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동영상 배속 빨리감기 편집 기능으로 타임랩스 변환
오늘은 크리에이터에 도전하고 싶은 대학생을 위해 아이폰으로 촬영한 긴 동영상을 프리미어 프로 배속 조절 기능을 활용해 틱톡,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같은 숏폼에 업로드할 수 있는 길이로 변환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여러 장의 사진을 하나로 이어 긴 시간 동안 일정한 간격으로 저속 촬영한 사진을 이어붙인 동영상 타임랩스처럼 변환하는 방법도 준비했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아이폰으로 촬영한 동영상을 타임라인 위에 드래그 앤 드롭으로 올려놓자. 그럼 비디오 클립에 최적화된 해상도, fps 속도(프레임 레이트)가 적용된 시퀀스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타임라인 위 클립에 마우스 포인터를 갖다 놓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자. 그리고 [속도/지속 시간...] 기능을 실행한 뒤 [속도] 입력란에 여러분이 원하는 값을 넣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게 전부다.
참고로 배속 조절은 비디오뿐만 아니라 사운드에도 영향을 준다. 따라서 원본 소리는 트랙 음소거(MUTE) 기능을 활성화해 놓고 배경음악을 삽입하거나 마이크를 통해 여러분의 목소리를 더빙하는 것이 좋다.
역동적인 느낌을 위해 아이폰 동영상 배속을 전체 범위가 아닌 특정 구간만 조절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만약 잘라내기를 통해 일일이 설정을 변경하는 건 굉장히 비효율적일 것이다. 키 프레임 기능을 활용하면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클립 키프레임 표시] → [시간 다시 매핑] → [속도] 기능을 활성화하자.
타임라인 비디오 클립(V1, V2 등)의 높이를 위 움짤처럼 높이면 키프레임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이 배속을 다르게 설정하길 원하는 시작점과 종료점에서 해당 아이콘을 한 번씩 클릭한 뒤 그 사이를 연결하고 있는 라인의 높이를 위아래로 조절하면 된다.
사진으로 타임랩스 느낌 내기
프리미어 프로는 다양한 포맷의 소스를 지원한다. PNG, JPG, BMP 같은 이미지 파일도 포함된다. 이를 활용해 사진으로 동영상 만들기가 가능하다. 먼저 작업에 사용할 PC에 저장된 사진들을 모두 선택한 뒤 타임라인 위에 올려놓자. 이때 파일명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재생 순서를 미리 잡아놔야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미지 전체를 마우스로 선택한 뒤 마찬가지로 [클립 속도/지속 시간] 기능을 실행하자. 앞서 소개한 동영상과 다르게 이번에는 속도가 아닌 지속 시간을 변경해야 한다. 기능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각각의 이미지를 얼마 동안 보여줄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100장 사진을 5초씩 보여주면 총 재생 시간은 500초(약 8분)가 된다.
사진으로 만든 동영상 타임랩스 변환 시 비디오 전환 효과를 활용하면 보다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다. "언제 수십 개의 클립에 그걸 적용하고 있어?" 걱정부터 앞설 것이다. 당연히 팁이 있다.
앞에 1~2개 클립에 전환 효과를 적용한 뒤 모든 클립을 마우스로 선택하자. 그 상태에서 프리미어 프로 상단 메뉴 바에서 [시퀀스] 탭을 클릭하고 [선택 영역에 기본 전환 적용] 기능을 실행하면 된다. 그럼 나머지 클립에도 동일한 효과가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PC가 없다면?
Premiere Rush 모바일 앱에서도 아이폰 동영상 배속 설정을 편집할 수 있다. 간단한 배속 편집과 여러 비디오 클립을 하나로 연결하고 자막을 편집하거나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는 등 숏폼 플랫폼에 업로드할 콘텐츠를 제작하는 목적으로 간단히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기능뿐만 아니라 사용자 친화적인 UI/UX가 적용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iPhone에 저장된 사진 또는 동영상을 가져와 프로젝트를 하나 만든 다음에 하단 메뉴 바에 있는 [속도] 기능을 통해 아이폰 동영상 빨리감기 설정을 적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본문에서 소개한 2가지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유료 구독 시, 100GB의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통해 프리미어 러시에서 작업하던 파일을 프리미어 프로에서 작업할 수 있어 모바일과 PC에서 작업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돈값을 한다. 추가로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는 7일 무료 체험판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학생 또는 교직원이라면 단일 앱보다는 어도비가 제공하는 30여 개의 모든 프로그램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플랜을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현재 학생과 교직원에게 60% 할인 혜택을 제공하니 꼭 참고하여 사용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