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배터리 성능 75 80 87 90 교체 비용 확인 방법

이번 글에서는 아이폰 배터리 성능 확인 및 교체 비용 확인 방법을 소개한다. iPhone 같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상시 전원 공급 없이 단독으로 사용이 가능한 모든 전자제품은 사용 시간, 충전 횟수 등에 따라 배터리 효율이 조금씩 낮아진다.

아이폰 배터리 성능 값 어디에 쓰이나?

iOS에는 이를 수치화해서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이 존재한다. 그래서 중고 거래 시 해당 데이터를 예비 구매자에게 공유해 주는 게 일반적이다. 배터리 효율이 너무 떨어지면 완충 상태에서도 전원이 3~4시간 밖에 유지가 안 되고 그런 걸 구매하게 되면 바로 서비스 센터에 방문해 추가 비용을 내고 새로운 것으로 교체해야 하기 때문이다.

확인하는 방법

1. [설정] → [배터리] 메뉴로 이동하자.

2. [배터리 성능 상태 및 충전] 탭을 터치하자. 참고로 현재 최신 iPhone 15는 해당 화면이 위 이미지와 다르게 [충전 최적화]라는 이름의 탭이 하나 더 존재한다.

3. [성능 최대치] 데이터(%)를 확인하면 된다. 당연한 말이지만, 해당 값은 패키지 개봉 후 처음 전원을 켜면 100%부터 출력되며 기기 사용 기간, 충전 횟수에 따라 조금씩 떨어진다.

4. 앞서 잠깐 언급했지만, 15 시리즈 기본형, 플러스, 프로, 프로맥스는 조금 다르다. [사이클 수], [제조일], [처음 사용] 3가지 정보가 추가로 안내된다. 여기서 배터리 용량의 100%에 해당하는 전력량을 완전히 방전한 횟수를 뜻하는 충전 사이클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된다.

아이폰 배터리 75 80 87 90 의미

성능 최대치 퍼센티지 값이 의미 있는 경우는 딱 한 가지다. 숫자가 80 미만이면 배터리 효율이 크게 떨어져 기기 성능 저하뿐만 아니라 잦은 충전으로 인한 사용 스트레스까지 생길 수 있다. 내 기준에서 12개월 사용 시 91%, 18개월 사용 시 87%까지 떨어지더라.

참고로 일반적이진 않지만, 보증 기간(1년) 내 아이폰 배터리 성능이 80 미만으로 떨어지면 무상 교체 대상이 되니 사용 중에 갑자기 전원이 꺼지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당 값을 확인해 보길!

배터리 오래 잘 쓰는 방법

내장 배터리는 소모품이다. 날이 갈수록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저하 속도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