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14프로, 아이폰14프로맥스 발표!! 아이폰14프로 AOD 지원

애플 아이폰14프로, 아이폰14프로맥스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아이폰14 시리즈 전반적으로 일반 모델과 프로 모델의 차이가 심한 모델입니다. 외관적으로 두고 봐도 두 모델이 같은 모델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다른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가져간 디자인 변화입니다. 애플이벤트 마지막 제품인 아이폰14프로 와 아이폰14프로맥스 살펴보겠습니다.

아이폰14프로 및 아이폰14프로맥스 발표

아이폰14프로 디자인

먼저 아이폰14프로 디자인 입니다. 아이폰14프로 와 아이폰14프로맥스 각각 6.1인치, 6.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후면 디자인의 경우 여전히 전작과 똑같은 카메라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완전히 똑같지는 않은데 카메라범프 사이즈가 조금 더 커졌습니다. 안 그래도 부담스러운 크기였는데 더 부담스러운 사이즈가 되었습니다. 측면에는 각진 프레임이 적용되어 있으며 고급스러운 느낌의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아이폰14프로 색상 스페이스블랙, 실버, 골드, 딥퍼플 4가지 색상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에라블루 색상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는데 이번에 사라진건 조금 아쉽습니다.

아이폰14프로 와 아이폰14프로맥스 가장 큰 차이는 전면디스플레이 디자인에 있습니다. 아이폰X 이후 변함없이 적용되었던 노치가 드디어 없어졌습니다. 아이폰14프로 펀치홀카메라 적용되었습니다. 루머처럼 듀얼펀치홀이 아닌 길쭉한 형태의 펀치홀 방식으로 적용되어 있으며 카메라를 포함해 3개의 센서가 펀치홀 안쪽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페이스ID 를 위한 모듈 입니다. 애플은 펀치홀에 센서를 포함시키기 위해 30% 작아진 센서를 탑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펀치홀을 소프트웨어로 이용하는 모습이 정말 감탄을 금치 못했는데 다이나믹 아일렌드 입니다. 정말 애플의 완성도는 언제나 경이롭습니다. 다이나믹 아일렌드는 펀치홀 주변에 에니메이션 효과를 적절히 활용해 알림표시를 효율적으로 표기한 방식입니다.

아이폰14프로 스펙

다음으로 아이폰14프로 스펙 입니다. 아이폰14프로 A16바이오닉 칩셋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4나노 공정에서 설계된 A16바이오닉 칩셋은 6코어 CPU와 5코어 GPU 구성으로 구성 자체는 전작과 동일합니다. 그런데 더 적은 전력으로 경쟁사 칩셋대비 40% 높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GPU의 경우 50% 향상된 성능으로 다시한번 애플실리콘의 놀라운 기술력을 보였습니다. 참고로 A16바이오닉 칩셋은 TSMC 4나노 공정으로 모바일AP 최초로 16억개의 트랜지스터가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게임 성능이 상당히 궁금합니다.

지금부터는 아이폰14프로 카메라 입니다. 아이폰14프로 48MP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48MP 센서는 픽셀비닝을 통해 12MP 출력으로 사용되는데 원한다면 48MP 출력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픽셀비닝을 통해 3개의 렌즈가 적용되어 있음에도 마치 4개의 렌즈가 적용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하는데 망원카메라 효과로 사용한다는 의미 입니다. 추가로 12MP 망원카메라와 12MP 초광각렌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48MP 센서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RAW 기능까지 지원합니다. 역시나 영상촬영 기능이 크게 강회되었는데 돌비비전 뿐 아니라 액션모드가 추가되어 영화촬영에 가까운 영상촬영 가능합니다.

아이폰14프로 AOD 추가

아이폰14프로 AOD 추가되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탑재를 원하셨던 기능입니다. 드디어 올웨이온디스플레이가 아이폰14프로 모델에서 애플 최초로 스마트폰에 적용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일반 모델인 아이폰14, 아이폰14플러스 에서는 AOD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AOD 가 탑재되기 위해서는 LTPO 패널이 탑재돼야 하기 때문인데 아이폰14 패널은 LTPS 패널입니다. 당연히 LTPO 패널을 탑재한 아이폰14프로 1Hz~12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프로모션 기능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애플의 AOD 는 차원이 다른 완성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AOD 화면에 진입하면 하얀색 글씨에 시간과 간단한 알림만 표시하는데 애플은 스마트워치 화면과 같이 배경화면을 그대로 AOD 화면에 표시합니다. 정말 혁신적인 AOD 입니다. 늦게 적용된 만큼 완성도 높게 탑재되는 만큼 기다른 보람이 있습니다. 다만 과연 번인이나 애플의 주장처럼 배터리 효율까지 지킬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합니다.

애플의 미친 완성도

아이폰14프로 가격 역시 인상없이 동결입니다. 애플의 가격 인상 소식이 있었으나 결국 동결을 결정했는데 소비자 입장에서 환영할 소식입니다. 다만 미국 가격 기준이기 때문에 국내 출고가는 정책에 따라 변경될 소지가 충분합니다. 아이폰14프로 가격 138만원 부터 시작하며 아이폰14프로맥스 가격 152만원 부터 시작됩니다. 단순 환율변환 가격입니다. 아이폰14프로, 아이폰14프로맥스 모두 사전예약 진행하고 9월 16일 정식 출시됩니다. 국가별 출시 일정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애플의 경이로운 AOD 구현과 펀치홀카메라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구성을 보면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연속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오래간만에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뒷면까지 완전히 다른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면 했지만 노치가 사라진 것만 해도 큰 변화입니다.

#아이폰14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