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기업용 신뢰할 수 없는 앱 설치 해결 방법

아이폰에 앱을 설치할 때 꼭 실행하는 앱이 있죠. 바로 앱스토어인데요. 앱스토어는 애플의 까다로운 앱 기준을 통과한 앱만 스토어에 등록되어 사용자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까다로운 기준 때문에 등록이 되지 않은 앱들은 아이폰에 설치될 기회조차 얻을 수가 없는 거죠.

어찌보면 보안의 이슈 때문이라고도 한다니 애플의 폐쇄적인 앱스토어 정책이 이해가 안되는 바는 아니지만 개발자분들의 입장에서는 번거롭거나 진입장벽이 높다는 생각도 들 수 있을 거 같아요.

하지만 간혹 apk파일 형태로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기도 하죠. 앱스토어에서 개발자를 등록 및 인증하고 앱 개발한 내용에 대한 검증 절차를 하는데요. 이 모든 과정이 생략되 설치파일 형태로 떠돌아다니는 것을 말합니다.

이 상태로 되면 장점과 단점이 크게 하나씩 꼽아볼 수 있는데요. 장점은 위의 언급한 앱스토어의 폐쇄적인 검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내 아이폰에 설치를 시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도 뿐만아니라 설치한 이후에 사용도 가능하죠.

단점은 어떤 출처의 앱인 지 모르기 때문에 신뢰성이 부족합니다. 출처 불분명은 앱의 기능이 부족한다는 기술적인 문제보다도 감염되거나 악성코드가 설치될 수 있는 보안적인 위험성도 존재하기 때문에 별도의 경로를 통해 설치하는 행위는 최대한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보안적인 문제를 감안해서라도 설치를 하고 싶을 땐 어떻게 해야할 까요. 먼저 신뢰할 수 없는 앱을 설치하려고 할 때면 '신뢰하지 않는 기업용 개발자'라는 화면이 뜨게 됩니다. 이 메시지는 애플 스토어에서 앱 스토어를 통해 정상적인 경로로 설치하려는 것이 아니라는 경고 메시지인 것이죠.

경고 메시지는 경고만 할 뿐 사용자가 선택에 따라서는 설치를 강행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고요.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에서 설정 - 일반 을 선택해주세요.

일반 메뉴 하위로 내려보면 'VPN 및 기기 관리'라고 있습니다. 이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그럼 하위로 기업용 앱이라고 표시되며 신뢰할 수 없는 앱이 뜨게 됩니다. 즉 신뢰할 수 없는 설치 시도는 위 경로를 통해 조회하여 설치를 강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등록을 허용할 앱을 누르고 '신뢰'를 눌러줍니다. 그럼 설치와 동시에 사용자의 데이터에도 접근할 수 있도록 신뢰를 해야합니다. 이 모든 절차를 '신뢰'로 선택하게 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반대로 '신뢰'를 선택하여 설치한 위치가 설치가 완료되면 '삭제'로 바뀌게 되는데요. 삭제를 눌러 지워주셔도 됩니다.

삭제를 하기 이전까지는 데이터에 접근이 허용되기 떄문에 사실 상 불필요하다고 느껴진다면 바로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하고 사용하던 앱과 달리 경로가 다르다보니 사실 상 코드 상의 어떤 내용이 포함되었을 지 보장해줄 수 있는 안전처가 없다는 게 마음에 걸리는 게 사실이기 떄문입니다.

이는 아이폰에서 위와 같은 설정을 했어도 동일한 애플 계정을 사용하는 다른 기기와의 연동은 되지 않습니다. 설치된 디바이스 자체에 존속되는 설정과 설치였기 때문에 이를 유의하시면 됩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앱을 설치하는 것에 대해 큰 거리낌없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사용하다가 메모리 용량이 꽉차면 그때서야 불필요한 사진을 지우며 앱들도 하나둘씩 정리를 해나갔죠. 따지고보면 앱스토어에 등록되어 있어도 신뢰했다라기보다 앱을 설치할 수 있는 경로가 그뿐이었으니까 어쩔 수 없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애플이 보안상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 책임을 가지는 것이기도 할테고 애플이란 기업 이미지 상 모든 사용자에 대한 보안 사고를 눈뜨고 보고 있진 않을 테니 그래도 잘 지켜주겠지란 막연한 마음으로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사용하는 데 있어 이런 부분도 거리낌이 생기신다면 백신 앱을 설치해서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백신 앱이 불필요한 데이터 정리도 해주고 악성 코드 등 내 스마트폰 점검도 해주니까요. 꼭 필요한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고 불필요한 경로에서 오는 링크는 꼭 보지도 말고 삭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