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4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소식

현지 시간 9월 7일 오전 10시, 국내 시간 9월 8일 새벽 2시에 발표를 앞두고 있는 애플의 차기 플래그쉽 스마트폰인 아이폰 14 시리즈는 노치를 적용한지 5년만에 펀치홀로 전환이 이루어질 것이라 확실 시 되고 있습니다.

출처_91mobiles

그런데 우리가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잇던 소식이 나왔습니다. 펀치홀의 형태가 우리가 알고있던 듀얼 펀치홀이 아니라 전혀 다른 형태의 펀치홀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MacRumors 는 아이폰 14 프로 라인업이 적용되는 펀치홀은 긴 일자형 펀치홀이 될 것이라 보도했습니다. 보도 내용에 따르면 익명의 제보자가 MacRumors에 전달한 바에 따르면 기존에 알려졌던 좌측에 알약형 펀치홀과 우측원형 펀치홀로 두개의 펀치홀로 구분되어 있던 듀얼 펀치홀이 아니라 구분없이 일자로 이어지진다는 겁니다.

아이폰 X 부터 아이폰 12까지 적용되었던 구형 노치의 경우 스피커를 중심으로 적외선 카메라, 투과 일루미네이터, 근접 센서, 주변과 센서, 마이크, 전면 카메라, 도트 프로젝터 등 많은 센서들이 긴 노치를 통해 외부로 노출되었습니다.

@애플 홈페이지

아이폰 13 시리즈에 적용된 사이즈가 감소된 노치의 경우 중앙에 위치하던 스피커가 본체의 최상단으로 옯겨가고 아래 사진에선 우측이지만 우리가 디스플레이를 봤을 때 방향으론 좌측에는 도트 프로젝터와 적외선 카메라, 우측에는 전면 카메라가 배치되고 플레스 케이블로 연결된 근접 센서와 마이크 그리고 조도센서 중 조도 센서는 노치 우측 하단에 배치되어 디스플레이 밑에 위치하고 노치 사이의 중앙 빈 공간에 마이크와 근접 센서가 위치해 있습니다.

타 스마트폰 분해 이미지

이 근접 센서와 마이크는 구멍을 통해 외부로 노출 시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적외선 카메라와 도트 프로젝터를 노출시키기 위한 알약형 펀치홀 전면 카메라를 노출시키기 위한 원형 펀치홀 이 두개의 펀치홀을 뚫는 이유로 예상이 되는데, 아이폰 14 프로에서 2개의 펀치홀을 뚫는 것은 맞으나,실제 아이폰 14 프로의 펀치홀이 구동 될때는 이 근접 센서와 마이크가 위차한 부분의 디스플레이 픽셀을 꺼서 일자형 펀치홀 처럼 보이게 한다고 합니다.

출처 - 트위터

이 익명의 제보자가 전달한 소식을 블룸버그의 기자 Mark Gurman이 확인한 결과 이것은 사실이라고 밝혔습니다. 애플이 2개의 펀치홀로 구분짓지 않고 하나의 펀치홀로 길게 이어가는 이유는 디자인의 좌우 균형감을 상당히 중요시 하는 애플이기 때문에 비대칭적인 2개의 펀치홀은 디자인의 균형감을 떨어뜨린다 판단한 걸 지도 모릅니다.

예전 갤럭시s10 의 경우 긴 펀치홀에 대한 사용자들의 불호가 많았던 터라 이번 아이폰 14 프로의 펀치홀 디자인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