모든 설정을 초기화가 가능한 ReiBoot을 직접 써보면서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아이폰뿐 아니라 아이패드에도 적용이 가능한데요. 먼저 어떤 프로그램인지만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할 툴을 제작한 Tenorshare는 데이터를 원복하거나 암호 해제 등 일상적으로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ReiBoot는 iOS/안드로이드 시스템을 원복하는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터치안됨, 벽돌 현상 혹은 알 수 없는 문제로 고생했던 분들이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폰을 이용 중이기 때문에 ReiBoot for iOS를 선택했고요. 윈도/맥 버전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현재 사용 중인 운영체제에 맞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되는 동안 소개를 조금 더 하자면 해당 프로그램은 Free와 구독 버전이 존재합니다.

구독 기간은 1개월, 1년, 영구로 나누어져 있으며 1PC에 5대의 애플 디바이스를 연결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5대 이상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지는 않기 때문에 하나의 라이선스만 등록하더라도 충분합니다. Free 버전으로 이용하더라도 리셋 모드 진입/해제가 가능하며 Pro로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데이터 손실이 없는 '일반 리셋'이 가능합니다.

이는 150여 가지의 iOS 오류에 대응할 수 있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는 물론 애플TV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고요. 해당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자동으로 최근 버전의 iOS로 업그레이드되는 점도 참 편리하더라고요.

이 외에도 위 이미지처럼 다양한 오류 해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애플에서 iOS16을 공개하면서 iOS16 베타 이슈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걸로 아는데요. 서비스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해결할 수도 있겠지만 이제는 시간과 돈을 모두 아낄 수 있는 ReiBoot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는 현재 터치안됨 먹통 증상으로 방치되고 있는 제 아이폰입니다. 민감도를 건드려도 해결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 ReiBoot를 실행하여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아래에 있는 [디바이스 리셋]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공장초기화를 할지, 일반 리셋(데이터 손실 x)을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공장초기화는 말 그대로 생산 직후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으로 암호를 잊어버렸거나 충돌, 멈춤, 느림 등의 문제 해결이 가능하며 일반 리셋은 설정을 기본값으로 되돌리는 기능으로 네트워크나 소프웨어적인 작동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처음 화면에서 [시작]을 누르게 되면 일반 모드를 할지, 딥 리페어를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 모드의 경우 데이터 손실 없이 무한 사과나 블랙스크린 등의 150개 iOS 시스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해결이 되지 않는 문제는 '딥리페어' 기능을 사용하여 해결이 가능합니다. 단, 딥리페어 기능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폰의 모델에 따라 진입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그림으로 친절하게 안내되고 있으니 따라 하시면 됩니다.

만약 내 기기가 iPhone이 아니라면 우측 상단에 있는 '다른 디바이스 전환'을 눌러 iPad나 iPod, Apple TV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PC에 기기를 연결해보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라는 창이 뜰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누르면 업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끝나고 나면 '일반 복구 시작하기'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시간은 대략 8분 정도 소요되었네요.

현재 아이폰에서도 진행이 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으로 아이폰 터치안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으며 데이터 손실도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통해서도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았다며 '딥리페어'를 시도해 보아야 하는데요. 이는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미리 백업해 두는 걸 권장 드립니다.​

말로만 듣던 ReiBoot를 직접 써보니 프로그램의 UI가 굉장히 직관적이어서 처음 쓰시는 분들도 큰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기기에 따른 연결 방법도 친절하게 안내되고 있어 편리했습니다.

저처럼 개발자 모드에 진입하여 이것저것 만져보는 분들이라면 다양한 오류와 직면하게 되는데요. 그렇지 않더라도 시스템 에러는 언제든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애플뿐 아니라 삼성, 샤오미 등 안드로이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클릭 몇 번으로 수백 개의 소프트웨어적인 오류를 해결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