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 알뜰폰에서 VoLTE가 되려면 아이폰을 자급제 모델로 등록해야 함

쿠팡에서 구입한 자급제 아이폰을 원래 사용하던 통신사에 자급제 아이폰으로 등록하기 전에는 VoLTE가 안됩니다.

따라서, 자급제로 구입하면 현재 사용중인 통신사에 자급제 모델로 아이폰의 IMEI, MEID, mac 주소를 등록하면서 아이폰 모델을 OMD 자급제로 등록해야만 LTE 서비스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에 이렇게 자신의 아이폰이 자급제 모델이라는 것은 제대로 통신사 전산에 등록해 놓으면, 그 다음부터는 어떤 통신사, 알뜰폰에서도 편하게 자급제로 인식되기에 통신사를 옮겨도 불필요하고 시간 걸리는 기기 등록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기기 등록을 이미 했던 자급제 아이폰임에도 티플러스의 eSIM을 넣으면 VolTE가 안됩니다.

해외 로밍도 안됩니다.

이유는 티플러스 eSIM 회선에서 사용하는 SKT망이 자체 전산으로 운영되고, 통신사 코드가 달라서 그렇습니다.

따라서, 알뜰폰 중에는 티플러스 eSIM 요금제만 VoLTE가 안됩니다.

티플러스에서 VoLTE가 될 수 있게 뭔가 작업을 해야만 가능해집니다.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11은 쿠팡에서 구입한 이후에 KT플라자에 방문하여 자급제로 등록했었구요.

그리고 티플러스 eSIM 까지 추가해서 2개의 전화번호를 아이폰11에서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니까 2020년 7월부터 2022년 9월초까지 티플러스 eSIM을 사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