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통화 녹음 SKT 에이닷 실패 후기(ft. 알뜰폰, KT, LGU+ 불가)

10월 24일 기준으로 드디어 아이폰에서도 갤럭시의 전유물이었던 통화 녹음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SKT에서 만든 AI 개인비서 에이닷이라는 어플을 통해서 통화 녹음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SKT에서만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족 전체가 알뜰폰을 쓰고 있는 상태라 통화 녹음을 사용할 수 없었는데요. 정말 그토록 너무 쓰고 싶었던 기능이지만 사용할 수 없다니 정말 아쉽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간접적으로라도 경험하고 싶어서 에이닷을 한 번 설치해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실패 후기와 궁금해서 알아본 에이닷을 통한 아이폰 통화 녹음 기능에 대해 들려드리겠습니다.

SKT 이용자만 가능

이번에 업데이트된 AI 전화를 이용하게 되면 아이폰에서도 통화 녹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SKT의 AI솔루션인 에이닷을 이용하기 때문에 아쉽지만 KT나 유플러스 및 알뜰폰 통신사 사용자들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SKT망 알뜰폰을 사용하고 있어도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SKT 사용자들도 많지만 요즘에는 타사 사용자뿐만 아니라 알뜰폰을 이용하고 있는 아이폰 사용자들도 많기 때문에 저를 포함해서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루빨리 다른 통신사에서도 업데이트를 해줘서 모든 통신사가 사용 가능하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에이닷 AI전화 주요 기능

오늘 알아본 에이닷 AI전화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SKT라면 상대방의 통신사가 KT나 알뜰폰을 사용하든지 어디든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통화 녹음이 되고 있다는 안내가 상대방에게 전송되지 않습니다. 가끔 갤럭시 이외의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면 통화 녹음이 시작된다는 안내 멘트가 전송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불안했었는데 그것은 다행인 점이었습니다.

이번 아이폰 통화 녹음은 전화 걸 때와 받을 때 모두 통화 녹음이 가능하고 녹음한 파일을 AI가 텍스트로 정리해 줍니다. 그리고 에이닷 내에서 녹음한 파일을 아이폰 내에 별도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해왔던 사용자라면 당연히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업데이트되기 전까지는 어떤 것이 안될까 하고 불안해했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폰 통화 녹음이라고 하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었지만 이렇게 정식으로 지원하는 것처럼 깔끔하게 된 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통화 내용 텍스트로 AI가 정리

AI비서 에이닷을 이용해서 통화 녹음을 하면 가장 좋은 점은 텍스트로 통화 내용을 정리해 준다는 점입니다. 이게 뭐? 라고 할 수 있겠지만 막상 사용하면 정말 엄청난 기능입니다. 20~30분씩 통화를 하고 전화 내용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바로 통화한 것도 아니고 시간이 많이 지났다면 더욱더 정확한 위치에 어떠한 말을 했는지 찾아내기란 사막에서 바늘을 찾는 것일 정도로 어려울 겁니다.

하지만 AI가 텍스트로 정리를 해준 덕분에 텍스트를 보고 어느 위치에 어떤 내용으로 통화했는지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건 정말 혁명일 정도로 엄청난 기능이라 갤럭시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저도 빨리 사용해 보고 싶은 기능입니다.

설치 실패 후기

알뜰폰인 저로서는 당연히 AI전화 기능을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에이닷을 설치는 해보았는데요.

아직 한 번도 이용한 적이 없어서 가입까지 하고 메인 화면으로 진입을 해보았습니다.

AI전화가 있어야 되는 위치에 챗T라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것저것 눌러보았지만 역시 통화 녹음 기능은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끝맺음

오늘은 아이폰 통화 녹음이 가능해지면서 필요한 AI비서 에이닷을 한번 설치해 보면서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빨리 다른 통신사 사용자들도 통화 녹음이 가능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갤럭시를 주로 쓰는 저로서는 갤럭시의 입지가 줄어들까 봐 걱정도 되는 마음도 드는 하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