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이심(eSIM) 등록, 이것만 따라하세요
유심, 포켓와이파이를 거쳐 e심이 대중화하면서 최근에는 해외여행 갈 때 꼭 e심을 활용하고 있다. 그런데 이게 실물 유심처럼 어디 끼운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서, 현지 공항에 도착해서 막상 이심 등록이 잘 되지 않거나 활성화가 되지 않아 30분 정도 헤맸던 적이 꽤 있다. 여행지에 도착해서는 빨리 공항을 나서고 싶은 마음이 급한데 이심 연결이 되지 않으면 그야말로 속이 탄다.
여기 나의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헤매지 않고 아이폰 이심 등록하는 법을 남겨둔다. 당신은 여행지 공항에 앉아 초조해하는 일 없기를.
1. 아이폰 e심 지원 기종
아이폰은 아이폰XS, 아이폰XS Max, 아이폰XR 이후 모델은 모두 e심을 지원한다. 참고로 아이폰XS는 거의 6년 전인 2018년에 출시했기 때문에는 지금 시점에서는 거의 모든 아이폰이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2. e심 구매하기
쇼핑에서 '이심 구매'라고 검색하면 상품이 엄청나게 나온다. 주로 '말톡'이나 '유심스토어', '도시락'을 쓰는 거 같은데 나는 주로 '도시락'을 이용한다. 추천하는 건 아니고 그냥 그게 처음 사용한 이심 서비스였기 때문이다. 각자 편하고 저렴한 구매처를 찾아 쓰면 된다. 원하는 국가와 일정을 잘 확인하고 구매하자. 이심을 구매하면 qr코드가 날아오는데 이 코드를 아이폰 사진 앱에 저장한다.
3. e심 등록하기
이심을 등록할 차례다. 참고로 이심을 현지에서 등록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나는 무조건 국내에서 미리 등록해놓는 걸 추천한다. 일단 이심 등록을 하려면 아이폰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데 여행지에 도착해 공항의 무료 와이파이가 잘 된다는 보장도 없고 된다 해도 엄청나게 느릴 가능성이 높다. 꼭 국내에서 등록하자.
설정 앱 > 셀룰러로 진입하면 SIMs 메뉴에 eSIM 추가가 보인다.
여기로 들어가서 QR 코드 사용을 선택, 여기서 사진 앱 열기로 들어가 이전에 받아두었던 QR코드 이미지를 불러오면 된다. 사진 앱 열기 대신 친구의 아이폰에 qr을 보내놓고 스캔해도 된다. 완료하면 아이폰에 이심이 등록된다.
Tips.
여행용 이심의 레이블(이름)을 정할 때
해당 국가의 이름과 국기를 이미지로 넣어두면 구분하기가 편하다.
4. e심 설정하기(국내에서 미리)
등록 후 일단 비행기가 뜨기 직전까지 아마 아이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원 없이 쓰다가 이제 에어플레인 모드로 하기 전에 국내 회선의 데이터로밍은 일단 꺼둬야 한다. 이때 체크해야 할 건 2가지다.
셀룰러 창 > SIMs의 메인(국내에서 쓰는 e심)으로 진입 > 데이터 로밍을 '끔'
셀룰러 창 > SIMs의 메인(국내에서 쓰는 e심)으로 진입 > 데이터 로밍을 '끔'
셀룰러 창 > 셀룰러 데이터 > 여행용 e심 선택 / 셀룰러 데이터 전환 허용 '끔'
셀룰러 창 > 셀룰러 데이터 > 여행용 e심 선택 / 셀룰러 데이터 전환 허용 '끔'
데이터로밍과 셀룰러데이터 전환 허용은 출국 전에 반드시 꺼둬야 혹시 모를 로밍 요금 폭탄을 방지할 수 있으니 꼭 해두자.
5. e심 설정하기(여행지에서)
여행지에 도착하면 이제 현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사실 국내에서 여행지에서 사용할 여행용 e심을 활성화해도 되는데, 현지에서 켜는 게 안전하긴 하다. 혹시나 여행용 e심의 네트워크가 한국까지 커버하고 있다면 사용일이 카운트되기 때문이다. 여행용 e심의 사용일이 시작되는 때는 활성화가 되는 시점부터다.
현지 공항에 도착하면 셀룰러 창의 SIMs 메뉴에서 여행용 e심을 선택한 후 데이터 로밍을 켜주면 된다. 여행지에서 확인할 설정은 이렇다.
안테나 2개 떴는지 확인
안테나 2개 떴는지 확인
셀룰러 데이터 > 여행용 e심
셀룰러 데이터 > 여행용 e심
기본 음성 회선 > 메인
기본 음성 회선 > 메인
SIMs > 메인 e심과 여행용 e심 둘 다 '켬'으로(다만, 메인 e심의 데이터 로밍은 'OFF' / 여행용 e심의 데이터 로밍은 'ON')
SIMs > 메인 e심과 여행용 e심 둘 다 '켬'으로(다만, 메인 e심의 데이터 로밍은 'OFF' / 여행용 e심의 데이터 로밍은 'ON')
4번이 중요하다. 익숙하지 않았을 때는 메인 e심을 현지에서 껐던 적이 많은데, 그러면 현지에서 인터넷을 제대로 연결할 수 없다.
지금까지 아이폰에서 여행용 e심(eSIM)을 설정하는 법을 알아보았다. 한번 알아두면 여행 갈 때마다 헷갈리거나 버벅거리는 일 없이 금방 끝마칠 수 있을 것이다. 유용했길 바라면서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