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폴드4, 플립4, 폴드3, 아이폰13프로맥스 실생활 위주 성능 비교 테스트

최근 구매한 폴드4와 플립4의 성능이 맘에들어서, 기존에 주력으로 사용하고있던 아이폰 13 프로맥스와 폴드3와 함께 기본적인 성능 테스트들을 한번 진행해봤습니다.

전제조건은 성능 옵션이라던지 최적화등을 설정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쓰는 케이스도 쓰고, 일반적인 환경에서 사용 테스트를 한번 진행해본다는 생각으로 진행을 해봤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환경에서 설정하고 진행한 테스트이기때문에 재미 + 참조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테스트모델은

갤럭시 폴드4 기본사양, 갤럭시 플립4 기본사양, 갤럭시 폴드3 기본사양, 아이폰 13프로 맥스 기본사양 모델입니다.

최신 OS업데이트까지는 하고 진행을 해봤습니다.

전체적인 테스트 과정은 약 20분 정도의 영상으로 제작해놨습니다. 조금 긴데 아래 파트별로 또 추가적으로 링크를 달아놓을테니 참조해주세요.

재밌게 봐주셨으면 구독과 좋아요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jd

    GeekBench 성능 테스트

    GeekBench 성능 테스트

    긱벤치 테스트 결과 폴드4 와 플립4가 꽤 좋은 점수를 보여줬습니다. 긱벤치가 절대적인 잣대가 될 순 없겠지만, 점수상으로는 폴드3에 비해서 훨씬 진일보한 성과를 보여주네요. 이번에 적용된 스냅드래곤+ 1세대 CPU성능이 괜찮은가 봅니다.

    물론 그래픽 성능 부분은 좀 차이가 많이 나지만.. 그래도 점수를 벗어나서 전반적으로 꽤 좋은 것 같습니다. 케이스를 껴놓은 상태지만 폴드4의 발열 관리는 꽤 인상적으로 느껴졌습니다. ( 손으로 재봄 )

    자세한 테스트 과정 및 의견은 아래 영상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 긱벤치 테스트부터 플레이 )

    2. 3D 마크 테스트

    아래 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육안으로 봐도 폴드4, 플립4가 확실히 엄청 좋아졌다는 부분을 살펴볼 수 있는 테스트였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폴드3가 얼마나 부족했는지.. 느낄수 있었습니다.

    테스트를 여러차례 하다보니 발열이 많이 발생하고, 케이스를 씌워놓은 상태이다보니 방열이 잘 안되서 그런지, 영상에 나오는 장면일때는, 오히려 아이폰 13 프로맥스가 점수가 폴드4, 플립4보다 낮게 나오는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아래 영상을 재생하시면 3D마크 테스트부터 재생이 됩니다.

    3. 디아블로 이모탈 플레이 테스트

    저는 게임 개발자 타이틀을 달고 살아왔지만... 요즘 게임을 제작 및 출시를 못하고 있는 이유가.. 육아를 시작한뒤로 게임을 온전히 즐겨본적이 없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그나마 최근에 좀 기대를 갖고 플레이해봤던 디아블로 이모탈을 플레이 해봤습니다.

    워낙 최적화가 잘되어있는 게임이다보니 ( 문제가 많다는 이야기도 들었지만.. ) 폴드3, 폴드4, 플립4, 아이폰13프로맥스 모두에서 플레이가 잘 되었습니다. 다만 폴드3에서는 미세하게 뭔가 끊기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폴드 시리즈의 넓은 하면은 가상 조이스틱 기반의 게임 플레이 환경에서는 큰 화면이 그리 매력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플립이 확실히 그립감이 좋더라고요. 아래에도 기술하겠지만, 게임 머신으로써의 플립4의 매력이 들어나는 장면이었습니다.

