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아이폰 동영상 편집 어플 VDIT(브이딧) 사용법
최근 브이로그, 숏폼 영상이 인기를 얻으면서 영상 제작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초심자라면 어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써야 할지부터 고민이 될 텐데요.
아이패드 아이폰 동영상 편집 어플 VDIT(브이딧)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AI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하이 퀄리티의 영상 제작이 가능합니다. 과연 어떻게 쓸 수 있는 앱인지 지금부터 사용법을 알아볼까요?
VDIT(브이딧) 최신 버전은 AI 기술이 적용된 고급 편집 기능을 비롯하여 다양한 효과와 필터, 저작권 걱정 없는 배경 음악 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편집 기능은 무료로 쓸 수 있고요. 유료 구독을 통해 좀 더 고품질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패드 앱 유료 구독 버전을 사용해 봤습니다.
(팁: 아이패드에서 편집한 영상은 ‘프로젝트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아이폰에서도 동시 편집이 가능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하단에 [홈 화면] [튜토리얼] 바로 가기가 있습니다. 튜토리얼은 한글 영상으로 알기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처음 사용자도 사용법을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동영상 만들기]에서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 내에 있는 영상 클립을 불러오면 프로젝트가 생성되고요. 바로 영상 편집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삼아 동영상 파일 여러 개를 한 번에 불러오기 해봤는데요. 빠르게 로딩이 되었습니다.
동영상 편집 작업 공간은 미리 보기, 타임라인, 메뉴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UI가 심플하면서 직관적으로 되어 있어서 튜토리얼을 꼭 숙지하지 않아도 쉽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의 영상 클립을 터치하면 하단에 클립 편집용 메뉴가 표시됩니다. 이렇게 작업 공간을 유지하면서 필요한 메뉴만 선택적으로 보여줘서 효율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영상 제작을 할 때는 업로드하는 플랫폼의 규격에 맞춰야 하는데요. 이는 캔버스에서 설정을 할 수 있고, 유튜브, 릴스, 숏츠 등의 비율이 갖춰져 있습니다. 쇼츠의 경우 9:16 캔버스를 선택하고, 영상 클립 비율을 동일하게 적용하면 가로 영상으로도 쉽게 세로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동영상 속도 조절도 직관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전체 속도를 일괄로 조정할 수 있고, 곡선에서 영상에 맞는 속도 변화를 골라 쓸 수도 있습니다. 변곡점을 추가하거나 움직여서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합니다.
감각적인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선을 끄는 타이틀이나 자막은 필수죠. 아이폰 아이패드 동영상 편집 어플 VDIT에는 140여 개의 타이틀 및 자막 텍스트 디자인이 있어서 멋진 인트로와 자막을 쉽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트렌디한 폰트도 다양하게 지원하고요. 추가로 가져오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AI 기능 중 하나인 오브젝트 트래킹을 사용하면 영상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따라가는 텍스트, 스티커, PIP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때 따라가기 할 위치만 지정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트래킹 기능은 모자이크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모자이크는 사각 픽셀, 원형 픽셀, 사각 블러, 원형 블러 중에서 골라 쓸 수 있고요. 선택 후 영상에서 원하는 지점을 터치하면 바로 적용됩니다.
그 다음 AI 오브젝트 트래킹을 적용하면 움직이는 피사체를 따라다니는 모자이크가 완성됩니다. 외부 촬영을 하는 경우 지나가는 사람을 가려야 하는 경우가 자주 생기는데요. 그럴 때 쉽게 적용할 수 있어 유용하겠습니다.
배경을 없애고 싶을 때는 AI 배경 제거와 크로마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AI 배경 제거는 자동으로 피사체만 남기고 배경 전체를 지워줍니다. 인물 뒤에 있는 배경을 완전히 지우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되겠고요.
크로마키는 배경에서 컬러를 지정하여 지울 수 있습니다. 크로마키 촬영을 한 경우라면 배경 전체를 지울 수 있겠고, 화면에서 특정 컬러 부분만 지우고 싶을 때도 요긴하게 쓸 수 있겠습니다.
아이폰 13 14 15는 얕은 심도로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는 시네마틱 모드를 지원하는데요. 이를 활용하여 촬영된 비디오 클립을 브이딧에서 심도 조정하여 피사체의 초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iOS17 이상의 기기에서 지원합니다.
감성적인 브이로그에는 필터가 빠질 수 없죠? 이 앱에는 인물과 풍경에 맞는 필터들이 고르게 구비되어 있어서 컨셉에 맞게 골라 쓸 수 있습니다. 저는 가을 풍경을 좀 더 비비드 한 필터로 적용을 해봤는데, 제가 원했던 색감이 나와서 만족했습니다.
영상 클립을 추가하고 싶을 때는 원하는 위치를 커트한 다음 추가하거나, 맨 앞과 맨 뒤에 넣을 수 있습니다. PIP 버튼을 눌러서 영상 속 영상으로 넣을 수도 있습니다.
장면 전환 효과는 디졸브, 밀어내기 같은 기본적인 효과 외에도 애니메이션 효과, 분할 전환 효과 등이 있어서 좀 더 다이내믹한 연출을 할 수 있습니다. 긴 영상에서는 장면 전환이 분위기를 환기할 수 있는 만큼 효과는 다양할수록 좋죠.
아이폰 동영상 편집 어플 브이딧은 무료로 쓸 수 있는 배경음악과 효과음까지 구비되어 있어서 저작권 걱정 없이 쓸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분류가 되어 있어서 필요한 음원이나 효과음을 찾기도 쉽습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독일어, 중국어 등의 TTS도 지원합니다. 문장을 타이핑을 하면 TTS 음성이 바로 생성이 되어 음성을 입힐 수 있습니다. 영상에 음성을 넣고는 싶지만 녹음이 여의치 않을 때 유용하게 쓸 수 있겠네요.
편집이 완료되면 저장을 눌러서 인코딩(내보내기)을 할 수 있는데요. 해상도는 4K까지, 비트 레이트는 24FPS에서 60FPS까지 지원합니다. 파일 포맷은 MP4, MOV가 가능하고, 환경 설정에서 포맷을 지정해둘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아이패드에서 브이딧 앱으로 편집한 샘플 영상입니다. 앞서 살펴본 다양한 편집 기능 중 몇 가지를 적용해 봤는데요. 타이틀, 오브젝트 트레킹, PIP, 필터, 장면 전환, AI TTS, 배경음악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패드 아이폰 동영상 편집 어플 VDIT (브이딧)에 어떤 기능들이 있고, 어떻게 영상 편집을 할 수 있는지 사용법을 살펴봤는데요.
직접 사용해 보니 UI가 직관적이어서 사용이 쉬웠고요. 오브젝트 트레킹, 배경 제거 & 크로마키 등의 AI 기능, 저작권 프리 BGM의 사용, AI 보이스 TTS까지 활용할 수 있어서 편의성이 돋보였습니다. 로딩이 빠르고 프로그램 자체가 안정적이라 작업 속도도 빨랐고요. 모바일에서 완성도 높은 영상 편집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감을 느꼈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언제 어디서나 전문적인 편집을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써 볼 만한 앱이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