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ft. 요금제비교) : 번호이동, 사업자종류, 가입개통방법, 추천, 유심, 확정기변, 삼성애플페이, 가족결합, 교통카드, 5G, 갤럭시S24, 아이폰16, 전환지원금

이미지: pixabay, moyo

‘110원 요금제’까지 등장… 가입자 유치에 사활 거는 알뜰폰 업계

알뜰폰 업체들이 통신사를 갈아타면 최대 50만원을 지원하는 전환지원금 제도와 정부의 지원 축소 영향으로 생존을 위해 가입자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월 5000원 미만인 저가 요금제 출시가 대폭 늘었고, 일부 업체는 한 달에 110원만 내면 되는 상품까지 선보였다.

9일 알뜰폰 비교 사이트 ‘알뜰폰허브’에 따르면 현재 월 이용료가 5000원 미만인 LTE(4세대 이동통신) 저가 요금제는 130여종이 판매되고 있다. 지난달 50여종이 판매된 점을 고려할 때 2배 이상 늘어난 셈이다.

아이즈모바일은 이달 들어 한 달에 110원을 내고 5개월간 LTE 데이터 3GB(기가바이트), 음성 100분, 문자 100건을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를 판매하고 있다.

이달 알뜰폰 업체가 내놓은 요금제 중 가격 범위가 1000원 미만인 요금제는 13개에 달한다. 전부 4~5개월 이용 후 월 요금이 4000~6000원으로 자동 변경되는 상품이지만, 정해진 약정 기간이 없어 언제든 통신사를 바꾸면 된다.

업계 관계자는 “그간 알뜰폰 업계가 일정 기간 요금을 전혀 받지 않는 ‘0원 요금제’로 가입자를 늘려왔으나, 통신 3사가 지급해 온 보조금이 삭감돼 같은 수준의 요금제를 낼 수는 없는 상태”라며 “알뜰폰 업계가 전환지원금으로 신규 가입자 유입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0원 요금제에 준하는 상품으로 신규 가입자를 최대한 많이 끌어오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4/04/09/CFEVDLQL4NFQRMZ6O2PHMT4KVA/?utm_source=korea-iphone&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기사 일부 발췌

앞서 통신사 번호이동 가입자 유치를 위한 전환지원금 지급개시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갤럭시S24 실구매가 0원"…14일부터 지원금 14일부터 휴대전화 번호 이동시 공시지원금 이외에...

blog.korea-iphone.com

이번에는 알뜰폰의 모든 것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O 알뜰폰이란?

알뜰폰은 MVNO라고도 하며 기존 이동 통신 사업자의 통신망을 빌려 저렴하게 제공하는 통신서비스를 말합니다.

간혹 옛날에 효도폰이라고 하는 저렴한 휴대폰을 생각하거나 공짜폰과 같은 휴대폰 자체로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알뜰폰은 ‘통신 요금제’만을 의미합니다.

알뜰폰 요금제는 핸드폰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요금제만 바꾸는 것으로 기존 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통신 3사의 통신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 데이터 모두 동일한 품질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O 알뜰폰으로 변경하는 방법

새로운 번호를 부여받는 '신규가입'과 사용하는 번호 그래로 통신사와 요금제만 변경되는 '번호이동'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존 통신사는 따로 해지해야 할까?

알뜰폰 요금제로 번호이동을 하게 되면 새로운 요금제가 개통되는 과정에서 알아서 해지되기 때문에 별도로 해지를 신청할 필요 없이 개통이 완료됐다면 알뜰폰 유심으로 교체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미지: moyo

기존 통신사 해지에 대한 자세한 절차는...

알뜰폰 요금제 변경 시 기존 통신사는 별도로 해지해야 하나요? 그리고 유심 교체 방법은? 헷갈렸던 알뜰폰 개통 절차 한 번에 설명드릴게요

www.moyoplan.com

약정이 남았는데 알뜰폰으로 바꿔도 될까?

기존에 사용하던 요금제가 5만원을 넘어가는 경우 대부분 알뜰폰으로 옮기는 것이 이득입니다.

다만 통신사 변경 시 발생할 수 있는 위약금, 할인반환금 등의 비용을 계산*하고 변경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에요.

