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4 프로 펀치홀 애플 다운 혁신적인 변화

노치와 펀치홀

뜻 알고 계신가요?

노치는 V자나 U자 형태로 파인 모습을 의미합니다. 영어로 notch(노치)라고 부르죠. (정확히 발음하면 나치 이긴한데....) 아이폰은 이 노치가 이전 아이폰13에서는 있었습니다. 갤럭시는 원형 펀치홀이 있었죠. 한번 봐볼까요?

이렇습니다. 혹자는 이 펀치홀이나 노치가 작아질 수록 기술이 발전한 것이다~ 라고 평가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맞습니다. 핸드폰 전면 액정에는 카메라와 센서 등이 많이 배치되어 있고, 이 부분이 액정과 겹치기 때문에 일부 영역에서 디스플레이를 제한한 것이죠.

핸드폰 기술이 발전하면서 어떻게 하면 이 펀치홀과 노치홀을 줄일까 연구는 계속됐습니다. 가장 보기 싫었던 부분인데다, 노치를 줄여야만 액정을 더욱 넓게 쓸 수 있고, 시야도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번 아이폰14에서는 노치가 알약 형태의 펀치홀로 바꼈고, 굉장히 아이폰 스럽게 변화를 했습니다. 결과는 말이죠.

아이폰이 아이폰했다 입니다.

일단 <아이폰14 그리고 아이폰14 플러스>는 그대로 노치 디자인을 고수합니다. A15 칩셋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봐서 아이폰14는 엔트리 급으로 프로 급을 명확히 나누려는 기색이 역력합니다. 뭐든 새로운 기술은 아이폰14 프로에 더 많이 넣었습니다.

아이폰14 프로는 어떻게 변화했냐면요!

이렇게 바꼈습니다. 알약형태의 펀치홀인데, 이게 제법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은 <느림의 미학>을 가지고 있는 기기죠. 느려도, 로딩 시간이 아름다우면 참을 수 있다! 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영역입니다. 이건 정말 애플이 잘 하는 것 같아요. 남들에게서 가장 염려 받고 있는 <펀치홀>을 더욱 아름다고 실용적으로 만들었습니다. 페이스 아이디(Face ID)는 아이폰 유저들이 자주 사용하는 영역인데, 이렇게 확장 시켜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정말 대단하죠.

전화가 오게 되면 펀치홀에서 알림이 나옵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 사실상 맹점이라고 여겼던 펀치홀을 가장 자주 들여다 보는 공간으로 만들어 버린거죠. 이런 정말 애플의 승리입니다.

아무래도 이번 아이폰14(프로에 한 함)에서 가장 혁신적인 부분은 이런 소소한 아이디에서 발생합니다. 이 펀치홀이 나타내는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는 무궁무진한 확장성이 가능합니다. 콘텐츠를 제어하는 영역에서도 얼마든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자, 왜 애플이 이렇게 위대하고 S/W 기술이 발달했는지 알아 볼 수 있는 영역입니다. 노치와 펀치홀의 혁신 어쩌면 아이폰 14의 가장 큰 변화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아이폰14를 구입하시려면 아이폰14 프로를 가야하는게 맞고, 아이폰14 기본형 모델은 가격인상으로 큰 메리트가 없어서 오히려 <아이폰13 프로>를 선택하는 것도 가격 경쟁력 면에서 더 나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