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SE 4세대 출시일 및 디자인 홈버튼 루머 정리

아이폰 SE가 착한 가격에 나름 A15 고성능 바이오닉 칩 프로세서를 사용해서 사실사 핸드폰으로 사용하는데 아무런 불편함이 없어 히트를 치면서 내년 2024년 11월쯤 출시 예정인 신형 SE4 가 벌써 많은 루머가 나오고 있습니다.

출시일은 11월도 정확한 것은 아니고 조금 밀려 2025년 초 봄에 나올 수도 있다는 소식이 있어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기존 SE 시리즈의 경우 벌써 22년 3세대 출시 후 2년 가까이 지났는데 11.8cm 레티나 디스플레잉, 5G가능, 터치ID 탑제 및 A15 칩을 적용해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단지 8 폼팩터 기반에 배젤이 좀 커서 이 부분을 조금 불편하게 생각하시는 분들 말고는 대부분이 만족하던 보급형 모델이었죠.

그래서 내년 출시 예정인 4세대도 기대가 큰데 벌써부터 다양한 루머들이 나오고 있어 지금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SE 4 스펙 예상

일단 기본적으로 이제까지 나온 예상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 6.1인치 OLED 디스플레이 (BOE 패널)

- 3,240mAh 배터리 탑재 (14보다는 낮지만 SE3 보다는 조금 증가한 용량)

- 아이폰 15 프로와 동일한 액션 버튼 탑재

- 기존 홈버튼 지문 센서 대신 페이스 ID 탑재

- 기존 라이트닝 케이블 대신 15와 같은 USB-C 충전 타입 탑재

- A16 바이오닉 침 셋

- 가격 예정 429 ~ 499달러

SE 4 디자인, 성능 루머

우선 차세대 아이폰 SE 4의 경우 앞면이 아이폰 14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우선 화면 상단 노치가 비슷하게 나올 예정인데 원근감을 감지하는 트루뎁스 (TrueDepth) 기능을 가진 카메라 노치를 가질 예정이서 그렇다고 합니다.

디자인이 더 세련되게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 기대가 됩니다.

SE 시리즈 중에서는 처음 탑재되는 기능이기 때문에 이제는 가성비 폰이라는 SE 시리즈는 옛말이 될 것 같습니다.

차이점은 아이폰 14의 뒷면 카메라 2개와는 다르게 4,800만 화소를 가진 단일 카메라만 있을 예정입니다.

렌즈가 하나이지만 해당 카메라로 4K 비디오는 물론 야간 모드 및 근접 사진 촬영, 게다가 시네마틱 모드 활성도 가능하기 때문에 큰 차이 없이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미니사이즈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관련 루머도 돌고 있고, 퀄컴 모뎀이 아닌 애플에서 자체 개발한 모뎀이 탑재 될 수도 있다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SE4 루머 정리

이렇게 보면 역대급 가성비 폰이 될 확률이 높은데 루머인지라 이대로 나온다고 확신 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14를 기반으로 만드는 것은 거의 사실인 것 같은데 나머지 사항을 보면 가성비 폰인 SE에 고성능은 넣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기 때문에 액션버튼 같은 것을 탑재하는 것은 조금 의아해지는 부분입니다.

특히나 카메라의 경우에도 기존 SE 3세대 경우 1,200만 화소이고 아이폰 14 또한 1,200만 화소인데, 가성비 시리즈에 4,800만 화소는 꽤 큰 차이임이 인식됩니다.

아무래도 싱글 카메라이기 떄문에 초광각은 들어가지 않는 것은 다연하겠지만 이렇게 화소가 크게 나온 다는 것은 아직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홈버튼의 경우 지문 센서 대신 드디어 페이스 ID를 넣어줄 것으로 보이는데 아마 페이스 ID 들어간 모델이 벌서 몇년전이므로 그대로 적용 될 것 같습니다.

디자인의 경우 14를 그대로 따라간다면 더 세련되고 각진 디자인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