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 아이폰 정크 신고&리포트, 스팸 문자함 차단도 될까?

과거부터 꾸준하게 잊을만하면 나오는 뉴스가 있죠. 바로 개인적인 정보 유출입니다. 이런 문제는 간혹 크리티컬한 피해를 주기도 하죠. 필자도 심각성을 느끼는 부분은 문자입니다. 하루에도 수십 통에 달하는 정체불명의 번호로 메시지가 전송되어 옵니다.

대부분 그 즉시 지울 겁니다. 이때 iPhone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간혹 아이폰 정크신고나 리포트를 한 번씩 봤을 겁니다. 오늘은 이 기능에 대한 궁금증을 몇 가지 정리해 봤는데요.

어떤 경우에 나오는 건지? 신고하면 스팸문자함으로 이동되어 자동 차단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문 1. 정크신고 나올 땐?

우선 첫 번째 조건은 모르는 번호로 문자가 와야 합니다. 하지만 웹 발신으로 전송된 단체 메시지나, 휴대번호가 아닌 일반전화로 발송된 케이스도 많죠. 이럴 땐 전부 연락 목록에 미등록되어 있지만, 정크리포트가 나오진 않습니다.

따라서 두 번째 조건까지 맞아야 나오게 되는 건데요. 발송자가 iPhone 사용자이며, 전송된 메세지가 iMessage로 온 경우입니다. 문자의 색깔이 초록색이 아닌 파란색으로 되어있다면, 통상적으로 아이메시지가 맞습니다.

이 두 가지가 모두 일치할 때, 해당 건을 삭제하면 나오는 것이죠.

의문 2. 스팸문자함 차단되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차단되지 않습니다. 보통 여러 개의 메시지를 삭제하다 보면 실수로 이 버튼을 누를 때도 많습니다. 이때 Spam으로 등록된 건 아닌가 하고 당황하실 텐데요. 실제 스팸처리까지 되진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해당 문자를 애플에 신고하는 것까지만 진행됩니다. 그리고 삭제될 뿐 그 이상의 기능은 없습니다. 이런 내용은 Apple 공홈에도 잘 나와있습니다. 즉 완전한 단절을 원한다면, 직접 해당 번호를 블랙리스트로 등록해야 합니다.

메시지 차단 방법

1. 블랙리스트로 등록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번호 체계가 010이던, 국번처럼 02로 시작해도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먼저 차단을 하고 싶은 문자를 열고, 화면 상단에 프로필 사진 부분을 클릭합니다. 위치는 위 사진에 빨간 화살표로 표시해 놨어요.

2. 그럼 위 화면처럼 네 가지 아이콘이 나오는데요. 이중 맨 마지막 '정보'를 눌러주세요. 그다음 아래쪽에 붉은색으로 적혀있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 뒤 나오는 알림 창에서 한 번 더 동의하면 차단 처리가 완료되며, 이후엔 더 이상 해당 번호로 전화나 문자는 불가능합니다.

3. 혹시 잘못 차단한 경우엔 당황하지 말고 아래 내용을 따라주세요. 우선 '설정 앱' >> '메시지'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위 그림에 빨간 네모로 테두리친 메뉴를 찾아 클릭하면, 전화번호 목록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해제할 수 있습니다.

방금 설명드린 전체 과정을 동영상으로 제작했습니다. 한번 읽고 이해가 어려운 분들은 복습하는 차원으로 참고하면 좋습니다.

오늘은 아이폰 정크 신고&리포트 기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것은 모르는 전번과 iMessage로 온 메시지를 삭제할 때 나왔고요. 스팸문자함으로 차단까지 되지 않았으며, 단순한 신고 역할만 수행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가 누군가에게는 유익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만 마치겠습니다.

또 다른 IT 이야기로 돌아올게요 :)

감사합니다.

흔히 해외 영화를 보면, 상대에게 음성메모를 남기는 장면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선 그리 ...

blog.korea-iph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