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4 오늘밤 컴백 [삼성증권 IT/이종욱]

아이폰14 오늘밤 컴백 [삼성증권 IT/이종욱]

오늘밤 한국시각 새벽 2시 애플 아이폰14 시리즈가 공개됩니다.

어떤 점에 주목해야 할까요?

■ 일반 모델의 가격 인하할까

- 반도체 가격 상승, 수요의 인플레이션 부담 트렌드와 맞물려 아이폰 가격정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컨센서스는 프로 모델 2개는 각각 100달러씩 인상, 일반 모델 2개는 동결입니다.

- 최근 일부에서 일반 모델의 가격이 소폭 인하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메인 아이폰 가격이 인하된 사례는 아직 없기 때문에, 만약 메인 아이폰 가격이 하락한다면 서플라이체인 주가에 호재입니다.

- 아이폰 프로 모델의 재료비 상승은 10% 이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1,099, $999에 출시되었던 아이폰13 프로가 이번에 10% 인상된다면 원가율은 높아집니다. 만약 아이폰 가격이 $100보다 더 인상된다면 주가에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 펀치홀 디자인 반응이 분수령

- 프로 모델에 한해 노치 디스플레이 디자인이 알약 형태의 구멍 디자인으로 변경됩니다. 카메라 사용 표시 불빛도 카메라 옆으로 이동된다고 합니다. 디자인 호불호가 이번 아이폰 판매량을 가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 저희는 디자인 변경은 판매에 긍정적이라 판단합니다.

■ 프로 모델만 진짜 아이폰이다

- 역대 프로모델과 일반 모델의 성능 격차가 가장 큰 시리즈입니다.

- 프로모델에 한하여 48MP 카메라, 3nm A16 AP, LPDDR5 메모리, LTPO 저전력 펀치홀 디스플레이, 배터리 탑재량 30% 증가, 8k 동영상 촬영 등이 제공됩니다. 사실상 전혀 다른 스마트폰입니다.

- 프로 모델 비중은 작년에 처음 50%를 넘어섰고, 올해 생산 비중은 60%로 알려져 있습니다.

- 프로 모델이 잘팔릴수록 LG이노텍, 비에이치 등 한국 서플라이체인의 수혜가 커집니다.

■ 주가 전망: 올해 이렇게 잘 팔리면 내년은 어떻게 감당하려구

- 아이폰은 잘 팔릴 것이라 전망합니다. 하지만 아이폰 호조가 관련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단기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 아이폰 출하량의 peak-out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판매 호조감의 안도 이후 '내년 걱정' 단계로 빠르게 넘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 저희의 관심사는 오히려 애플 VR에 있습니다. 애플 VR 반응은 판매량에 상관없이 디레이팅된 관련 주가의 회복에 더 큰 기여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저희 영상을 첨부합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2022/09/07 공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