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경제뉴스] `아이폰14` 공개하면 애플 주가 뛸까 / "가장 덜 나쁘다"…불안해도 美 증시에 몰리는 돈 / 빌 애크먼 "인플레 정점 기대감 형성될때가 주식 매수 기회"

1. `아이폰14` 공개하면 애플 주가 뛸까…과거 사례들 봤더니

과거 역사가 이번에도 반복된다면, 하루 앞으로 다가온 `아이폰14` 공개에도 당분간 애플(AAPL)가 크게 뛰긴 어려울 전망이다. 다만 새로운 아이폰 효과는 반년 정도 지나 제품 판매 실적이 양호한 것으로 나오는 시점에 나타나는 경향이 강했던 만큼, 공개되는 `아이폰...

www.edaily.co.kr

6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인 CNBC에 따르면 월가 투자은행인 번스타인의 토니 새코나기 애널리스트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과거 새로운 아이폰 공개 전후를 보면 공개 이전에 주가가 강했던 애플은 공개 이후엔 1개월 또는 3개월 간 시장 벤치마크를 상회하는 정도의 상승세를 보이진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역사적으로, 애플 주가는 새 아이폰 발표에 실질적으로 반응하지 않았고 주가 수익률도 첫 공개 후 1개월이나 3개월 간 양호하지도 않았다”고 언급하며 “투자자들은 좀 더 기다려다가 새 아이폰 판매 사이클이 얼마나 강하지는 판단하는 경향이 있었고, 이번에도 비슷한 상황이 연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 2007년부터 2013년까지 애플 주가는 아이폰 공개 한 달 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에 비해 1.7%포인트 더 낮은 수익률에 그쳤고, 그나마 2014년부터 올해까지는 1.3%포인트 더 높았다. 2007년 이후 지금까지 평균으로는 0.1%의 초과수익률에 그쳤다. 또 공개 이후 3개월 초과수익률도 2007년 이후 지금까지 1.2%포인트였고, 그나마 2014년 이후만 보면 1.9%포인트로 조금 더 높은 수익을 기록했다. 반면 공개 6개월 후 초과 수익률은 역사적으로 평균 6.1%포인트로 높았다. 2014년 이후 주가 초과 수익률은 6.6%포인트로 조금 더 높게 나왔다.

섀넌 크로스 크레디트스위스 애널리스트는 전날 보고서에서 “적어도 아이폰 ‘프로’ 모델급에서 가격 인상이 있으면서 소비자들을 다소 압박할 수 있다”면서도 “개인 입장에서 보면 최근 늘어난 할부나 후불결제 등을 이용한 경우가 많아 월 단위로 보면 가격 인상 부담이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다”고 점쳤다. JP모건은 아이폰14보다는 웨어러블인 애플 워치 제품의 가격 인상이 투자자 심리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봤다.

아이폰 14.. 200만원 이상 ㅠㅠㅠ

저도 바꿔야할 때지만 스마트폰.. 진짜 비싸네요??

2. "가장 덜 나쁘다"…불안해도 美 증시에 몰리는 돈

'오미주'는 '오늘 주목되는 미국 주식'의 줄인 말입니다. 주가에 영향을 미칠 만한 이벤트가 있었거나 애널리스트들의 언급이 많았던 주식을 뉴욕 증시 개장 전에 소개합니...

news.mt.co.kr

이날 달러 강세는 미국 공급관리협회(ISM)가 발표한 지난 8월 서비스업 지수가 56.9%로 전달 56.7%보다 개선됐다는 발표 때문이었다. 이코노미스트들은 8월 서비스업 지수가 55.5%로 전달 대비 하락했을 것으로 예상했었다. 이에 대해 베어링의 수석 글로벌 전략가인 크리스토퍼 스마트는 월스트리트 저널(WSJ)에 "전세계가 심각한 경제적 도전에 직면해 있는 가운데 미국이 가장 덜 도전 받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세계 모든 국가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데 미국은 고용시장이 강세를 지속하는 등 여전히 둔화 속도가 가장 느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결과 글로벌 뮤추얼펀드 및 ETF(상장지수펀드)에서는 자금 유출이 계속되고 있지만 미국 펀드로는 자금이 간간이 유입되고 있다. 물론 제롬 파월 연준(연방준비제도) 의장이 지난 8월26일 잭슨홀 심포지엄에서 예상보다 강력한 매파적 메시지를 던진 이후 미국 시장에서도 자금은 유출됐다.

밸류에이션이 높아도 미국 증시에 돈이 몰리는 이유는 글로벌 투자자들이 그나마 미국이 가장 덜 나쁘다고 판단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유럽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천연가스를 비롯한 여러 물자들이 부족한 상태가 이어지며 인플레이션이 미국보다 훨씬 심각하다. 중국은 코로나19 확산을 여전히 전면 봉쇄로 대처하고 있는 가운데 부동산 경기가 급랭하면서 경제가 큰 폭으로 하강하고 있다. 반면 미국은 경제 성장세가 둔화되긴 해도 고용과 소비, 제조업과 서비스 경기 등이 아직까지 호조세를 유지하며 경기 침체의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물려도 미국증시에 물려라!!!???

이건 너무나도 공감합니다?

3. '리틀 버핏' 빌 애크먼 "인플레 정점 기대감 형성될때가 주식 매수 기회"

`리틀 버핏`으로 불리는 억만장자 헤지펀드 투자자 빌 에크먼(Bill Ackman) 퍼싱스퀘어 캐피털 최고경영자(CEO)가 인플레이션 정점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됐을 때가 주식 매수 기회라고 밝혔다. 6일(현지시간) CNBC에...

www.wowtv.co.kr

6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애크먼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인플레이션을 잡았다고 확신하게 되면 단계적으로 금리를 낮추게 될 것"이라며 "인플레이션 정점론과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될 때 주식 매수 타이밍을 잡아야 한다"고 전했다. 이날 애크먼은 주식 매수 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연준의 움직임에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애크먼은 "재작년 코로나 사태 이후 고공 행진하고 있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연준이 당분간 공격적인 금리인상 정책을 유지할 것"이라며 "고강도 긴축이 지속되는 동안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 심리가 위축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최근 물가 상승률이 정점에 달했다는 인플레이션 피크론이 시장에 확산되고 있다"면서 "인플레이션이 확실히 꺾였다는 신호가 나타날 경우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인상 정책에도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애크먼은 "연준이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며 "인플레이션이 안정적인 수준으로 하락하더라도 기준금리를 곧바로 4% 아래로 내리지는 않을 것이고 1년 정도는 유지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다만 "인플레이션이 진정됐다는 확실한 시그널이 포착될 경우 연준도 금리를 내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되는 시기에 주식 매수 타이밍이 찾아오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위 내용에 따르면,

2023년까지는 조심조심히 투자하다가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될 때

현금비중을 확 줄여야겠네요??

#빌애크먼 #환율 #애플 #아이폰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