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CEO 팀쿡 아이폰 제조 허브 중 하나인 베트남 방문

요약

* 애플은 새로운 시장에서의 매출 증대를 모색하는 가운데 팀 쿡 애플 CEO가 월요일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했습니다.

* IDC에 따르면 애플은 출하량 기준으로 베트남에서 세 번째로 큰 스마트폰 공급업체로 조용히 성장했으며, 맥북과 같은 제품의 주요 제조 허브가 되었습니다.

* 애플은 제품 조립에 대한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인도와 베트남을 주요 거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애플은 새로운 시장에서의 매출 증대를 모색하기 위해 지난 월요일, 팀 쿡 CEO가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했습니다. 현지 언론은 쿡이 이틀간의 방문 기간 동안 애플 사용자, 개발자, 콘텐츠 제작자를 만날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팀쿡 CEO는 월요일 하노이에서 뮤지션들과 함께 찍은 사진을 X에 올렸습니다.

애플 CEO 팀쿡의 베트남 방문의 의미는

2024년 4월 15일 베트남을 방문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가 하노이 시내의 호안끼엠 호수 근처를 걷고 있다.

장 후이 | Afp | 게티 이미지

팀쿡의 방문은 이 미국 거대 기술 기업의 테스트 시점에 이루어졌습니다.

월요일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가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전 세계 아이폰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했습니다.

애플은 특히 중국과 같은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한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IDC에 따르면 애플은 중국 전자제품 제조업체인 오포와 삼성에 이어 출하량 기준 베트남에서 세 번째로 큰 스마트폰 공급업체로 조용히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쿠퍼티노의 거대 기업이 중국에서 벗어나 제품 조립을 다각화하면서 베트남은 제조의 핵심 위치가 되었습니다.

애플의 중국에 대한 의존도는 2022년 중국의 엄격한 코로나19 예방 조치와 폭스콘의 주력 아이폰 공장의 근로자 불안으로 인해 생산에 차질을 빚으면서 면밀한 조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폭스콘은 애플 아이폰의 주요 조립업체입니다.

애플의 다각화 노력

지난 12월에 닛케이는 애플이 주요 아이패드 엔지니어링 인력 일부를 베트남으로 이전한다고 보도했습니다. 베트남은 현재 맥북, 아이패드, 애플 워치의 개발 및 제조에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베트남은 애플의 팬층이 두터워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을 벗어나 제조업을 다각화함으로써 위험을 헤지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에게 중요한 시장입니다. 여기에는 삼성이 오랫동안 베트남 북부에 진출해 있는 베트남과 같은 주요 지역이 포함됩니다."라고 IDC의 클라이언트 디바이스 연구 담당 부사장인 Bryan Ma는 말했습니다.

"애플의 다각화 노력에는 노트북과 같은 장치도 포함되며, 콴타 및 폭스콘과 같은 계약 제조업체가 이미 투자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또한 아이폰 제조의 핵심 허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는 지난주 애플이 현재 인도에서 아이폰 7대 중 1대를 생산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애플은 2022년부터 인도에서 최신 아이폰 라인을 조립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시작은 아이폰 14 시리즈부터였습니다. 인도는 또한 애플의 거대한 소비 시장입니다.

쿡의 이번 베트남 방문은 61개 환경 및 인권 단체가 애플에 인도의 기후 운동가 구금에 반대할 것을 촉구한 이후 이루어졌습니다.

< 참고 : Apple CEO Tim Cook visits Vietnam — one of the iPhone giant’s most important manufacturing hubs >

관련 포스팅

요약 * 법무부는 아이폰 제조업체가 휴대폰 시장을 독점하여 소비자, 개발자 및 경쟁사에게 피해를 입혔다...

blog.korea-iphone.com

요약 * 작년에 애플은 처음으로 중국에서 출하량 기준으로 가장 큰 스마트폰 공급업체가 되었습니다. * 202...

blog.korea-iph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