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애플 페이, 사용 가능곳은 어딜까

지난 3월 애플 페이의 한국 상륙으로 아이폰 유저들의 굉장한 호응을 이끌어냈는데요, 갤럭시 유저로서 굉장히 견제되는 상황입니다.

페이는 우리 갤럭시만의 장점이었는데!!! 다행히도(?) 아직 현대카드만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즉 현대카드가 있어야 애플페이 등록이 되기때문에, 애플페이 후광효과로 인해 현대카드 도입 첫 달 가입자 수가 대폭 늘었다고도 하네요.

하지만 그 다음 달인 4월에는 해지 사용자가 8만여 명에 이르렀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사용자 입장에서 아이폰 유저들은 MZ 세대가 주축이다 보니 카드 실적 등으로 인한 신규 카드 생성 부담과 기성세대에 비해 구매력과 소비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죠.

참고로 40대 이상에서는 삼성폰의 점유율이 80%에 달한다고 합니다.

애플페이(Apple Pay)란?

삼성페이와 비슷하게 애플이 개발한 모바일 결제 및 전자 지갑 서비스입니다.

실물 카드나 현금 없이도 iPhone, iPad, Apple Watch 및 Mac을 사용하여 NFC 기술을 지원하는 오프라인 매장, 웹사이트, 앱에서 쉽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는 스마트한 결제방식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개의 상점과 은행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아직 한국에서는 제휴가 많이 안 돼있기 때문에 애플페이 로고 또는 물결 모양의 NFC 마크가 있는 곳에서만 결제가 돼요.

애플 페이만 믿고 카드를 안들고 나갔다가 낭패 보는 일 없도록 지원 여부가 확실치 않다면 반드시 직원에게 물어보세요.

아래는 오프라인에서 공식 애플페이 제휴 기업입니다.

단 편의점들의 경우 무인택배 등 부가서비스 계산대, ATM기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고 해요.

그리고 백화점, 쇼핑, 마트, 호텔, 리조트, 여행 등 가맹점은 해당 브랜드가 직접 운영하지 않고 위탁임대하는 매장에서는 이용이 불가할 수도 있고, 카페나 음식점, 가전, 영화, 도서 판매점에서도 백화점이나 면세점, 아울렛, 복합 쇼핑몰 내 입점 돼있는 매장은 이용할 수 없다고 하네요. (어디서 가능한 페이인지..?)

아! 당연하게도(?) 이마트 24와 스타벅스를 제외한 신세계그룹과 삼성스토어나 에버랜드 등 삼성그룹에서는 애플페이 지원 안 하고 있습니다ㅋ

그리고 삼성페이와 다르게 결제 시 애플 페이라고 요청을 해야 하는 곳이 있는데 이유는 칩 규격이 달라 해외에서 쓰는 NFC 결제방식을 채택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단말기 자체가 다르다 보니 추가로 몇 십만 원을 들여 단말기를 도입해야 하는 자영업자들 입장에서는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요 , 최근 저렴한 단말기들이 나오면서 개인 매장이나 웹사이트에도 도입된 곳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니 점차 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현대카드의 독점은 9월에 종료되기 때문에 9월에 티머니 교통카드까지 지원되면 다양한 카드사들의 도입 채비와 더불어 애플페이의 열풍은 더 지속될 것 같습니다.

문제는 애플페이가 현재 카드사에게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는데 모든 카드사들이 애플페이에 합류하게 되면 현재 카드사에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는 삼성페이도 카드사에게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이 불가피할 수 없게 되므로 논란이 되고 있죠.

하지만 아이폰 유저들은 포기하지 않을 테니 앞으로 더 확대될 애플 페이를 위해 애플페이 등록 과정을 알아볼게요.

애플페이 등록방법

참고로 애플페이 등록 후 이용할 수 있는 아이폰 모델은 Face ID 기능 또는 Touch ID 기능이 있는 모델들만 가능하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