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데모폰이란? 특징 및 장단점, 애플케어플러스 가입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IT 크리에이터 poundcake입니다.

요즘 중고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데모폰이라는 이름으로 아이폰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기상 슬슬 아이폰15 프로 등 최신 데모폰들의 물량이 중고 시장에 나올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오늘은 데모폰의 특징과 가격이 싼 이유,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데모폰이란?

애플케어플러스 가입 가능할까

데모폰은 개발 테스트용 혹은 하X마트나 통신사 대리점에 공급되는 체험용 단말기를 말합니다. (애플 스토어 직영이라 해당되지 않음) 다시 말해 핸드폰의 성능을 직접 체험해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 영업용 기기인데요. 데모폰은 일반 소비자가 구입하는 새 기기와 사양이 동일하지만, 매장 디스플레이를 위해 추가된 홍보용 앱이나 사진, 동영상 등이 미리 설치되어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폰과 데모폰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모델 번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일반-정보-모델번호'가 숫자로 시작한다면 그 제품은 데모 모델이며, 영문으로 시작한다면 리테일 모델입니다. 이 차이는 제품의 상태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중고 가격의 차이는 있습니다. 따라서 중고 거래를 고려한다면 이 정보를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일반적으로 데모폰이 더 저렴합니다.)

24. 02. 03 내용 추가

애플스토어 직원분 피셜

데모 제품도 일반 아이폰처럼 2년의 제한 보증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보증 기간은 기기가 최초로 부팅된 시점부터 시작되므로, 애플케어플러스(이하 애케플)에 가입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고 봐야합니다. 애케플은 제품을 최초 개봉한 후 60일 이내에만 가입할 수 있는데, 데모 제품은 종종 몇 달 동안 방치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그러나 간혹 미개봉 데모폰인 경우엔 AppleCare+에 가입이 가능하니 구매 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데모폰 가격이 싼 이유

데모폰은 제품 정가보다 약 30% 저렴한 가격에 대리점에 제공됩니다. 이는 데모폰을 매장에서 일정 기간 전시한 후, 중고폰으로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가격 차이입니다. 대신 데모폰을 새 제품처럼 판매하는 것은 불법이며, 일반적으로 데모폰은 3개월 이후에 중고폰으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데모폰의 장단점

DP된 아이폰에 화면 기스가 다수 보입니다.

장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