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진 위치 정보 삭제 하거나 켜는 방법 (공유할때만 지우기)
아이폰을 써본 사람이라면 사진 앱에서 장소별로 사진이 정렬된 걸 본적이 있을거다.
세계지도 위에 내가 가본 장소들이 사진으로 표현되는게 아주 재미있다.
시간이 지나 '아, 여기에 이 사람과 함께 했었지' 추억을 곱씹으며 센서티브해지기 딱 좋다.
반대로 내 사진에 위치정보가 기록되는 걸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가령 아는 지인이나 불특정 다수에게 사진을 공유했는데, 내 위치가 노출되는게 불편할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아이폰은 사용자 취향에 따라 위치정보 기록여부를 선택할 수 있고, 임의로 장소 수정도 가능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위치 기록을 켜거나 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이폰 카메라 위치 정보 삭제하거나 켜키
미러리스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촬영 당시의 환경에 대한 정보가 기록된다.
디테일하게는 촬영일/카메라기종/화소값/화각/조리개/셔텨스피드/ISO/위치정보 등의 기록이 남는다.
이것들을 '메타데이터'라고 부르는데, 아이폰도 마찬가지다.
비록 센서 크기는 전문카메라와 비교하기 어렵지만, 아이폰도 큰 범주에서는 카메라에 속하므로 메타데이터가 존재한다.
따라서 설정을 통해 메타데이터 중 일부인 '위치정보'를 선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아이폰 카메라의 위치정보 기록여부는 설정 앱에서 가능하다.
아래 순서대로 설정해보자.
1.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을 선택한다.
2. 최상단의 위치서비스를 누른다.
3. 아래로 스크롤하여 '카메라'를 터치한다.
4. 위치 접근 허용 항목에서 '안 함'을 선택한다.(반대로 위치정보를 기록하려면 '앱을 사용하는 동안'을 택한다)
위와 같이 설정하면 이제 아이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도 위치정보를 기록하지 않는다.
반대로 카메라의 위치 접근을 승인했다면 모든 위치정보가 기록된다.
본인이 원하는대로 옵션을 선택하도록 하자.
근데 이미 촬영된 과거의 사진들에 대한 위치정보는 어떻게 켜거나 끌 수 있을까?
다음 챕터에서 이어 확인해보자.
이미 촬영한 사진의 위치정보 삭제 하거나 켜기
이미 아이폰으로 촬영된 수많은 사진들의 위치정보도 수정할 수 있다.
즉, 사후처리가 가능하다.
이번에는 설정이 아니라 사진 앱에서 위치정보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1. 사진앱을 실행하여 원하는 사진을 선택한다.
2. 위로 스와이프하면 메타데이터가 표시되는데, 여기서 '조정'을 누른다.
3. 위치를 추가하거나 변경하려면 '검색'란에 입력하고, 삭제하려면 '위치 없음'을 터치한다.
참고로 아예 위치정보 데이터가 기록되지 않았던 사진이라면 '위치 추가'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이후 동일하게 주소를 검색하여 입력해주자.
혹시 실수로 위치정보를 삭제하거나 변경하더라도 걱정할 필요 없다.
원본 위치 데이터는 파괴되지 않고 남아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복귀 버튼으로 되돌릴 수 있다.
사진을 타인에게 공유할 때 위치정보만 삭제하기
개인적으로는 아이폰 카메라 설정에서 위치정보를 기록하는 것을 추천한다.
심심할 때 사진앱을 실행하여 세계지도를 펼쳐 놓으면, 방문했던 곳의 기억이 되살아나며 추억을 곱씹을 수 있다.
우선 위치정보를 기록해놓고 사진 앱에서 원치않는 사진만 위치정보를 제거해주면 된다.
하지만 이조차도 귀찮다면 다음 방법을 써보자.
아이폰에서 사진 공유하기로 문자나 메일, 카톡을 보낼 때 위치정보를 제거할 수 있다.
파일을 전송할 때만 위치정보를 제거하는거라 편리하고 별도 사진앱을 관리할 필요도 없다.
1. 사진앱에서 송부하려는 사진을 선택한 뒤, 좌측하단의 공유 버튼을 터치한다.
2. 상단의 '옵션' 버튼을 누른다.
3. 위치 정보 스위치를 비활성화 해준 뒤, 완료를 누른다.
4. 메시지, 메일, 카카오톡 등 원하는 방법으로 사진을 공유하면 끝이다.
위의 방법대로 하면 이번타임에 공유하는 사진의 위치정보만 제거된다.
사진 앱에서 확인해보면 원본사진의 위치정보는 그대로 유지되는 걸 알 수 있다.
아이폰으로 직접 촬영한 사진의 위치정보를 켜거나 끄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정리하면, 설정 앱에서 카메라의 위치 정보 기록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설정 > 보안 > 위치 서비스)
또 이미 촬영된 사진의 위치정보도 수정할 수 있다.
장소를 아예 삭제하거나 새롭게 추가 가능하다.
대부분은 사진을 타인에 공유할 때 위치정보가 문제가 되므로, 공유 시 옵션에서 위치 정보를 삭제하는 것을 잊지말자.
또 다른 아이폰 사용팁은 아래 링크를 참고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친다.
끄읕-
함께보면 기분좋은 다른 정보
코로나가 종식된 이후 가장 많이 찾는 해외여행지가 바로 일본이다. 역대급 엔저와 함께 한두시간의 짧은 ...
blog.korea-iphone.com
아이폰을 쓰다보면 진동이 너무 작아서 걸려오는 전화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 보통은 충분한 강도로 울려주...
blog.korea-iph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