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iOS17 새기능 / iOS17 베타 업데이트 및 iOS 다운그레이드 설치방법 지원기기 정리
이번 WWDC 2023에서 발표된 내용중 아이폰 iOS17가 있다. 차기 아이폰15에 탑재되는 첫 iOS버전으로 기존 iOS16에서 아쉬웠거나 기존에 기능을 보완하는 다양한 옵션이 추가되어 사용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먼저 새기능부터 알아보자.
아이폰 iOS17 새기능
첫번째로 만화경 디자인의 배경화면을 포함해 이모티콘 등 꽤 다양한 디자인을 제공한다. 메인이 되는 기본 배경화면도 다채로운 컬러의 모양이 들어간 이미지로 변경된다.
두번째로 친구와 사용자의 이름 및 사진 공유기능이다. 나를 나타낼 수 있는 이미지나 이모티콘을 꾸미면 내 번호나 애플아이디가 등록된 상태 사용자에게 전화를 걸었을 때 유니크한 나만의 전화착신 이미지를 보여준다.
세번째로 메시지 기능에 여러 옵션이 추가된다. 사진에서 일정 부분을 복사해서 이모티콘처럼 문자메시지 내 원하는곳에 붙여넣거나 할 수 있다. 메시지 더보기 메뉴도 디자인이 완전 새로워졌다. 안전귀가 확인용 체크인 메뉴도 제공되며 이외에도 음성메시지를 문자로 확인할 수 있는 보이스메일도 추가된다.
네번째로 에어드롭 기능이 강화된다. 기존에는 Airdrop 대상이 가까운데 있어야 전송이 가능했는데, 이제 옮기다가 서로 헤어지더라도 셀룰러데이터를 사용해 이어서 전송된다. 에어드롭 중간에 멈추거나 오류가 날 걱정을 할 필요가 없을 듯 싶다. Airdrop UI도 좀 바뀐 느낌이다.
다섯번째로 네임드랍기능도 추가된다. 서로 전화번호를 안물어보고 아이폰끼리 맞대어놓으면 연락처교환이 가능하다. 애플워치도 지원되는 기능으로 꽤 유용할 듯 싶다.
여섯번째로 충전 중 시계나 캘린더로 사용할 수 있는 대기모드가 추가된다. 가로로 인식되어있는 상태에서 충전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어야 작동하며 설정에서 켜야 작동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스크린타임 내 화면주시 거리기능이 추가된다. 스크린과 30cm 이내 거리에서 오래 디스플레이를 보고 있으면 자동으로 팝업창이 뜨며 사용자와 아이폰 사이의 거리를 멀게해야 다시 원래대로 돌아온다. 눈건강을 위한 기능으로 관련 설정에서 켜야 작동하게 된다.
iOS17 베타 업데이트 설치방법 지원기기 정리
이번 아이폰 iOS17은 아이폰XS 시리즈부터 지원하며 iOS16을 지원했던 아이폰X, 8, 7은 더이상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다. 아이폰 XS 시리즈부터 최신 아이폰 14 시리즈까지 모두 지원된다. 현재 공개만 된 상태라 개발자를 위한 베타버전만 배포가 되어 있는데, 설치가 꽤 까다롭다. 개발자 계정 등록부터 동의 등 다양한 과정을 거쳐야한다.
그래서 필자는 테너쉐어의 ReiBoot을 사용해 이번 베타 버전을 업데이트 진행했다.
Tenorshare ReiBoot을 실행한 다음, 애플 정품케이블에 아이폰을 연결하고 아이폰에서 '신뢰하기'를 하면 정상 연결된다. ReiBoot은 윈도우, 맥 os 모두 지원하며 필자는 윈도우에서 설치를 진행했다.
기존사용자는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소프트웨어 우측에 보면 iOS업그레이드와 다운그레이드 메뉴를 찾을 수 있다. 업그레이드를 선택하고 차근차근 진행하자.
펌웨어 패키지 다운로드 후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된다. 아이폰 배터리가 충분한지 미리 체크하고 진행해야한다. 그리고 혹시 모를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백업은 필수로 진행하자. 필자는 일단 사용하지 않는 아이폰XS Max를 사용해 진행했다.
업데이트 소요시간은 약 30분정도로 그리 빠르게 되진 않는다. 베타버전이기도 하고 구형 아이폰일수록 설치 진행이 오래걸린다.
iOS 다운그레이드 방법
애플에서는 지원하고 있지 않지만, 유료 소프트웨어인 Tenoshare ReiBoot에서는 iOS 다운그레이드도 간단히 할 수 있다. iOS17 업데이트 이후 먹통, 발열, 멈춤, 무한 사과 등 이상이 생겼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전 최신버전인 iOS16.5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다운그레이드 메뉴를 선택하고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면 된다.
단, 다운그레이드 시 내부 데이터가 모두 포맷된다. 아예 iOS 파일을 재설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것 같다. iOS 업데이트와 마찬가지로 데이터 백업 후 다운그레이드를 진행하자.
iOS17 -> iOS 16.5 다운그레이드 된 모습
진행 소요시간은 업그레이드보다 조금 빠른 20분정도 걸렸다. 아이폰에 따라 기기에서 재부팅되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
이전 때와 다르게 아이폰 iOS17는 개발자베타 버전임에도 꽤 쓸만하다. 유심도 옮겨서 테스트를 했었는데, 듀얼심까지 모두 정상작동했다. 정식버전은 올해 9월 신형 아이폰과 같이 출시될 예정이지만, 미리 사용해보고 싶은 유저라면 Tenorshare ReiBoot을 활용해봐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