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아이폰 통화녹음 랑톡 소식 요약(기능, 요금, 출시 시기)
아이폰 통화 녹음을 지원하는 '랑톡'이 KT에서 출시될 예정입니다. 기능, 요금, 출시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T 아이폰 통화녹음 랑톡
랑톡의 주요 기능
인터넷전화를 기술을 활용한 통화 녹음, 통화 요약 등 기능을 제공합니다. SKT에서 지난해 출시한 '에이닷'과 동일한 원리와 기능입니다.
SKT 에이닷과 다른 점
가입 조건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에이닷은 모든 SKT 사용자가 가입할 수 있는 반면 KT가 출시한 랑톡은 교원(교사)만 가입 가능합니다.
또 SKT 에이닷은 챗GPT로 알려진 오픈AI를 활용하지만, KT는 자체 AI 모델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KT 기존 랑톡 서비스
참고로 랑톡은 기존에 KT에서 운영되고 있었던 '교권보호를 위한 교원 안심번호 서비스' 이름입니다.
요금제
기존 랑톡 서비스에는 요금이 발생했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되는 랑톡 또한 장기적으로 유료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랑톡 요금제
출시 시기
2024년 3월 출시 예정입니다.
일반 사용자 개방 가능성
추후 일반인 가입자도 받을 여부에 대해선 확정된 바가 없습니다. 그동안 일각에서는 KT가 삼성 갤럭시 눈치 보느라 통화 녹음 앱 개발을 안 한다는 주장을 하기도 했었는데요.
이번 랑톡 공개로 해당 주장은 힘을 잃을 것 같습니다. 어찌 되었든 'AI' 키워드를 가져가야 하는 KT 입장에서는 올해 안에 일반인 대상 통화 녹음 앱을 출시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