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AAPL) 1분기 실적, 주가 :: 아이폰 부진, AI칩 개발

애플의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실적보다도 AI 관련 발표들이 주목받으면서 다시 애플이 반등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게 주요해 보입니다.

애플 1분기 실적 발표

애플의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 매출액 $907.5억 (전년대비 4% 감소)

▶ 순이익 $236.4억 (전년대비 2% 감소)

매출, 순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실적이지만 예상치보다는 좋게 나왔습니다. 주가는 6% 상승!!

제품의 매출만 보면 작년 대비 10% 감소했고, 서비스 분야는 14% 증가했습니다. (서비스 매출은 사상 최대)

확실히 애플의 제품 판매량이 둔화되고 있는 모습인데 그나마 비용의 감소로 이익은 선방한 모습입니다.

이번 분기 지역별 매출 자료입니다.

미국, 유럽의 경우 전년과 유사한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대신 중화권 매출이 8% 감소, 일본 매출 13% 감소, 그 외 아시아 지역에서 17% 감소한 실적이 나오면서 이번 분기 실적 하락 요인은 아시아권에서 대부분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중 갈등으로 인해 애국 소비가 대두화되면서 중국에서 계속해서 부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팀 쿡이 중국을 3번 방문하면서 중국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는 것도 이러한 위기감 때문으로 보이는데 삼성처럼 식어가는 브랜드로 인식이 돼버리기 전에 애플도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제품별로 보면 아이폰의 판매가 눈에 띄게 감소했습니다.

맥의 경우 소폭 증가했지만 아이패드 또한 매출이 급감했고요, 웨어러블 분야도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비전 프로도 아직은 실패인 것으로..

대신 서비스 분야는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하면서 상승세를 이거가 고 있는 모습입니다.

시장의 예상치보다는 나은 실적이 나오긴 했지만 시총 1위에서 3위까지 내려간 상황에서 애플의 성장성은 항상 이슈가 되는듯합니다.

분기별 매출 증가를 보면 과거와는 달리 꽤 긴 시간 동안 성장을 하지 못하는 흐름입니다.

과거에도 역성장은 있었지만 1년 이내에 다시 급격한 성장을 하면서 역시 애플이지~!! 하는 믿음을 쌓아갔는데 22년 그리고 23년에 이어 24년도에도 큰 성장을 보이기는 힘든 상황에서 그 기대감은 점점 사라지는듯합니다.

이번 실적 발표에서 애플은 1100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을 발표했습니다.

작년 자사주 매입이 900억임을 생각하면 22% 증가했고 엄청난 규모를 보입니다.

여전히 돈도 잘 벌고 있고 주주환원까지 잘 챙겨주고 있음은 확실하게 입증하는 부분입니다.

애플의 승부수는??

투자자의 민심이 식은 건 바로 AI에서 아무런 행보를 보이고 있지 않은 모습 때문인데요.

애플은 AI에 특화된 M4 칩을 탑재한 아이패드 프로를 18개월 만에 공개했습니다.

'강력한 인공지능을 위한 칩'이라고 말하면서 처음으로 AI 기반을 탑재한 제품으로 약간 기대되는??제품입니다

또, 데이터센터 서버용 AI 칩도 개발 중이라고 밝히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M1 칩 공개 당시에도 반응이 엄청 좋았는데 자체적으로 개발한 AI 칩을 발표한다면?? 평가가 다시 뒤집힐 수도 있겠습니다. 엔비디아의 칩이 워낙 고가이다 보니 여러 회사들도 자체적인 AI 반도체 개발을 시도하고 있는데 애플이 그 첫 타자가 될 수 있을지?? 기대해 볼 만합니다. 다음 달인 6월 AI와 관련한 큰 투자를 발표할 계획이라고까지 언급했으니 진짜 뭐가 있긴 한가 봐~!! 하는 생각도 들고요. 재밌는 건 이번 행사는 아시아권에서도 시청이 가능한 시간인 한국시간 밤 11시에 진행되었습니다. 애플도 중국 및 아시아의 매출 하락을 눈여겨보고 있다는 반증 아닐까요??

그러나 버크셔는 애플 지분 13%를 매각했습니다.

세금으로 인해 매각했다고 밝혔지만 27조 원어치나 팔아버리는 건 이제 버핏도 애플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기엔 충분한 금액입니다. 이러한 우려 때문인지 주주총회에서 애플이 코카콜라보다 위대한 기업이라며 여전히 최대 투자처로 삼을 것이라고 밝히긴 했네요 ㅎㅎ

애플 주가

최근 1년간은 큰 상승이 없었지만 5년으로 보면 역시 수익률은 상당하긴 합니다.

아이폰 판매량의 둔화, AI 이슈에서 소외감으로 인해 다른 기술주들에 비해 관심이 덜 가는 종목이 돼버린 것은 부정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앞으로 중국 및 아시아에서 아이폰 판매량이 얼마나 올라오느냐보다도 사람들이 훨씬 더 많이 쓰고 이용할 AI 기술과 관련해 애플이 뒤늦게라도 개발에 힘쓰고 있고 이를 탑재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는 점이 투자에 주요할 것 같습니다. M1 칩의 성공을 AI 칩 성공으로도 이어간다면 과거의 애플 이미지를 다시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만큼 애플의 AI 관련 행보에 주목해서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