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4 프로 리뷰, 프로맥스 배터리 실 사용시간 어떤걸로 선택하지?

출처 – Tom`s Guide

2022년 9월 7일 가장 강력한 스마트폰이 출시되었습니다. 기대를 많이 했던 아이폰 14 시리즈가 나오고 저도 이번에 구매를 하는 포인트에서 프로 라인업 모델을 구매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라인업은 총 2종류로 프로와 프로맥스가 있는데 무게와 디스플레이, 배터리 차이만 나고 나머지 기능은 동일합니다!

미국의 리뷰어 TOM`s guide에서 발췌한 내용을 토대로 제가 제품을 선택하기에 도움이 되었던 내용을 기능과 스펙 위주로 포스팅해보려고합니다.

출처 – Tom`s Guide

출처 – Tom`s Guide

아이폰 14 프로맥스는, 현존하는 아이폰 중에서는 가장 고가의 스마트폰이고 바형 스마트폰에서는 가장 무거운 핸드폰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매번12프로맥스, 13프로맥스를 사용했던 이유가 있는데요. 일단 넓직한 화면과 오래가는 배터리를 한번 사용하면, 배터리 충전에 대한 자유와 디스플레이가 작은 다른 스마트폰을 쓸 때 너무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에 미국에서는 가격이 동결 되었지만 애플코리아에서 책정한 환율이 소름끼치게 비싸기 때문에, 역대 최고가격의 아이폰 14 프로가 출시가 되게되었네요.

스펙 정리

디스플레이

Super retina XDR display / Dynamic Island

출처 – Tom`s Guide

출처 – Tom`s Guide

이번 아이폰에서는 디스플레이의 일부 변화가 있었습니다. 5년간 노치 디자인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다이나믹 아일랜드 디스플레이, 그리고 최대 밝기 2000nit의 고품질의 디스플레이로 업그레이드가 되었는데요. 그리고 아이폰 최초로 AOD가 탑재가 되었습니다.

특히 다이나믹 아일랜드의 경우, 미니 대시보드처럼 작동해서 호환되는 앱에서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펀치홀 또는 알약디스플레이의 단점을 최대한 실사용으로 활용한 기능이라 기대가 됩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한손조작으로 사용하게 되면 아이폰 14 프로맥스보다는, 아이폰 14 프로 쪽으로 가는 판단이 더 와닿았었습니다.

카메라

완전히 새로워진 4800만 화소의 큰 이미지 센서 "판형이 깡패다"

출처 – Tom`s Guide

출처 – Tom`s Guide

이번 아이폰 14 프로에서 다이나믹하게 변경된 기능은 바로 4,800만 화소의 이미지 센서가 아이폰 13 프로 대비 약 65% 커진 물리적인 변화도 있었고, 아이폰 A16 바이오닉의 ISP 처리도 달라져서 기대가 많이 되었는데요.

출처 – Tom`s Guide

아이폰 14 프로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4,800만 화소는 아닙니다. 4개의 화소를 하나로 합치는 기술인 픽셀비닝으로 1,200만 화소로 기본 촬영을 하고, 애플 Pro RAW 기능을 켰을 때 4,800만화소의 촬영이 가능합니다.

출처 – Tom`s Guide

그리고 야간모드 결과물을 보니 갤럭시 S22 울트라의 야간모드보다 훨씬 선명하고 디테일면에서 밝은 결과를 보고 "역시 사진은 아이폰" 이였습니다.

하지만 광학줌에서는 아직 갤럭시S22 울트라가 압도를 합니다. 15x 까지 디지털줌으로 확대 가능한 아이폰의 품질로 비교했을 때, 망원 기능에서는 아직 갤럭시 였네요.

비디오는 갤럭시의 슈퍼스테디 모드와 아이폰의 액션모드가 비슷한 기능인데요. 동일 떨림에서 기능을 키게되면 짐벌을 사용한 것 처럼 안정적이고 더 좋아보이네요.

CPU

A16 bionic

이번에 CPU 성능에서는 유튜버 Marques Brownlee (MKBHD)님의 아이폰 14 프로 리뷰에서 발췌를 했습니다.

출처 : MKBHD Youtube

4나노 공정의 애플 바이오닉 A16 프로세서는 현존 최고의 CPU입니다. 벤치마크 멀티코어 점수도 전작에 비해 15%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싱글코어 긱벤치 점수 또한 10% 이상 올라간 수치들을 보여주고 있었네요. 또한 그래픽 성능도 확실히 향상되어 안드로이드 폰들과는 비교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전성비가 좋아져, 실사용 배터리 시간에도 큰 도움이 되는 CPU가 분명합니다.

배터리

사용시간 14시간 50분 *(웹서핑 기준)

출처 – Tom`s Guide

출처 – Tom`s Guide

아이폰 14 프로맥스의 배터리 성능은 압도적이였습니다. 톰의 사용 테스트 시간에서 순수 웹서핑으로 약 15시간을 사용했었는데요. 약 1시간~2시간 정도 전작에 비해 늘어난 배터리타임이였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저는 14프로맥스가 2g을 늘리고, 2시간의 사용시간을 늘렸다는게 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출처 : Apple

비교적 아이폰 14 프로는 톰의 테스트에서 전작인 아이폰 13 프로보다 실 사용시간에서 2시간이 줄어 들었습니다. 애플 홈페이지에서는 늘었다고 했는데, 배터리 성능 증가는 14 프로맥스가 월등했습니다.

아이폰 14 프로는 더 테스트가 필요해보였습니다. 물론 모두 실제 사용을 해봐야 알겠지만, 14 프로맥스 기대가 됩니다.

제 선택은?

제가 전반적으로 무게를 포기하고 배터리와 큰 디스플레이를 선택할 것이냐, 다이나믹 아일랜드를 한손 조작으로 비교적 편하게 쓰면서 비교적 무게가 가벼운 아이폰 14 프로를 쓸 것인가에서는 상당히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래도 저는 이번에도 아이폰 14 프로맥스를 선택 할 것 같습니다! 용량은 128GB, ProRes 4K를 13 프로맥스를 사용하면서 한번도 써본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한번 하루 종일 써도 20~30퍼센트가 남는 배터리를 맛보고 큰 화면을 사용하다보면 편리함이 상당한 메리트가 있는 이유도 있구요.

물론 케이스를 끼면 무게가 더 부담 되지만 다이나믹 아일랜드, 더 커진 카메라 홀 기준으로는 아이폰 14 프로맥스에 더 크기가 최적화 되어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 부분도 있네요 :)

리뷰와 생각이 아이폰 14 프로 구매에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이폰14 #아이폰14프로 #아이폰14프로맥스 #배터리 #실사용시간 #리뷰 #애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