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SE 1세대 지금도 쓸 수 있을까, iOS16 지원은?
안녕하세요. 잇스트로보이입니다.
애플은 오래된 기기라고해도 OS의 업데이트 지원을 통해 최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상대적으로 삼성 갤럭시 사용자 보다 애플 아이폰 사용자 분들 중에는 약정기간이 끝나도 새로운 모델로 교체하지 않고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iOS는 아이폰 모델에 상관없이 업데이트 지원이 되는 모델이라면 동일하게 공개되는 날짜에 업데이트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도도 더욱 높죠.
저에게는 오래전 사용하다가 사용하지 않던 아이폰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아이폰 SE1세대입니다. 지난 포스팅 중에 알뜰폰 개통 후기를 전해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개통을 해서 지금도 서브폰으로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SE를 지금도 사용할 수 있는지, 어떤 어플이 되고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펙
본격적인 리뷰에 앞서 아이폰SE1의 스펙부터 알아보겠습니다.
SE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중저가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나온 제품입니다만, 애플의 뛰어난 AP 성능 덕분에 출시 이후 어플리케이션 구동에는 전혀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디자인
디자인은 아이폰 4, 5의 디자인을 물려받았습니다. 스티브잡스의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마지막 제품입니다. 아이폰은 항상 디자인으로 칭찬을 받아왔습니다만, 6이후로 둥근테두리를 가졌다가 다시 각진 모습으로 아이폰12에서 돌아왔는데요. 그러다보니 언뜻 봐서는 아이폰 12 미니와도 유사한 느낌이 듭니다.
iOS는?
아이폰 SE 1세대의 iOS 업데이트 지원은 16에서 드디어(?) 끊겼습니다. 계속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 마다 업데이트 대상 목록에 포함되던 아이폰 SE 1세대의 OS 업데이트 지원은 15까지만 가능합니다.
아이폰 SE 1세대와 함께 iOS16 업데이트 열차에 탑승하지 못한 기기로는 아이폰 6s와 아이폰7시리즈가 있습니다. (아이폰6s 플러스, 아이팟 7세대, 아이폰 7플러스 포함)
하지만 지원의 애플답게 iOS16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들도 보안 업데이트만큼은 받을 수 있도록 iOS15.7.2와 iOS15.7.3을 통해 보안 업데이트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 사용할 수 있을까?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작동되지 않는다면 사용에 의미가 별로 없을텐데요. 많이 쓰는 앱 위주로 실행을 시켜보았습니다. 사진에 있는 앱들은 모두 정상 작동이 되는 앱입니다.
아이폰SE 1세대 - 카카오톡 실행 가능
아이폰SE 1세대 - 유튜브 시청 가능
아이폰 SE 1세대 - 궁수의전설 플레이 가능
아이폰 SE 1세대 - 당근마켓 사용 가능
아이폰 SE 1세대 - 티맵 사용 가능
아이폰SE1세대 - 넷플릭스 시청 가능
아이폰 SE 1시대 - 토스 실행 가능
아이폰 SE 1 세대 - 카카오뱅크 실행 가능
마치면서
오늘은 아이폰SE 1세대를 지금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마, 거의 없으시겠지만 중고폰 구매 또는 집에 남아서 써볼까?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저는 다음에 더 좋은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