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저장 공간 확인 방법. 잔여 용량 체크

아이폰 잔여 용량 확인을 통해 저장 공간의 여유가 얼마나 남아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아이폰 저장공간 잔여용량

최신 스마트폰은 기본으로 탑재한 저장 공간에 따라서 가격이 결정되는데 요즘은 최저 128GB부터 최대 1TB까지 가격 편차가 큽니다. 더 높은 화질의 사진과 고퀄리티 영상 촬영이 요구되는 시대인 만큼 아이폰의 저장 공간은 클수록 더 좋은데 저처럼 사진 및 영상 촬영이 잦은 유저라면 1TB급의 용량을 구매하는 데에 고민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 아이폰의 저장 공간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 잔여 용량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평소 사진과 영상을 정리하지 않는 경우에는 스마트폰의 용량이 꽉 차 불편함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잔여 저장 공간 확인을 통해서 체크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내 폰 잔여 용량은?

잔여 용량

아이폰 잔여 용량 체크

아이폰 저장 공간의 잔여 용량을 확인해 볼까요?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어렵지 않게 확인 가능하므로 아래에 기재해놓은 순서대로 진입하시면 됩니다.

1. 아이폰 설정 메뉴로 진입

2.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일반' 선택

iPhone 저장 공간

3. iPhone 저장 공간 메뉴 선택

4. 저장 공간 잔여 용량 확인

위 순서대로 아이폰 잔여 저장 공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제 아이폰의 경우에는 총 256GB의 용량을 탑재하고 있고, 이 중 제가 사용한 저장 공간은 총 80.37GB로 현재 잔여 용량은 175.63GB가 남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평소 정리하는 습관이 중요해

저장 공간 현황

아이폰 저장 공간 확인 방법

예상대로 사진 앱이 24.7GB로 가장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고, 의외로 카카오톡이 4.37GB를 차지하고 있는데 카톡으로 주고받는 사진이 많다 보니 캐시 데이터를 상당히 많이 차지하나 봅니다.

불필요하게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앱이 있다면 이를 삭제해 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저는 의외로 가 무려 2.13GB의 큰 용량을 차지하고 있고, 티스토리는 PC에서만 쓰는데 스마트폰에서 1.29GB나 차지하고 있네요. 불필요함을 덜어내어 주는 것이 현명한 판단입니다.

저장 공간 부족할 땐

마이박스

마이 박스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무한정 저장 공간에 남겨둘 수는 없는데요. 저는 1주일은 단위로 사진 정리를 꼬박꼬박 하는 편입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사진 촬영을 참 많이 하기도 하고, 사용 후 굳이 저장해두지 않아도 되는 사진들은 삭제하는 것이 상책이죠. 하지만 남겨두어야 하는 사진의 경우에는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서 저장해둡니다. 제가 쓰는 가장 유용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 마이박스'입니다.

아이폰 사진 관리 클라우드

마이박스를 쓴 지 10년이 넘었습니다. 10년 전 학창 시절부터 여행을 다녔던 사진들을 모두 폴더로 지정해 기록을 남겨두고 있죠. 요즘은 과거처럼 사진을 인화해서 앨범을 만드는 행위를 잘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사진 촬영량은 과거와 비교해 급증하다 보니 사진을 효과적으로 저장해둘 수 있는 방법은 역시 클라우드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