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SE 4 출시 루머 정리!!!!

2022년 3월 아이폰 SE의 3번째 모델이 출시됐으니 거의 2년 정도 됐습니다. 그 전 SE 모델은 2020년에 출시했고요. 거의 2년 주기인데, 아이폰 5s를 베이스로 한 아이폰 SE와의 텀은 길지만 그래도 2년 주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곧 4번째 아이폰 SE가 출시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많고 각종 유출 루머와 이미지들도 공개되고 있기 때문에 소문에 대한 신빙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없지만 지금까지 나온 내용들로만 해도 흥미진진한데,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SE4의 기본적인 폼팩터는 아이폰 12 시리즈 이후의 각진 디자인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6.1인치형이고 다이나믹 아이랜드가 아닌 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전망인데, 그동안의 아이폰 SE 시리즈는 전부 홈버튼이 있는 모델을 베이스로 했기 때문에 홈버튼이 없는 첫 SE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roMotion은 지원하지 않을 가능성이 아주 높기 때문에 노치 + 6.1인치형 디스플레이라면 아이폰 13 일반 모델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다음으로 탑재될 AP는 그동안으로 보면 당시 플래그쉽 아이폰에 탑재된 AP랑 동일해야 하지만, 아이폰 15 프로 시리즈에 탑재된 A17 프로가 탑재될 것 같지는 않고, 아이폰 15와 아이폰 15 플러스에 사용된 A16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램은 6GB로 예상하고 있지만, 4GB일 가능성도 절대 배제할 수 없습니다. 아이폰 SE 모델은 꾸준히 좋은 가성비를 보여줬는데 아무리 부족함 없는 AP라고는 하지만 플래그쉽 대비 이전 세대이고 곧 아이폰 SE 4가 출시된다고 가장했을 때 대략 18개월 전에 출시한 AP라면 애매한 느낌이 있습니다.

카메라는 싱글 카메라가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CAD 이미지나 루머를 기반으로 한 렌더링 이미지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아이폰 XR과 같이 싱글 카메라 형태이지만, 플래시의 위치가 카메라 렌즈 하단이 아닌 우측에 위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메라 렌즈 센서와 내부 구조 때문인 거 같은데, 차세대 아이폰의 카메라 배열이 다시 세로로 바뀐다는 루머도 있어서 가능성이 없진 않습니다.

현재 아이폰 SE 제품은 65만원부터 시작합니다. 만약 다음 세대 아이폰 SE가 루머대로 출시한다면 가격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아무래도 플래그쉽 라인업의 가격을 보면 가격 유지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아이폰 SE는 홈버튼이 있어서 FaceID 제품과 확실히 차별점이 있었고, FaceID를 불편해하는 사람들에겐 좋은 대안이 되고 있었는데, 새로운 아이폰 SE가 출시되면 이제 홈버튼이 탑재된 아이폰은 더 이상 볼 수 없게 됩니다. 혹시라도 아이패드처럼 전원 버튼에 지문 인식을 넣는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는다면 지문 인식도 이제 사라지겠네요. 만약 출시하게 된다면 아이폰 15 시리즈의 새로운 봄 색상과 함께 출시될 가능성이 높은데 추후 새로운 소식이 생기면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