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7 관련 새로운 소식 3가지! 플러스 아닌 슬림?

아직은 출시까지 1년 하고도 4달 정도가 남은 애플 아이폰17 시리즈! 그렇지만 이 시리즈는 워낙 많은 분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라인업이기 때문에 작년 말부터 다양한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보통 1년 반 정도부터 기획 및 개발이 시작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제 정보들이 하나둘 나올 시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지난 주말 아이폰17 시리즈 관련 새로운 정보들이 몇 가지 나와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Haitong International Securities 분석가 Jeff Pu가 전한 소식인데요. 그는 이번 시리즈의 네이밍이 변화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바로 일반, 슬림, 프로, 프로 맥스 모델이 될 것이라는 것인데요. 플러스 모델이 슬림으로 변화하는 것입니다.

그럼 아이폰16 시리즈와 아이폰17 시리즈가 달라지는 점은 무엇일까요? 현재 예상되고 있는 아이폰16 시리즈의 경우 프로와 프로 맥스 모델의 디스플레이 크기가 커져서 6.3인치, 6.9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모델에 액션 버튼과 캡처 버튼이 적용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아이폰17 시리즈는 위에서 이야기드린 것처럼 슬림 모델로 이름이 변경되고, 프로 맥스 모델이 홀 모양의 카메라가 적용되고, 2400만 화소 전면 카메라가 탑재되며, 프로 모델이 티타늄이 아닌 알루미늄 디자인을 적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리고 이 중 프로 맥스 모델은 메탈 렌즈 기술이 적용되어 페이스ID 센서 크기가 획기적으로 감소해 위와 같은 모습이 적용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성능은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일반과 슬림 모델은 A18 또는 A19 칩이 탑재되고, 프로와 프로 맥스 모델은 A19 Pro 칩을 탑재하며, RAM은 8GB, 12GB를 탑재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참고로 올해 출시되는 아이폰16 시리즈의 경우 모두 RAM 8GB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아이폰17 관련 세 번째 소식은 바로 언더스크린 페이스ID가 연기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이 소식이 바로 위 Pu 예상에도 반영되어 있는 것인데요. 당초 이 시리즈부터 언더스크린 페이스ID가 적용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지만 DSCC CEO ROss Young는 이 기술이 아이폰18 시리즈부터 반영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즉 현재 시장의 전문가 두 명은 모두 언더디스플레이 페이스ID 기능이 아이폰18 프로 모델부터 적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처럼 예상하고 있는 이유 중에 하나는 삼성 갤럭시 Z폴드 시리즈에 적용된 UDC가 아직은 개선이 많이 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며, 애플이 탑재하려고 하는 이노텍 개발 기술이 2026년 이후에 채택 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17 시리즈까지는 기존과 동일한 또는 위에서 Pu가 주장한 것처럼 프로 맥스 모델의 경우 더 작은 다이나믹 아이랜드가 적용되는 정도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Ross Young은 아이폰17 시리즈에 저온 다결정 산화물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모든 모델에 상시 켜짐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아이폰17 시리즈 관련 새로운 3가지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 보면 플러스 모델이 슬림 모델로 변경되고, 프로 맥스 모델에 더 작은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적용되면서 모든 모델의 전면 카메라가 2400만 화소로 업그레이드되고, 언더디스플레이 페이스ID는 내 후년에 적용될 것이라는 것이 현재 시장의 예상입니다.

물론 이러한 예상은 어디까지나 예상이며 아이폰16 시리즈에 따라서 일부 변경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 출시되는 시리즈가 어떤 디자인과 스펙으로 출시되고, 이 모델들이 어떤 반응을 얻는지 잘 살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두 모델에 대한 소식을 제가 꾸준히 빠르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