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아이폰 판매량 19% 급감, AI가 애플의 획기적인 키워드가 될까?

애플은 화웨이 등 국내 경쟁사에 시장 점유율을 계속 내주고 있으며, 애플은 주력 제품에 대한 불확실성과 씨름하고 있다

쯔퉁 파이낸셜 APP는 저명한 독립 연구소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 시장에서 가전제품 대기업 애플(AAPL.US)의 아이폰 시리즈 판매가 3월 1분기에 19%나 감소했으며, 이는 2020년 신왕관 전염병이 발생한 이후 중국 시장에서 애플 아이폰의 단일 분기 실적 중 최악의 기록이라고 밝혔다. 웨드부시는 애플이 올해 9월 출시 예정인 아이폰 16을 통해 AI 스마트폰 분야에서 역사적인 도약을 이룰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오는 6월 애플의 글로벌 WWDC가 기술 대기업의 AI 야망에 대한 "중추적인 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리서치 회사인 카운터포인트 리서치(Counterpoint Research)의 최신 통계에 따르면, 경쟁이 치열한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미국 기술 대기업의 점유율은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부상하고 있는 라이벌인 화웨이와 거의 비슷한 수준인 3위로 떨어졌다. 아너, 샤오미(10.12, -0.01, -0.08%) 등 중국 현지 브랜드를 필두로 중국 전체 스마트폰 시장은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약 1.5% 성장하며 2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플러스 성장을 달성했다.

아이폰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분기 1위에서 3위로 밀려났다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은 무너지고, 화웨이는 충분히 먹는다

일부 분석가들에 따르면, 중국 내 아이폰 판매 부진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1분기가 전통적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성수기인 음력 설을 기념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반면 화웨이의 매출은 무려 70%나 증가해 한때 애플이 지배했던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의 상승세를 여실히 보여줬다.

화웨이의 성장은 5G 지원 메이트 60 시리즈의 판매 호조와 화웨이의 가계 인지도 및 6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세그먼트에서 시장 점유율이 크게 증가한 덕분이다. 또한, 화웨이의 강력한 복귀가 나머지 시장을 강타했음에도 불구하고, Honor는 X50 및 Play 40과 같은 인기 모델과 오프라인 채널 확장에 힘입어 1분기에 여전히 전년 동기 대비 11.5%의 성장을 달성했다.

카운터포인트의 최근 데이터는 금리 압박에 따른 수요 약화로 인해 글로벌 아이폰 판매량도 감소한 후 나온 것이다. IDC의 최신 통계에 따르면 2024년 첫 3개월 동안 전 세계 아이폰 출하량이 거의 10% 감소했으며, 이는 5월 2일 발표된 최신 실적 발표 이후 애플이 성장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전 세계 투자자들의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IDC 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아이폰 출하량은 10% 가까이 급감해 글로벌 스마트폰 산업 전반이 크게 반등한 상황에서 입지를 잃었다. IDC에 따르면 전 세계 휴대전화 시장 출하량은 2억894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약 7.8% 증가했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208.25, 0.00, 0.00%)(삼성전자)가 1위 자리를 되찾았다. 예산에 민감한 Transsion은 출하량이 85%나 증가했고, Xiaomi의 1분기 수치는 반등하여 전반적으로 2위인 Apple과의 격차를 좁혔습니다.

중국은 여전히 애플의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이지만, 화웨이가 100% 중국 기술로 만든 칩으로 구동되는 스마트폰을 출시한 후 중국 시장의 소비자들은 화웨이의 새로운 스마트폰을 환영했다.

카운터포인트의 데이터는 처음으로 1분기 중국 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그림을 제공한다. 이 리서치 회사는 지난달 2024년 첫 6주 동안 중국의 아이폰 판매가 약 24% 감소할 것으로 잠정 추정했다.

아이폰 제조사는 지난 1월 중국에서 최신 휴대폰의 판매를 유지하기 위해 이례적인 할인을 실시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한 애플의 리테일 파트너들도 정가에서 180달러 인하하는 대폭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카운터포인트의 이반 람 선임 애널리스트는 "화웨이의 스마트폰 시장 복귀가 애플의 하이엔드 시장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애플의 1분기 매출이 부진했다. "또한 Apple 휴대폰의 교체 휴대폰에 대한 수요는 예년에 비해 약간 감소했습니다. "

각 브랜드의 실적에 대해 이반 람(Ivan Lam)은 비보가 저가형 시장에서 Y35 플러스와 Y36, 중급 시장에서 S18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이번 분기 17.4%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Honor는 16.1%의 시장 점유율로 2위, Apple은 15.7%의 시장 점유율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애플은 한때 3조 달러를 돌파하며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이었지만 지금은 이 왕좌를 오픈AI의 최대 주주인 마이크로소프트에 넘겨줬다。 애플의 주가는 올해 들어 14% 하락해 S&P 500 지수의 5% 상승을 크게 밑돌았고, 마이크로소프트의 7% 상승률은 이보다 훨씬 낮았다. 애플의 현재 시가총액은 2조5600억 달러로 마이크로소프트의 2조9800억 달러에 이어 2위다.

