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일본 여행 esim 추천, 활성화 설정 방법, 주의사항, 가격 정리 (광고 아님)

더 이상 번거롭게 실물 유심을 갈아끼울 필요가 없다!

4년만에 일본으로 해외여행을 가게 되었습니다. 이번 일본여행에서는 esim을 구입해서 사용하기로 했는데요.

예전에는 실물 유심을 구입하고 갈아끼우기 귀찮아서 그냥 국내 통신사의 로밍 서비스를 사용한 적이 많았지만, 최근 들어 esim 방식이 본격적으로 국내에도 많이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 꽤 늘어났습니다.

덕분에 유심교체의 번거로움 없이, 현지 통신사의 서비스를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가 구입한 일본 esim

저는 도시락 일본 esim을 구입했는데요. 보니까 매일 데이터 n기가 제공 + 모두 사용 후 속도제어 상태로 추가 데이터 제공 옵션이 달려 있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구입처의 경우에는 kkday에서 JR패스를 구입하면서 같이 했는데, 사실 다른 곳에서 구입해도 큰 상관은 없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보니까 스마트스토어 등에서도 파는 것 같더라고요.

아이폰 esim 활성화 방법

esim을 구입하면 메일 혹은 카카오톡 등으로 QR코드와 활성화 코드가 날아옵니다.

esim으로 전환이 아닙니다!!! 반드시 "추가"를 눌러주세요!

이 정보를 잘 보관해두신 다음, 아이폰 설정 > 셀룰러 옵션으로 들어가주세요. 그럼 아래에 esim 추가라는 옵션이 보이는데요. 이걸 누른 다음 QR코드 사용을 선택해주세요.

참고로 네트워크가 없는 환경에서는 esim 활성화가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메인 회선의 셀룰러 데이터나 (4G / 5G) 안정적인 와이파이에 연결한 상태에서 등록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QR코드를 촬영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QR코드를 그대로 촬영해주시면 되고, 아니면 활성화 코드 입력을 눌러주세요. 확인코드는 꼭 필요한 것이 아닌 이상 비워두셔도 됩니다.

그러면 SM-DP+주소, 그리고 활성화 코드 입력창이 나오는데요. 주소와 활성화 코드는 보통 이메일 아니면 카카오톡 메시지에 적혀 있을 텐데, 여기서 "아이폰용"이라고 적힌 SM-DP+ 주소와 활성화 코드를 차례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계속"을 누르고 기다리면 "네트워크에 연결 중" 문구가 뜨면서 로딩이 됩니다.

참고로 상황에 따라 이게 정말정말 오래 걸릴 수 있는데, 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아이폰 쪽에서 esim 활성화를 하면서 다른 일을 할 수 있도록 풀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면 셀룰러 요금제 레이블 선택 화면이 나오는데, 저는 여기서 회선 선택을 "여행용"으로 했습니다.

주의사항

찜찜한 기분이 든다면, 메인 유심은 웬만하면 비활성화 상태로 바꿔두자

국내에서 오는 문자를 수신하기 위해 데이터 로밍 옵션만 꺼두고, 일본 esim과 함께 국내 유심을 활성화시켜 두는 분들도 분명히 계실 텐데요. (사실 이쪽이 esim 판매사에서 안내해주는 권장 설정이기도 합니다)

셀룰러 메뉴에서 한국에서 쓰는 메인 회선 선택 -> "이 회선 켜기"를 비활성화 상태로 바꿔주시면 이렇게 꺼집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만에 하나 무언가가 잘못될 경우 의도치 않은 로밍 요금 폭탄을 맞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해외에 나갈 때 메인 유심은 아예 비활성화를 시켜두는 쪽을 선택했습니다.

사실 제일 확실한 방법은 메인으로 사용하는 물리 유심을 아예 빼두는 것이긴 한데, 유심이 워낙 작다 보니 분실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확실하게 유심을 보관할 수단이 있는 분들께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웬만하면 출국 직전에 활성화를 시키고 나가자

일부 일본 esim 제품들의 경우, 활성화를 하는 그 순간부터 사용량 타이머가 돌아갑니다. 따라서 전날에 미리 활성화를 시켜두고 그러면 제대로 쓰지도 못하고 일부 사용량을 날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본문에서 언급한 도시락 esim의 경우에도 국내에서 아이폰에 설정해서 활성화를 시작한 순간부터 차감이 들어가서, 몇 시간 일찍 활성화를 했으면 돌아오는 비행기를 타기 전에 갑자기 데이터가 끊기는 대참사가 발생할 뻔 했습니다.

만약 일본 현지에서 esim 무한로딩이 걸린다? OMG...

그렇다고 해서 사용량을 진짜 끝까지 뽑아먹기 위해 현지에 도착해서 급하게 활성화를 하게 될 경우, 오류가 생기거나 할 경우 당혹스러운 상황이 벌어질 수 있으니 웬만하면 출국 직전에 국내에서 활성화 설정을 해서 해외로 가지고 나가시는 편이 제일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