* 할인반환금과 위약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통신사마다 다르며 해당 통신사 앱을 통해 확인 가능

5G 스마트폰으로도 LTE 알뜰폰 요금제 쓸 수 있을까?

대리점을 통해 통신사 휴대폰을 구매하게 되면 5G라고 뜨는 것 때문에 LTE를 못 쓰는 거라고 오해할 수 있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G 스마트폰으로 LTE 알뜰폰 요금제 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5G로 개통한 스마트폰으로 알뜰폰 요금제, LTE 요금제로 변경해서 사용해도 될까요? 요금제 변경 시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설명드릴게요

www.moyoplan.com

O 알뜰폰 오해와 진실

(알뜰폰 본인인증 방법) 알뜰폰도 패스(PASS)를 사용할 수 있고, 휴대폰 인증 시 나오는 화면에서 알뜰폰을 선택 후 사용 중인 통신망을 선택하면 통신 3사와 마찬가지로 본인인증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moyo

(알뜰폰 삼성페이, 애플페이) 알뜰폰 요금제도 삼성페이와 애플페이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혹 알뜰폰 요금제로 변경하고 나서 삼성페이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수동 나밍(Naming) 과정을 진행한 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해외로밍) 로밍은 해외에 나가서도 이동통신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알뜰폰 요금제도 로밍을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O 알뜰폰으로 변경시 고려사항

할인반환금, 단말기 할부금 조회하는 방법

알뜰폰으로 변경을 고려한다면 할인반환금, 잔여 단말기할부금, 이번달까지 사용한 통신요금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할인반환금은 위약금이라고도 불리는데 보통 대리점에서 폰을 구매하면 O년 약정을 하면 통신사가 매월 요금을 할인해 주는데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통신사 요금제를 해지하게 되면 그동안 할인해준 금액을 뱉어내야하는데 이것을 할인반환금이라고 합니다.

잔여 단말기할부금은 대리점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하게 되면 매월 단말기 할부금이 나오는데 이는 요금제를 변경과는 별개로 계속 납부할 수 있지만 연 5.9%의 이자를 납부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일시불로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달까지 사용한 통신 요금은 한 달을 사용한 일수만큼 나눠 다음 달 알뜰폰 요금제 요금에 함께 청구됩니다.

최적의 알뜰폰 요금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내 조건에 딱 맞는 저렴한 요금제, 모요에서 찾아보세요

www.moyoplan.com

유심을 변경하면 핸드폰 정보가 지워질까?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면 유심을 변경해야 할 일이 생기는데 유심을 변경해도 스마트폰에 있던 정보는 지워지지 않습니다.

이미지: moyo

유심은 단순히 통신사의 “가입자 식별장치”로 가입자의 정보를 확인하는 역할일 뿐 사진이나 연락처 등의 정보와는 관련이 없어요.

단, 모바일 티머니, 캐시비 등의 서비스로 교통카드를 이용했다면 유심을 변경하기 전에 해당 유심에 잔액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유심에 교통카드 잔액이 남았을 때 해결방법은...

알뜰폰 유심으로 변경하면 휴대폰의 정보들이 지워지나요? 유심 바꿀 때 주의해야 할 점들을 정리했어요

www.moyoplan.com

가족결합하고 있는데 알뜰폰으로 바꿔도 될까?

몇 가지만 확인해 보면 가족결합이 이득일지 알뜰폰이 이득일지 확인할 수 있는데 가족결합으로 얼마 되지 않는 할인을 받고 있거나, 더 비싼 요금제를 유지하느라 비용이 더 비쌀 수도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는 동일한 스펙으로 더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족결합 보다도 더 많이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알뜰폰 vs. 가족결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가족결합 할인과 알뜰폰 가격, 어떤 게 더 저렴하고 이득인지 정리해 드릴게요!

www.moyoplan.com

데이터 무제한 소진 시 속도 차이는? (3Mbps, 5Mbps, 1Mbps)

알뜰폰 요금제를 찾다 보면 요금제 조건에서 400Kbps, 1Mbps, 3Mbps, 5Mbps의 단어를 마주할 때가 많은데 이는 기본 제공하는 데이터를 다 쓰면 어떤 속도로 데이터를 더 쓸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이미지: moyo

보통 3Mbps 정도의 속도라면 평소 사용하는 인터넷 서핑, 유튜브를 보는 것도 문제 없어 이런 표기가 있는 요금제라면 기본 제공 데이터를 다 쓰더라도 과금 없이 휴대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공 데이터별 가장 좋은 요금제에 대해서는....

