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프로 중고가 최고인 이유!

아이폰13프로 중고가 최고인 이유!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금 써도 충분한 아이폰13프로 중고가 2024년 최고의 가성비 핸드폰인 이유를 설명 드릴까 합니다. 제가 여러 아이폰을 가지고 있지만 아이폰13프로만큼은 사전예약으로 구입하고 지금까지 재판매하지 않고 소장으로 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를 빠르게 알려 드릴 게요.

1. 아이폰13프로 분위기

먼저 아이폰이 출시가 되면 국룰이 있죠. 출시가 되면 디자인이 별로라던가 카톡튀가 심하다던가 우려 먹는다던가 등 부정적인 뉴스나 여론이 나오는게 연례 행사지만 유일하게 아이폰13프로가 출시됐을 때는 별말 없이 그냥 출시가 된 걸로 기억하고 있는데요. 딱히 이슈도 없었고 단점도 없었고 그 당시 완성형 그 자체로 출시를 했기 때문에 직접 쓰고 있는 사람들 대다수는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더라고요

2. 120Hz

그리고 아이폰13프로는 출시한지 2년이 넘었지만 아이폰 최초의 120hz 프로모션인데요. 아이폰 15 기본형의 경우 여전히 60hz 탑재하고 있는데 제가 볼 때 애플이 120hz 자기네들 방식 프로모션으로 홍보를 하고 있어서 네이밍에 프로가 들어가는 제품에만 꿋꿋하게 프로모션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를 구매하지 않으면 아직까지도 120hz를 쓸 수가 없죠. 그래서 당분간 비 프로모은 120hz 지원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120hz를 지원하는 아이폰13프로는 지금 써도 아주 빠르고 체감상 아이폰 15보다 부드러운 것 같습니다. 결론은 아이폰으로 120hz 쓰려면 현실적으로 아이폰13프로 중고가 가장 저렴한 가격대에서 지원을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색상

그리고 색상도 보면 제가 시에라 블루를 가지고 있는데 시에라 블루가 여태 아이폰 메인 색상 중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색상이었어요. 정통적으로 실버 블랙이 주류로 팔리다가 아이폰13프로에서 시에라 블루로 판매량 1등을 달성한 것으로 아는데 그 만큼 아이폰13프로 중고를 보면 청량하고 맑은 바다색 같은 느낌이 납니다.

아이폰13프로 중고는 케이스 핏도 좋아서 투명 케이스를 써도 아주 훌륭해 보입니다. 다른 블루랑 비교를 해 드리자면 아이폰 15 블루는 시에라 블루에서 색이 많이 빠진듯한 느낌이고요. S24 블루랑 비교를 해 보면 다른 하늘색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무튼 시에라 블루가 그 당시에 로즈골드, 골드, 실버, 블랙 이런 색상으로만 로테이션으로 돌다가 처음으로 다른 컬러가 히트를 친 거라 그런지 저는 컬러감 만큼은 개인적으로 매우 마음에 듭니다.

4. 디자인

디자인은 하도 우려먹어서 후면을 볼 때 이게 2년 이상된 구형 폰 같다는 느낌은 없는 것 같더라고요. 아이폰14프로, 아이폰15프로랑 비교해봐도 아이폰13프로 중고와 거의 똑같습니다. 같은 핸드폰이라 해도 믿을 정도인데요. 구형 폰 느낌이 안 나다 보니까 디자인만큼은 지금 사도 전혀 문제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5. 카메라

아이폰13프로 중고 카메라도 요즘 아이폰 15와 별 차이가 없는데요. 아이폰 15 카메라 뷰파인더를 볼 때 0.5배 줌, 1배 줌, 2배 줌으로 지원하고 있죠. 그런데 2배 줌은 사실상 디지털 무손실 2배 줌이고 아이폰13프로는 0.5배 줌, 1배 줌, 3배 줌으로 실제 3배 줌까지 지원을 합니다. 물론 2배 줌과 3배 줌 중에 뭐가 더 좋냐 안 좋냐는 취향 차이긴 하지만 거의 똑같다고 볼 수 있죠.

그리고 동영상을 찍을 때도 모두 다 4K 60fps까지 지원을 하고 센서 시프트 OIS가 적용되어 있어서 부드럽게 뚝뚝 끊기지 않는 짐벌 같은 카메라 촬영을 지원합니다. 또 아이폰13프로 중고가 좋은 점은 액션 모드를 지원하고 있다는 점 때문인데요. 근데 인스타를 올리거나 틱톡, 유튜브를 올리는 용도로는 솔직히 갤럭시 보급형보다는 아이폰13프로 중고가 훨씬 더 좋고 아이폰 15와 거의 구분이 불가능한 수준이라 카메라는 여전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6. 성능

그리고 그 외 성능도 걱정이 없는 게 요즘 A17 프로라든지 엑시노스 2400 등 성능문제로 인한 논란으로 시끌한 것에 비해 아이폰13프로 중고에 탑재됐던 A15 바이오닉 칩셋의 경우에는 논란도 거의 없었고 오히려 전작보다 배터리 타임까지 올라가는 등 전력 효율도 압도적으로 좋았고요. 지금 지금 긱벤치6을 바로 돌려보면 싱글은 2400점대 멀티 코어는 6000 점대로 싱글 코어는 가볍게 S24를 넘어 버리고 멀티 코어도 S23과 S24 사이 성능을 보여줍니다.

2년 전에 나온 칩셋임에도 최근 플래그십과 견주는 성능에 3D Mark 벤치 점수도 살펴보면 최고점이 3000 점에 최저점이 2000점대로 최고점은 요즘 폰에 비해서 낮긴 하나 보급형과 견주어 보면 압도적으로 높고 스로틀링 기준으로 봐도 갤럭시 S24 기본형과 비교해 볼 때 2년 전 스마트폰이라고 감안하면 여전히 현역인 수준이 아닌가 싶어요.

7. 배터리

배터리 또한 현역급 수준인 게 아이폰13프로가 나왔을 때 12프로보다 1.5시간 더 오래 간다고 홍보를 했는데 그 뒤로 14프로, 15프로는 배터리가 증가를 했다는 프레젠테이션을 한 적이 없는 만큼 13프로, 14프로, 15프로 체감상 배터리가 서로 비슷하게 가는 느낌입니다. 저는 오히려 15프로 배터리가 더 빨리 줄어든다는 체감이 있었는데요. 아무튼 지금 써도 100% 사용 기준 7시간 내외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배터리는 지금 써도 저한테는 괜찮은 수준이었고요. 오래 쓸 거면 중간에 배터리를 교체해서 써도 괜찮지 않나 싶긴 하네요.

충전 속도라든지 무선 충전 속도 등은 요즘 아이폰이랑 동일한 수준이고 맥세이프도 지원을 합니다. 솔직히 아이폰 중고를 산다고 가정하면 최소한 맥세이프 충전을 지원해야 요즘 액세서리도 쓸 수 있지 않나 그래서 최소한 아이폰 12 이후 모델을 추천 드리고 싶어요.

오늘은 이렇게 아이폰13프로 중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추가로 더 좋은 정보가 들어오면 블로그를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