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갤럭시 IMEI 조회 방법

IMEI가 뭘까

단말기고유식별번호 알아보기

스마트폰을 보면 정보 창에 핸드폰의 고유한 정보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러 정보들 중 일부는 고유한 값으로 내 스마트폰을 지칭하는 유일 값이 됩니다. 쉽게 이해해서 핸드폰 번호는 유일하기 때문에 식별할 수 있는 번호가 되죠.

단, 핸드폰 번호는 통신사를 통해 사용자를 구분하기 위함이지만 단말기에 대한 정보는 전 세계 수많은 휴대 전화 중에 구별해내기 위해 사용하는 식별 값을 단말기고유식별번호라고 하여 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라고 하며 약어로 IMEI라고 합니다.

그럼 IMEI를 통해 단말기를 식별해 낼 수 있다는 것은 알겠는데 그래서 뭘 더 할 수 있느냐! 바로 분실, 도난 단말기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25% 요금할인이 적용된 단말기인 지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중고 거래를 통해 구매한 단말기가 분실, 도난된 단말기인 것인 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첫 째는 IMEI를 아이폰이나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어떻게 확인해야하는 지 알아야하고 둘 째는 알게 된 정보로 조회하는 방법까지 알아야겠지요.

외관에 부착된 라벨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있지만 기기 설정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기 때문에 기기를 부팅하여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아이폰 IMEI 조회 방법

아래의 순서대로 실행하여 IMEI 정보를 확인합니다. 설정 앱 실행 - 일반 - 정보를 선택해주시고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려 IMEI 정보를 확인하면 됩니다.

갤럭시 IMEI 조회 방법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IMEI 정보 확인

분실 및 도난신고 조회 방법

포털 사이트에서 통합검색 창에 "IMEI 조회"를 검색해줍니다. 검색 결과 상단의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라는 웹 사이트가 있는데요. 사이트를 선택해 줍니다.

출처 :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사이트

출처 :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사이트

사이트 화면 중앙에 분실·도난 단말기 조회를 눌러줍니다. IMEI 번호 15자리를 입력해줍니다. 번호 입력 시에 보안 문자까지 함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조회 결과 분실·도난 정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요금할인대상 단말기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요금할인 조회 좌측에서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금할인(선택약정) 대상단말기 조회를 선택한 뒤에 IMEI 번호를 입력해서 조회 해주세요.

조회 결과 선택약정이 가능한 단말기라고 확인이 됩니다. 선택약정이 가능한 단말기라는 것은 이동통신 3사(SKT, KT, LG U+)를 통해 개통한 단말기라는 것이며 알뜰폰 사업자 이용자는 대상이 안된다고 합니다.

마치며

IMEI 정보는 휴대폰 단말기의 고유한 값이며 내 단말기가 분실 또는 도난된 기기인 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의 구매 가격이 올라감에 따라 아이폰과 갤럭시 구분할 것 없이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인 지라 중고 구매도 고민하게 되는데요.

만에 하나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생각에 구매한 단말기가 도난, 분실된 기기를 구매한 것은 아닌 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조회 이후에 구매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 본 포스팅은 정보 제공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