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 vs 아이폰14 차이점 6가지

2022년 9월 8일 새벽 2시에 공식적으로 발표된 아이폰 14 출시 소식을 전해듣고 애플 이벤트를 통해서 확인한 전작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구매 판단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라인업 변화가 생겼다

아이폰 13의 경우 5.4인치 미니 모델이 출시되었는데 판매량 저조로 인해서 아직까지도 재고 수량이 남아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애플 자체적으로 판단한 결과 아이폰 14에는 미니 대신 사이즈가 더 커진 플러스 사양이 추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14 시리즈 라인업 구성은 기본모델인 14를 필두로 14 플러스, 14 프로, 14 프로맥스 총 4가지로 출시가 됩니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14플러스는 6.7인치 모델로써 14 프로맥스와 동일한 크기에 해당됩니다. 본 내용에서는 아이폰 14와 14 플러스를 일본 모델, 아이폰 14프로와 14프로 맥스를 고급 모델이라고 표현하겠습니다.

참고로 본 내용에서는 일반모델에 대한 차이점만 설명합니다.

2. 프로세서(CPU) 성능이 강화되었다

애플은 자체적으로 만든 모바일 프로세서 칩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신규 아이폰에 탑재를 하고 있는데, 이번의 경우 일반 모델에는 아이폰 13 프로에 사용했던 A15 바이오닉스를 탑재하고, 고급 모델에는 새롭게 개발한 A16 바이오닉스를 탑재했습니다. 애플 측 설명에 따르면 A16이 탑재된 고급 모델의 경우 현존하는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실제로 공식 출시가 되어서 벤치마크를 돌려봐야겠지만 맥북 M1과 M2 시리즈가 연달아 출시되면서 노트북 생태계를 파괴했던 전례가 있기 때문에 이번 아이폰 14 성능도 애플의 말에 신뢰가 있습니다.

3. 메모리 용량이 커졌다

컴퓨터로 따졌을 때 메모리와 동일한 역할을 하는 것이 모바일 스마트폰에서는 LPDDR이라고 부릅니다. 아이폰 13에서는 4기가로 구성되었는데, 아이폰 14의 경우 2기가 추가되어서 총 6기가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자체가 작은 장치에 해당되기 때문에 램 용량을 키우기가 쉽지 않은데 이번에 강화되면서 속도면에서 엄청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배터리 용량이 미비하게 증가했다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은 동일한데, 용량이 52mAh로 증가했습니다. 사실 이정도 증가는 크게 영향을 줄 정도의 혁신적인 변화는 아니라고 하지만 프로세서 칩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전작보다 더 적은 전력을 사용할 수 있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실제로 배터리 타임을 테스트 해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5. 색상 라인업에 변화가 생겼다

기존 아이폰 13은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블루, 핑크, 레드, 그린 총 6가지로 구성이 되었고, 그린 색상은 봄 이벤트를 통해서 추가로 출시된 색상입니다. 아이폰 14의 경우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레드, 퍼플, 블루 총 5가지로 구성이 되었고, 전작에서 핑크가 빠지면서 퍼플이 대체가 되었습니다. 봄 이벤트에는 어떤 색상이 나올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퍼플 같은 경우에는 아이폰 12 시리즈에서 봄 이벤트로 출시가 된 색상이었는데 인기가 너무 많아서 이번에 기본 색상으로 적용이 되었습니다.

6. 가격이 상승했다

출시 전 예상하기로는 전작보다 100달러씩 증가할 것으로 봤는데, 성능은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달러 기준으로 가격은 동결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환율 급등으로 인해서 원화 가치가 폭락하는 바람에 달러 기준으로 제품 가격은 동일한데, 원화로 따지면 각 사양별로 16만원씩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공시지원금을 많이 지원하지 않는 애플이기 때문에 사전예약으로 자급제폰을 구매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7.최종 정리

정리하면 아이폰 14와 14플러스에 해당하는 일반 모델의 경우 생각보다 많은 변화가 없지만 성능이 약간 더 개선되었다는 정도로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가격이 동결되었지만 원화 기준으로 따졌을 때는 16만원이나 더 비싸게 출시된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이럴거면 현재 5% 이상 할인 판매를 하고 있는 아이폰 13을 구매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인 선택처럼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