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화면 녹화 소리 설정과 팁까지

IT현자입니다. 오늘은 아이폰 화면 녹화 소리에 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캡쳐 기능 많이 사용해 보셨을 겁니다. 사진으로 이용하기도 하며, 여러 상황에서 쓰이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이미지 한 장으로 다 담아내지 못하거나, 정보를 설명할 때 등 영상으로 담아내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 iPhone 내의 화면 녹화 기능을 통해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기 때문에 이 기능을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의외로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지만, 익숙하지 않거나 경험이 없다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분들도 분명 계실 거예요.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해 봤고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녹화를 할 때 나의 사운드가 녹음되지 않는 것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 부분 역시 아래에서 짚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iPhone 화면 녹화 방법

위의 사진에서도 보셨겠지만 먼저 제어센터에 녹화 버튼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동그란 아이콘이 있는 곳이며, 터치를 해주면 기능이 작동됩니다. 이 제어센터는 Face Id를 지원하고 있는 아이폰이라면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 쓸어내려 주시면 나오고요. 홈버튼이 있는 기종이라면 하단에서 쓸어올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아마.

만약 이 아이콘이 없다면 설정에서 추가를 해줘야 하는데요. 없다는 가정하에 진행해 보도록 할게요.

먼저 설정 앱으로 들어가 줍니다. 그다음 제어센터 메뉴를 눌러 주세요.

이곳은 현재 센터에 포함되어 있는 항목들을 보여주며, 원하는 기능을 찾아 추가해 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스크롤을 내려 화면 기록 왼쪽 옆에 있는 +(추가) 표시를 눌러 주세요. 그러면 상단에 즉시 기록 아이콘이 추가가 된 모습입니다. 반대로 삭제하려면 방금 했던 것과 같이 -(제거) 표시를 눌러 주면 됩니다.

설정을 마쳤다면 제어센터를 다시 나타나게 해줍니다. 이제 버튼이 보이시죠? 눌러 주면 동그라미가 빨갛게 변하면서 아이폰 화면 녹화가 진행됩니다. 숫자 3부터 카운트가 시작되며 그 이후부터 작동하게 되니, 누르고 나서도 조금의 여유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진행되는 동안 상단에 표시가 나타나는데요. 터치해 주면 중단을 할 수 있으며, 사진 앱(앨범)에 저장되었다는 알림 메시지가 뜨며 종료됩니다. (휴대폰 기종에 따라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정지 버튼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요.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종료 방법은 위의 사진처럼 해주는 것도 있지만 켤 때와 같이 제어센터에서 버튼을 다시 한번 누르면 종료가 됩니다.

사진 앱(앨범)에 가서 확인해 보면 방금 기록한 영상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목소리도 함께 녹음

버튼을 한번 누르는 게 아닌, 꾹 눌러 주면 마이크 기능을 on, off 할 수 있습니다. 터치해서 켜 주면 작동 중에 휴대폰 내의 미디어 소리와 함께 나의 목소리와 주변 음까지 같이 녹음이 됩니다. 원치 않으면 한 번 더 눌러서 꺼주시면 됩니다.

한 가지 팁을 말씀드리면 녹화를 진행할 때 영상의 미디어 소리를 0으로 줄이더라도 저장이 될 때는 같이 녹음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동 중에 굳이 소리를 켜놓고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이때까지 영상 내의 사운드가 저장이 되지 않을까 싶어 켜둔 채로 이용하셨다면 이제는 그렇게 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반대로 아쉬운 점이라면 휴대폰 내 영상의 미디어 음향을 끄고 저장하는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따로 설정할 수 있게끔 해놓았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은 듭니다. 앞으로의 업데이트로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이로써 제가 오늘 준비한 내용은 끝이 났고요. 아이폰 화면 녹화 소리에 대한 내용은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