투자자들은 이제 회사가 가을에 업그레이드된 차세대 스마트폰을 출시하기 전 몇 달 동안 잠재적인 시장 점유율 손실을 어떻게 피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Apple은 또한 인공 지능 배포 경쟁에서 전반적으로 뒤처지고 있다는 인식과 싸우고 있습니다.

AI 스마트폰은 애플의 '게임 브레이킹' 무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4월 초 발표된 삼성전자의 2024년 1분기 잠정 이익은 핵심 반도체 부문의 호조와 AI 스마트폰 갤럭시S24의 판매 호조를 반영해 급반등했다. 세계 최대 메모리 칩 제조업체인 삼성전자는 지난 금요일 약 6조6000억원(49억 달러)의 예비 영업이익을 기록해 1년 전보다 931.3% 증가해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인 5조3700억원을 웃돌았다. 이러한 성장은 2022년 3분기에 시작된 분기별 연속 하락세를 종식시켰습니다.

월스트리트 최고의 투자회사인 웨드부시의 애널리스트 댄 아이브스는 애플의 20억 개 이상의 시스템 설치 기반이 AI 개발 기회 측면에서 세계 '최고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예측했다. 아이브스는 오는 6월 애플의 글로벌 WWDC가 애플의 AI 야망에 있어 '중추적인 순간'이 될 것이라 믿으며,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올해 9월 출시 예정인 아이폰 16으로 도약할 것으로 예상했다.

"인공 지능에 관해서는 그냥 지켜보기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시스템 설치 수를 보유한 기지 중 하나이며, Apple이 인공 지능 전략을 공개하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아이브스가 말했다.

월가의 또 다른 대형 은행인 모건스탠리는 최근 올해 6월 열리는 애플의 WWDC가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애플이 AI 모델에 내장된 새로운 스마트폰을 출시할 수 있다는 점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AI 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폰과 같은 장치에 보다 강력한 AI 대형 모델 기능을 통합하는 것이 기술 산업의 주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동시에 업계는 AI 칩의 방대한 데이터 처리 용량, 에너지 효율성, 저장 제한 및 개인 정보 보호와 같은 이와 관련된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 스마트폰 하드웨어 제조업체는 자체 대형 모델을 개발했으며 오프라인에서 실행할 수 있는 엔드 사이드 대형 모델을 차세대 모델에 이식하여 이른바 "AI 대형 모델 스마트폰"을 만들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파워를 부르는 일반적인 AI 대형 모델과 비교했을 때, 기기 측 로컬 대형 모델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ChatGPT 및 기타 유사 제품을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하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기기 측 AI의 도움으로 개인의 필요에 더 부합하는 "개인 AI 비서"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AI 대형 모델을 스마트폰에 적용하는 것은 대형 모델 매개변수의 규모, AI 경험, 휴대폰 에너지 소비 등을 고려할 뿐만 아니라 착륙에서 반복까지 연간 수십억 위안의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쉽지 않아 제조업체의 하드 파워에 대한 큰 테스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AI 대형 모델 휴대폰"은 특히 휴대폰을 교체하려는 사용자 동기가 부족한 상황에서 사용자와 스마트폰 제조업체에 큰 가치를 제공할 것이며, AI 대형 모델은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시장 경쟁에서 중요한 협상 칩이 될 것이며 향후 매출을 늘리는 가장 중요한 기술 수단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AI 모델은 각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맞춤형 슈퍼 어시스턴트가 되어 스마트폰은 물론 모든 가전 애플리케이션 단말기의 사용자 경험에 혁명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폰에서 대규모 AI 모델을 실행할 수 있도록 일부 스마트폰 하드웨어 제조업체는 AI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컴퓨팅 효율성과 에너지 소비 비율을 개선하기 위해 설계된 독점 AI 칩인 통합 AI 프로세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체는 또한 일부 복잡한 AI 처리가 클라우드에서 수행되고 실시간 또는 민감한 작업이 로컬에서 처리되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엣지 컴퓨팅을 결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모델 가지치기, 양자화 및 지식 추출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리소스가 제한된 애플리케이션에서 실행할 대규모 모델의 실제 크기와 계산 요구 사항을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생성형 AI 기능이 내장된 AI 스마트폰의 출하량은 2027년 말까지 5억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카운터포인트는 2024년이 글로벌 AI 스마트폰에 중요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출하량은 1억 대에 그칠 것으로 예상하지만 AI 스마트폰 시장은 2023년에서 2027년 사이에 연평균 83%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