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6 출시일 및 가격 프로맥스 디자인 변화 소식

차기 아이폰16 프로 디자인 출시일 관한 소식이 조금씩 들려오기 시작한다.

어느덧 5~6개월 정도 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초기만 하더라도 허황된 예상이 많았지만, 이제는 다소 구체적으로 변했다.

이 맘 때 나오고 있는 루머는 상당히 신뢰성이 있다고 보면 된다.

그 이유는 폭스콘 등에서 시제품 생산 돌입을 시작하기 때문이다.

차기 모델은 두 모델 모두 뚜렷한 변화가 예상된다.

다만 더 큰 변화는 기본형이 되지 않을까 예상된다.

렌더링에 따르면 하이엔드 모델은 전체적인 컨셉이 비슷하지만,

기본형/플러스 모델은 대각선 배열의 카메라 대신 세로로 바뀌는 렌더링이 유출되었기 때문이다.

다만 본격적으로 예상기를 살펴보기 앞서, 어디까지나 이 내용은 루머임을 미리 밝혀둔다.

다만 그럼에도 정확도가 높은 맥루머스, 애플인사이더, 오카타라맥, 블룸버그 통신 등의 매체를 인용하였다.

현시점에서 아이폰16 출시일 등 밝혀진 데이터 중에서는 가장 정확한 편이라고 보면 되겠다.

기본형, 또 달라질까?

아이폰16 디자인은 앞서 설명해드렸듯이 기본 컨셉이 유지되지만 외관에서 차이를 보인다. 세로 배열의 카메라가 탑재된다. 사실 12 시리즈 이후에는 쭉 대각선을 유지하였다.

이미지센서(렌즈)의 사이즈가 커졌기 때문에 세로 배열 시 너무 카메라가 두드러지게 보이는 단점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번 모델에서는 세로 배열로 바뀐다.

블룸버그 통신에서 밝히길 세로 배열의 카메라를 구성하는 이유는 애플 비전 시리즈에 탑재되는 공간 촬영 때문이라고 한다.

이 비전을 통한 공간 촬영은 쉽게 말해, 파노라마의 확장판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가상공간처럼 형성하여 평면이 아닌 입체감 있는 촬영이 가능하게끔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어느 정도의 퀄리티가 지원될지는 아직까지 미지수이며, 비전이 워낙 비싼 가격 탓에 보급화가 되지는 않았으므로 아직 갈 길이 멀어보인다.

다만 아쉽게도 ProMotion 가변주사율 디스플레이나 AOD(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는 여전히 기본형에 탑재될 가능성은 희박해보인다. 성능적인 변화가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며, 디자인과 색상의 차이점 정도가 예상된다. 특히 퍼플과 그린 컬러에 대한 루머가 들려오고 있으니 참고하자.

하이엔드의 변화

외관의 차이가 생기는 기본형과는 달리 아이폰16 프로 디자인 뚜렷한 외관의 변화가 보이지 않을 것이다.

다만 기능적인 변화와 업그레이드는 더 뚜렷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의 디자인처럼 티타늄이 적용되며, 색상은 골드를 표방한 옐로우 골드가 메인 컬러로 나올 것이라 전망했다.

첫 번째 업그레이드는 대용량 배터리다.

3nm 공정의 바이오닉칩이 전보다 더 업그레이드 되면서 배터리 타임이 상당히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배터리의 물리적 용량도 소폭 증가할 수 있지만, 칩셋의 저전력/짧은 회로 이동으로 소모되는 전력양을 줄일 것이라고 한다.​

칩셋 역시 업그레이드 된다.

애플 A18 바이오닉칩이 예상된다.

사실 A17PRO 칩의 경우, TSMC 3나노 공정 설계로 이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가는 아쉬웠다.

아무래도 나노 단위가 줄어든 것에 비해 벤치마크 점수는 기대에 못미쳤기 때문인데,

차기 칩에서 제대로 된 공정으로 더 높은 차원의 성능을 보일 듯 하다.

또한 마이크로 렌즈 탑재도 유력해보인다.

마이크로렌즈, 즉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될 것이라고 한다.

LG에서 패널을 공급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기존보다 더 생동감이 높은 디스플레이 품질을 갖출 것이며, 밝기 역시 대폭 개선된다.

무엇보다 패널 자체가 전보다 좋아짐에 따라 배터리 타임은 오히려 좋아지리라 생각된다.

또한 사이즈도 커진다.

아이폰16 프로 6.3인치, 프맥 6.9인치로 전작 대비 2인치 정도 사이즈가 커질 것이라 한다.

반면 기본형과 플러스의 사이즈는 변동이 없을 전망이다.

또한 기존의 진동/무음 버튼이 다시 탑재되고, 현재 pro 모델에 있는 동작버튼은 측면에 새롭게 만들어질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북미 지역에서는 유심 슬롯이 삭제되었기 때문에 해당 공간이 비는데, 이 공간에 별도의 버튼을 탑재할 것이라 한다.

사실 동작버튼은 티타늄 공정이 쉽지 않아서 생성된 버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차기 모델에서는 티타늄 공정에서도 무음단추 형태의 똑딱이 버튼을 탑재하게 되면서 기존의 동작버튼은 별도의 공간에 차지할 가능성이 있겠다.

아마 많은 분들이 가장 기대할 요소는 애플 AI라고 본다.

이미 삼성에서도 전화 중 번역, 카메라 보정 편집 등 AI를 접목한 기술이 나온 상태다.

애플에서도 AI 탑재가 확정적이며, 더 나아가 애플 생태계에서 더 유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ai 기술이 적용될 것이라고 한다.

일종의 시리 진화형인 셈.

또한 네트워크 역시 Wifi 6E가 탑재될 것이라고 한다.

네트워크 속도도 한 차원 더 빨라질 것으로 보이지만,

일반 사용자라면 네트워크 속도를 체감하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된다. (이미 상당히 빠르기 때문.)

아이폰16 출시일 가격은?

마지막으로 아이폰16 출시일은 9월 20일 전후로 예상이 된다.

언팩 행사는 9월 10일경, 북미에서 개최될 전망이며, 한국의 경우 보통 2.5차 또는 3차 국가에 포함이 됨에 따라 10월 10일 이후에 받아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가격대는 현시점에서 인상이 매우 유력해보인다.

이미 지난 시리즈에서도 동결을 한 상태이므로 전체적인 가격대가 오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하이엔드 라인업은 사이즈까지 커지기 때문.

따라서 기본형 135만원부터, 플러스 150만원부터, 프로 170만원부터, 프맥 190만원대부터 형성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