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빠른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해결하기 (무한 대기중)

쉽고 빠른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해결하기

iPhone이나 iPad는 애플 디바이스 간의 쉽고 빠른 파일 송수신 기능인 에어드롭을 지원하는데요. Wi-fi와 Bluetooth 기반의 송수신이기 때문에 빠르게 서로의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현상이 발생해서 곤란한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에어드롭 안됨 현상의 사례와 원인을 알아보고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

1.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 에어드롭 대기중 무한 반복

에어드롭 대기중 무한 반복과 공유 실패 증상

에어드롭이 안될 때, 많이 겪으시는 중상 중 하나는 바로 무한 대기 중 현상입니다. 내 아이폰의 AirDrop의 목록에서 공유하려는 AirDrop 사용자가 나타나서 터치를 하면, 아이폰엔 '대기 중' 이라는 문구만 계속 나타나고 공유받을 AirDrop에는 어떤 알람도 오지 않는 경우입니다. 분명히 사진을 공유해 줄 아이폰을 제대로 선택했는데도 내 아이폰엔 대기중만 나타나고 상대의 아이폰엔 어떤 팝업 메시지도 디스플레이 되지 않죠.

이렇게 한 번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이 발생하면, 상대방의 아이폰에 AirDrop 메시지가 나타날 때까지 계속 공유하려는 AirDrop 사용자 아이콘을 연타하여 시도하게 되는데요. 그럼에도 상대방의 아이폰은 조용하다가, 에어드롭을 포기할 때쯤 에어드롭 알람이 연달아오거나 상대방의 아이폰의 공유 받기를 포기하고 화면을 잠가버리면 그제서야 메시지가 오는 경우입니다.

심지어 에어드롭 실패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상대방의 아이폰이 분명히 수락을 선택했음에도 파일 공유가 되지 않고 에어드롭 파일공유가 실패하는 경우입니다. 위의 두 가지 경우가 대표적인 에어드롭 안뜸 현상으로, 한 번 발생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나타나다가 한 참 뒤 다시 시도하면 또 정상 작동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증상이 발생하면 답답하고 복장터지기 일쑤입니다.

2.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해결과 올바른 사용방법

자, 그럼 지금부터 아이폰 에어드롭 안뜸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먼저, 서로 파일을 주고 받을 아이폰 두 대를 가까이 가져옵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을 쓸어내리면 나타나는 컨트롤 페널에서 와이파이와 블루투스가 활성화 된 것인지 확인하고 꺼져있는 것이 하나라도 있으면 모두 켜줍니다. 그리고 와이파이 모양 아이콘을 꾸욱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런 모양의 메뉴가 나타는데요. AirDrop이 두 아이폰 다 '모두'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두 아이폰이 서로의 전화번호를 각각 저장하고 있는 상태이며 iCloud에 로그인되어 있다면 '연락처만'으로 선택해도 문제 없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개인용 핫스팟'이 '끔'으로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개인용 핫스팟이 비활성화된 것처럼 초록빛이 아니라 회색빛이라 하더라도 '끔'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위의 경우에는 '개인용 핫스팟'의 아이콘이 꺼져있어서 마치 해당 기능이 꺼져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끔'으로 표시된 것이 아니라 '인식 불가'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어서 해당 아이폰의 홈화면에서 설정 -> 개인용 핫스팟 항목을 찾습니다.

그러면 개인용 핫스팟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레이블을 다시 왼쪽으로 슬라이드 하셔서 개인용 핫스팟 기능을 꺼주고 다시 에어드롭을 시도합니다.

먼저 사진첩에서 공유하려는 하나 또는 다수의 사진을 선택한 후, 좌측 하단에 있는 위로 향한 화살표 버튼을 터치합니다.

이어서 등장한 메뉴에서 AirDrop이라는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이때, 사진을 공유 받을 아이폰은 잠금상태가 해제되어 있어야 하며 사진을 공유해줄 아이폰의 근처에 둬야합니다. 그러면 사진을 공유해줄 아이폰의 AirDrop 목록에 '사람'으로 공유받을 아이폰이 나타나는데요. iPhone 11 및 그 이후 모델 간에는 서로의 방향으로 향하게 하는 것도 가능한데, 그냥 목록에서 선택하는 것이 빠릅니다. 사진을 공유해줄 아이폰을 에어드롭에서 선택합니다.

그러면 사진을 공유받을 아이폰에서도 AirDrop 메시지가 나타나고 '수락' 버튼을 터치해서 사진을 수신하시면 됩니다. 만약, 위의 내용을 모두 점검했음에도 지속적으로 아이폰 에어드롭 안됨이나 무한 대기중이 발생하면, 각각의 아이폰을 모두 껏다가 켜보신 후에 재시도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