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SE 4 소식

오랜만에 나온 아이폰SE4 소식 입니다. 사실 새로운 아이폰SE에 관련된 내용은 꾸준히 나왔었는데 오늘내일 출시할 것이다라는 루머만 있었을 뿐 아직까지 출시되지는 않았죠. 그런데 또 루머가 나왔습니다.

현재 애플에서 홈버튼을 포함하고 있는 구형 디자인의 제품은 아이폰SE가 유일합니다. 현재 6년전의 아이폰8 형태의 디자인을 그대로 갖고 있어 유일한 터치ID를 갖고 있는 아이폰이기도 합니다. 구형 디자인을 하고 있어 내부 공간의 부족으로 배터리 사이즈도 작기 때문에 여러가지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아이폰13과 동일한 A15 바이오닉 칩을 탑재하고 있고 5G도 지원하기 때문에 성능면에서는 아직까지 다른 제품들에 뒤지지 않는 최고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역시 오래된 디자인이 발목을 잡고 있어서 그런지 아직 성능상으로 충분함에도 계속해서 신형 아이폰SE에 대한 소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폰SE의 디자인은 아이폰5S, 아이폰8 의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현재 아이폰8의 디자인이 2번이나 재탕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이폰SE3 에서 적어도 아이폰XR 이나 아이폰12미니의 디자인을 채택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다르게 여전히 아이폰8의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어서 이것이 바뀌기를 바라는 사용자들의 기대로 계속해서 루머들이 나오고 있는 것이죠.

아이폰SE4의 초창기 루머는 아이폰XR의 디자인이 될 것이다라는 얘기도 있었고 아이폰12미니의 스타일로 나올 것이라는 얘기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나온 소식은 아이폰14 기반한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나온 내용은 아이폰15프로에 적용된 액션 버튼, USB-C, 페이스아이디 를 포함하고 있고 후면 카메라는 48백만 화소의 단일 카메라가 될 것이라는 것 입니다. 다른 내용은 그럴만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액션버튼은 의외이긴 합니다.

일단 디자인적으로 위와 같이 나온다면 메인 화면은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아닌 노치가 적용된 디자인일 것이고 후면 카메라는 아이폰XR과 같은 스타일의 단일 카메라가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48백만 화소를 적용한다면 센서 사이즈로 인해서 아이폰14와 같이 카메라 범프가 어느정도 있을 수도 있구요.

애플에서는 사실 차세대 아이폰SE를 “시노페” 라는 애플 자체 5G 모델을 장착하기 위한 테스트 모델로 사용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애플은 자체 모뎀 개발에 난항을 겪고 있어서 퀄컴과 4년 더 5G 모뎀 사용에 대한 재계약을 체결 했었죠. 따라서 새로운 아이폰SE4에 애플의 모뎀이 적용될지는 아직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여튼 새로운 아이폰SE가 위의 루머대로 나온다면 터치ID는 이제 아이폰에서 사라지고 모든 아이폰에 페이스ID만 사용되는 것 입니다. 사실 페이스ID를 사용하다보면 정말 이것만큼 편한 것이 없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죠. 아이폰13 이후로는 가로로 두어도 페이스ID를 사용할 수 있고 마스크를 쓰거나 모자나 안경을 쓰고도 사용할 수 있으며 애플워치를 통해서도 잠금해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원래 편했던 초창기보다 지금의 사용성은 더욱 편리해 졌습니다.

그리고 카메라에 있어서도 단일 카메라일지라도 48백만 화소의 카메라가 적용된다면 초광각을 이용한 접사 등의 기능은 없을지라도 인물사진이나 2배 줌 카메라 기능등이 들어갈 것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매우 활용성이 뛰어날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초광각이나 망원보다도 대부분 광각 카메라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시 큰 불편함은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대략적으로 아이폰SE4 가 출시를 한다면 시기상으로 2024년에 출시를 할 것이기 때문에 적어도 A16 바이오닉 칩을 탑재하거나 A17 또는 A18 프로세서를 장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아이폰15프로에 탑재된 A17 프로 칩은 그냥 A17이 아니라 ‘프로’ 라는 이름이 붙어서 나왔죠. 따라서 다음세대 일반 보급형을 위해서 A17 칩을 따로 생산 계획을 갖고 있거나 A18 에서는 A18과 A18프로 2가지로 나올 수도 있을 것 입니다.

어떤 프로세서를 채택하더라도 아이폰SE는 지금의 디자인에서 벗어나서 페이스ID 정도만 사용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조금이라도 저렴한 아이폰을 찾는 사용자들은 항상 있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최근 아이폰15까지 기본 램이 6GB이기 때문에 정말 나온다면 최고의 아이폰SE가 되리라 생각이 드네요.

여튼 소식에 의하면 현재 아이폰SE4 는 개발 과정 초기 단계라고 하며 위의 내용은 바뀔 수도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폰SE는 지금까지 가성비로는 항상 최고였다는 점이죠. 항상 최신의 프로세서에 저렴한 가격이 아이폰SE의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따라서 48백만 화소의 카메라에 페이스ID가 적용되는 아이폰14 기반의 디자인, 그리고 아이폰15프로에 적용되는 액션버튼과 USB-C 까지 탑재가 되면서 기존과 비슷한 가격을 형성을 해 준다면 또 한번 아이폰SE 돌풍을 불러 일으킬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