나에게 딱 맞는 저렴한 요금제, 모요에서 추천해드릴게요

www.moyoplan.com

유심기변과 확정기변의 차이점

유심기변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휴대폰에서 유심만 빼서 새로 산 중고폰 또는 자급제폰에 꽂아 사용하는 것이고, 확정기변은 사용하는 자급제폰 또는 중고폰의 소유권을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미지: moyo

알뜰폰 3개월 이내 번호이동 제한 해지방법

알뜰폰은 대부분 약정이 없기 때문에 요금제를 변경하는 일이 비교적 잦은데 번호이동한지 3개월이 지나지 않았다면 별도의 번호이동 제한 해지를 통해 해지 과정을 거친 뒤 다른 통신사로 번호이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개월 이내 번호이동 제한해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알뜰폰 요금제를 바꾸려는데 번호이동 제한 해지를 해야한다고요? 방법이 너무 어려워서 고민이었다면 모요에서 가장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www.moyoplan.com

이상으로 알뜰폰의 모든 것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알뜰폰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모요 애드링크 활동의 일환으로 소액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폰사업자 #알뜰폰비교 #알뜰폰통신사종류 #알뜰폰요금제비교사이트 #알뜰폰허브 #알뜰폰가입방법 #알뜰폰단점 #알뜰폰요금제추천 #알뜰폰개통방법 #알뜰폰유심 #알뜰폰신규가입 #알뜰폰번호이동 #통신사위약금 #할인반환금 #LTE알뜰폰요금제 #5G스마트폰 #알뜰폰삼성페이 #알뜰폰애플페이 #알뜰폰수동나밍 #유심기변 #확정기변 #알뜰폰가족결합 #알뜰폰교통카드 #알뜰폰단말기할부금 #모두의요금제 #통신사전환지원금 #방송통신위원회 #방통위 #공시지원금 #추가지원금 #단통법시행령개정안 #전환지원금50만원 #전환지원금상한액 #번호이동50만원 #위약금 #알뜰폰 #sim심카드발급비용 #공시지원금변경 #보조금50만원 #단말기구입부담 #지원금경쟁 #지원금공시게시 #단말기유통법폐지 #단통법폐지 #지원금공시 #추가지원금상한 #단말기지원금상한제도 #단말기지원금분리공시제 #공시지원금선택약정 #공시지원금뜻 #공시지원금조회 #공시지원금위약금 #공시지원금기기변경 #단말기자급제 #통신사 #유통점 #지원금무한경쟁 #핸드폰성지 #갤럭시S24 #사기피해주의보 #갤럭시S24사전예약 #갤럭시S24출시일 #갤럭시S24울트라 #갤럭시S24가격 #갤럭시S24색상 #갤럭시S24스펙 #갤럭시S24디자인 #갤럭시S24플러스 #갤럭시S24사전예약혜택 #갤럭시S24성지점 #1월30일 #사기판매 #전화판매 #텔레마케팅 #중고폰반납 #요금고지서 #할부약정기간 #핸드폰가입신청서 #개통대리점 #아이폰15 #아이폰16 #허위과장광고 #고가요금제 #6개월가입 #단말기할부약정기간 #48개월 #할부개월수 #잔여할부금총액 #사용요금제 #비대면계약 #재고정리 #도매특판가 #최신폰 #휴대폰사기판매 #휴대폰사기피해 #휴대폰소액결제사기 #휴대폰개통사기 #휴대폰대리점사기 #휴대폰가개통사기 #휴대폰가입사기 #휴대폰성지사기 #의무가입 #skt #kt #lgt #공시지원금약정 #신용카드할인 #선택약정할인제도 #선택약정기기변경 #선택약정연장 #선택약정위약금 #선택약정25 #단말기출고가 #단말기유통법 #사전승낙서 #KAIT #대리점 #판매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