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통화녹음 어플 에이닷 대체 용도로 쓸 수 있는 것 추천

갤럭시에 비해 아이폰의 치명적인 단점 중 하나가 통화녹음 기능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사정이 있겠지만, 우선 본사가 소재하고 있는 캘리포니아 법률 상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제공하지 않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래서 이 통녹이 필요한 직장인 분들이라면 외부 어플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아예 갤럭시를 메인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예전에는 외부 앱에 해당되는 아이폰 통화녹음 어플을 활용하여 통녹이 가능하게끔 만들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에이닷이다. 다만 이 어플은 SKT 유저들을 대상으로만 제공되는 어플리케이션이기도 하고, 나머지 KT나 SKT, 알뜰폰 등을 사용하는 유저들 입장에서는 해당사항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폰 통화녹음을 통신사에 상관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스위치(Switch) 앱의 사용법에 대해서 언급해보려고 한다. 사실 이 어플은 에이닷이 런칭하기 전부터 있었던 것이라 이미 알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인데, 생각보다 모르는 분들도 있어서 다시 한번 정리해보는 개념으로 알려드리고자 한다.

스위치는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쉽게 설치받을 수 있다. 필요한 기능만 모아둔 앱이기도 해서 설치 용량이 그렇게 크거나 하지는 않는다. 일단 받아주도록 한다.

Switch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및 로그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 요즘에는 애플이나 구글과 같은 간편 계정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딱히 불편함은 없는데, 추후에 해야 되는 전화번호 인증이나 그런 것들은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다.

처음 사용하자마자 스위치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안내를 하고 있다. 여기서 아이폰 통화녹음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으며,어려운 것도 아니라서 설명만 제대로 읽어도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익힐 수 있다. 그 전에 본인 인증 작업을 완료해야 한다. 인증하는 데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는다.

대충 인증까지 마치면 이렇게 070 인터넷 전화번호가 할당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내가 전화를 주고받을 때 실제 내 휴대폰 번호 대신에 이 인터넷 전화번호를 사용하게 되면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영사가 인터넷 전화를 녹음하여 보여주는 식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그러면 스위치 앱을 통해 아이폰 통화녹음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반드시 해당 앱을 켜둔 상태에서 키패드로 들어가 내가 원하는 상대방의 번호를 입력해서 통화 버튼을 클릭하도록 한다.

그러면은 이렇게 통화가 진행 중인 검은 화면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필자는 편한 예시를 위해 스위치 봇과 통화를 시도했다.) 자동으로 녹음/기록중이라고 빨간 글씨 버튼으로 강조된 것을 참고할 수 있는데, 정상적으로 녹음이 진행 중이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단순히 녹음에서만 그치는 개념이 아니라 내가 실제로 대화를 주고 받은 것을 텍스트로 실시간 화면 표시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것이며, 일반적인 상황에서 대화를 할 때 정확하게 텍스트로 변환이 되기 때문에 업무 상황에서도 유용하다 볼 수 있는데, 발음이 뭉개지거나 부정확할 경우에는 정확하게 안 나올 수 있다는 점 참고하길 바란다.

아이폰 통화녹음 작업이 끝나면, 최근 활동 항목에서 언제든지 다시 레코딩이나 텍스트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단순히 여기서 듣는 것만 그치는 게 아니라 오디오 파일 형태로 통녹을 저장할 수도 있다.

다만, 통녹 파일 저장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유료에 해당되는 스탠다드 플랜 이상에서만 쓸 수 있는 것이고, 이를 통해 음성 및 텍스트 파일을 직접 간단하게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무료 아이폰 통화녹음 어플 용도로 쓸모가 많기는 하지만, 무조건 무료는 아니고, 상대방에게 거는 전화를 월 30분 이내에서만 녹음을 할 수 있으며, 받는 전화만 무제한으로 녹음할 수 있다.

그리고 070 번호를 사용하는 방식이라서 사람에 따라 이게 거슬리게 느껴질 수도 있으며, 기본적으로 내가 상대방에게 거는 전화에게만 녹음이 가능하다. 받는 전화도 녹음하고 싶다면, 착신 전환 부가 서비스를 따로 등록해야 한다. 그러면 상대방이 나에게 010 번호로 전화를 걸어도 실제로 스위치가 지정했던 070 번호로 통화가 들어올 수 있도록 바꿔준다.

일단 이 앱 자체가 기본적으로는 부분 유료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라서 오래 사용할 계획이라면, 유료 플랜을 불가피하게 이용해야 한다.

만약 이게 부담이 된다면 친구 추천을 통해 가입을 하게 되면 유료 플랜 2주 이용권을 제공받으면 되는데, 반대로 내가 추천하여 지인이 가입해도 2주를 더 받을 수 있다. 일단 2주 유료 플랜을 무료로 받아보고 싶다면 위의 필자가 가지고 있는 VWR9K5 추천 코드를 입력해보자.

지금까지 아이폰 통화녹음 어플 스위치 앱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에이닷은 말 그대로 SKT 이용자들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라서 필자와 같이 다른 통신사를 사용하는 유저들 입장에서는 대체할 만한 어플이 필요했는데, 마침 이런 게 있어서 당분간은 애플이 정식적으로 통녹 기능을 제공하기 전까지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