    물론 아이폰 13프로맥스가.. 젤 좋은것 같긴하지만요 ( 현존하는 최고의 게이밍폰.. 아이폰 13프로맥스?!! )

    아래 영상을 클릭하시면 디아블로 테스트 부터 영상이 재생됩니다.

    4. 원신 게임 플레이 테스트

    개인적인 관점에서 지난 몇년간 가장 잘만든 모바일 게임을 고르라면 원신을 꼽을 것 같습니다. 그래픽 부터 최적화 등등 여러가지가 너무 잘만들어서 폰의 게이밍 성능 테스트를 할때는 원신을 꼭 플레이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원신을 테스트할때 플레이 성능보다는 게임 시작전에 설치민 환경 구축에서 폰의 성능차이가 확 느껴졌습니다. 폴드3가.. 실사용이 엄청 느리더라고요. 과거에는 잘 몰랐는데, 이번에 폴드4 플립4가 많이 좋아지다보니 상대적으로 역체감이 엄청 크게 되었습니다.

    단순 다운로드 및 설치파일 설치과정 자체가 2배이상 오래 걸렸습니다.. 하다보니 점점 더 느려지는 괴 현상까지..

    그리고 역시나 가상 조이스틱 조작류 게임에서는 플립4가 성능, 무게, 배터리, 사운드 등등 여러가지 요소에서 정말 만족 스러웠습니다.

    아래 영상을 재생해보시면 원신 테스트부터 영상이 재생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어쩌다보니 원신 테스트가 젤 길었네요.

    함정카드는.. 제가 원신을 튜토리얼 이상 플레이 안해봐서 제대로된 테스트는 아니라는 점입니다.

    5. 유튜브 4K 영상 플레이 테스트

    이번 테스트의 전반적인 기조가, 폴드4 가 잘나왔고, 플립4도 가성비가 너무 좋다~!! 이런 결론이 나오는데..

    이번 테스트에서만은 의견이 좀 다르긴합니다. 왜냐면 폴드4의 가로가 길쭉해진 비율이 묘하게 폴드3보다 영상을 볼때 실제 영상이 출력되는 영역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폴드3가 다른 기기들에 비해서는 성능이 부족하지만.. 사실 4K 영상 재생을 하는 정도에는 차고 넘치는 성능이기때문에, 게임을 즐기거나 카메라 성능등이 필요하지 않고 영상시청과 전자책 보는 용도로만 폴딩 폰을 고려하시는분이라면 신제품 출시로 인해서 중고가도 많이 저렴해진 폴드3가 아주 좋은 가성비 기기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 영상을 클릭하시면 영상 시청 테스트부터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6. 카메라 성능 테스트

    ( 아래 사진들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카메라 성능 테스트부분은 사실 고려할 부분도 많고, 제대로된 테스트하기가 쉽지않아서, 그냥 주요 성능위주로만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특별한 설정없이 가급적 기본 설정으로만 테스트해봤습니다.

    1) 후면 광각 카메라 비교

    아이폰 13 프로 맥스 후면 광각

    갤럭시 폴드3 후면 광각

    갤럭시 폴드4 후면 광각

    갤럭시 플립4 후면 광각

    2) 후면 일반 카메라 비교

    아이폰 13프로 맥스

    폴드3

    폴드4

    플립4

    3) 후면 망원 비교 테스트 ( 플립4 는 망원렌즈가 없어서 빠져있습니다.)

    아이폰 13프로 맥스

    폴드3

    폴드4

    카메라 테스트는 전체적으로 진행해보니, 폴드4 와 플립4가 많이 좋아졌더라고요.

