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음성비서 시리(Siri) 설정하기

최근에는 AI 인식 기술이 발달하면서 음성 비서가 보편화되고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탑재된 음성비서로 갤럭시에는 빅스비, 아이폰에는 시리가 있죠. 오늘은 아이폰의 시리(Siri)를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리 및 검색

우선 시리를 설정해 볼까요? 아이폰의 설정 - Siri 및 검색 항목에서 'Siri야' 듣기를 켜줍니다. 바로 밑에 측면 버튼을 눌러서 사용하거나 잠겨있는 동안 허용할 것인지도 설정해 주면 좋습니다.

시리 설정하기

아이폰을 처음 사용할 때처럼 시리를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 대고 "시리야"라고 말해줍니다.

시리야 메시지 보내

이제 사용자의 음성인식을 위해 몇 가지 음성 명령을 진행합니다. "시리야, 메시지 보내." 그리고 "시리야, 오늘 날씨 어때?"라고 아이폰에 대고 말하면 됩니다.

시리 준비 완료

다음은 "시리야, 음악 재생해."라고 말해줍니다. 지금 얘기한 말들이 보편적으로 시리로 많이 활용하는 기능들입니다. 이제 시리 사용이 준비되었습니다.

시리 설정

다시 시리의 설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언어는 기본적으로 한국어를 인식하지만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다른 국가의 언어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iri 음성 항목은 시리가 명령어에 답할 때 들려주는 음성입니다. 현재는 남성과 여성의 두 가지 목소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목소리가 지원되면 좋을 텐데 이 부분은 조금 아쉽네요. 기본적으로 음성 2로 재생이 되고 음성 1을 선택하면 새로운 음성을 다운로드합니다. 와이파이 환경에서 다운로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리 부르기

이제 시리의 준비는 완료되었습니다. 아이폰에 대고 "시리야"라고 호출하면 화면에 움직이는 원형 아이콘이 생성되고 시리가 듣기 시작합니다.

시리로 미세먼지나 날씨 조회하기

"시리야, 오늘 미세먼지 확인해 줘." , "시리야, 오늘 날씨 어때? " 등의 명령어에는 웹을 검색하거나 날씨 앱을 열어 날씨를 확인합니다. 일부 기능은 별도의 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시리야, 유튜브 뮤직에서 음악 재생해 줘."라고 말하니 유튜브 권한을 확인하고 앱으로 재생이 되네요. Siri의 각 앱에 대한 권한은 아이폰의 설정에 있는 앱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