    물론 여전히 스마트폰 세상에서 아이폰 카메라가 가지는 위상은 압도적으로 위라고 생각하긴하는데.. 사실 안드로이드 카메라들의 매력적인 사진도 꽤나 유명하고 인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작년에 폴드3 가 출시되었을때는, 프리미엄급 폰치고 카메라가 안좋아서.. 좀 많이 아쉬웠는데, 폴드4, 플립4도 사진을 찍을땐 영 별로인것 같아서 좀 아쉬웠는데, 결과물을 옮겨서 보니 사진이.. 꽤 훌륭하네요? 디테일도 잘 표현해주고 암부도 잘 표현해주고 포커싱 및 아웃 포커싱도 잘 처리를 해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에 비해서는 전체적으로 좀 더 진한 색감으로 보여주는 것 같기도한데.. 이부분은 좀 호불호가 있을 수 있을 것 같지만 전체적으로 폴드4, 플립4의 카메라 퀄리티가 많이 좋아진 것 같아요.

    그리고 사진 테스트를 위해서 찍을때 눈에 띄는 점이 폴드4 의 UDC 촬영때도 퀄리티가 낮게 나와서.. 아.. UDC쪽은 아직 멀었구나 싶었는데, 나중에 사진 및 영상을 옮겨서 확인을 해보니 폴드3에 비해서는 분명히 개선이 많이 되었더군요..

    잘은 모르겠지만 UDC자체가 아무래도 작은 점들을 피해서 화상을 찍어야 하니 촬영후에 알고리즘적으로 처리를 좀 해서 화질개선을 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래 영상을 재생하면 카메라 성능 테스트 부분부터 영상을 재생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아이폰 13 프로맥스, 갤럭시 폴드3, 폴드3, 플립4 비교를 해봤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이번 테스트는 제가 사용하는 환경에서 기본적인 내용들을 제 임의로 설정해서 한 테스트라서 참조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테스트를 하면서 얻은 결론은, 폴드4 나 플립4가 외관적인 변화가 많지 않지만 내부적으로는 환골탈태에 가깝게 많이 개선이 되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 차이가 드라마틱하게 어떤 변화를 보여주느냐.. 는 모르겠지만, 그냥 체감 성능이 폴드3에 비해서 너무너무 좋아졌습니다.

    작년에 폴드3가 등장하고 정리가 잘된 디자인, 얇아진 두께, 최소화된 주름 등등 폴딩폰의 방향성을 제시했다고 생각했는데, 이러한 변화 치고는 칩셋 코어의 성능 저하 및 발열 이슈로 인해서 결국 단점들이 더 부각되는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의 경영진? 개발핵심들의 생각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설프게 변화된 새로운 시도보다는 이미 잘 만들어놓은 제품의 방향성을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폴드4 와 플립4를 잘 개선해서 완성도를 올려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저의 개인 생각 ).

    저도 기계공학부를 졸업하고 연구소에서 재직했던 시절이있던것을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이러한 변화는 급변화는 시장에서 꽤 큰 결심과 의지가 있어야 가능하고, 특히나 삼성처럼 거대회사가 이 전략이 성공한다면 다음 그리고 그 다음에 이어서 나올 제품에 대한 기대를 갖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의 이러한 개발정신과 상품에 대한 방향성이 어떠한 결과를 보여줄까.. 궁금합니다.

    물론 한국시간으로 내일 새벽, 애플의 새로운 아이폰 시리즈 및 기타 제품들이 공개될 예정이므로.. 겨우 따라잡은 삼성과 애플의 격차를 애플이 얼만큼 떨쳐내고 앞으로 달려나갈지 궁금하기도 하지만.. 만약 그 격차가 생각보다 크지 않다면, 내년쯤엔 소비자 입장에선 꽤 즐거운 치열한 제품 경쟁이 다시 한번 열리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리뷰에 등장한 제품 구매정보

    아이폰 13프로 맥스

    COUPANG

    link.coupang.com

    갤럭시 폴드 3

    COUPANG

    link.coupang.com

    갤럭시 폴드 4

    COUPANG

    link.coupang.com

    갤럭시 플립4

    COUPANG

    link.coupang.com

    * 위 링크를 통해서 제품 구매시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서 소정의 수익이 저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