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4, 아이폰14플러스, 아이폰14프로 스펙/디자인/가격/출시일 총정리

지난 9월 7일, 드디어 애플 이벤트에서 새로운 아이폰14 시리즈가 출시되었습니다. 항상 애플의 아이폰 시리즈는 출시되면 엄청난 화제를 불러이르켰기 때문에, 이번 아이폰14 시리즈도 마찬가지로 매우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루머상으로는 2017년부터 큰 변화없이 이어온 아이폰 폼팩터를 탈피하고 새로운 폼팩터를 적용했었기 때문에 기대감이 매우 컸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새롭게 출시한 아이폰14 시리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이폰14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아이폰14는 전작인 아이폰13에 비해 크게 달라진 점이 없는데요, 전작인 아이폰13과 외관적으로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거의 동일하다고 보셔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그렇지만 아이폰14에서 새로 추가된 컬러가 있는데요, 핑크 색상이 없어지고 퍼플 색상이 새롭게 생겼습니다.아이폰14와 아이폰14 플러스의 외관은 항공 우주 등급의 알류미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단단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아이폰14의 디스플레이는 6.1인치의 2532 X 1170 해상도의 슈퍼 레티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습니다. 최대 1200니트의 HDR 밝기와 2,000,000:1 명암비를 지원하며,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OLED 디스플레이 기술이 더해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부활한 라인업으로 아이폰14 플러스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기존 플러스 라인업은 아이폰6때 처음 생겨서 아이폰8때까지 이어지다가 맥스로 변경되었고, 이 후 프로시리즈에서만 적용되다가 이제는 일반 모델에도 플러스 라인업이 신설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렴한 가격에 대화면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잘 먹혀들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14 플러스는 6.7인치의 대화면을 탑재했으며, 디스플레이 스펙은 아이폰14와 동일합니다. 크기 면에서는 아이폰14보다 21%나 더 커진 수치라고 하며, 더 커진 화면이나 영화/게임 등 여러 미디어나 콘텐츠들을 즐기기에 더욱 좋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상 아이폰은 새로운 프로세서를 탑재하였지만 이번에는 전작인 A15 바이오닉 프로세서를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능상으로는 완전히 똑같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렇지만 2021년 출시된 A15 바이오닉 프로세서도 2022년에 출시한 최신 플래그쉽 갤럭시 Z폴드4가 겨우 따라올 정도이니 성능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A15 바이오닉을 탑재한 아이폰14로 게임을 한다면 막강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6코어 CPU와 5코어 GPU를 탑재한 A15 바이오닉 프로세서이기 때문에 어느 기기보다 부드럽고 매끄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또한 A15 바이오닉 프로세서의 16코어 뉴럴 엔진은 초당 15조 8억회의 연산을 처리가능하다고 하는 어마무시한 성능의 프로세서입니다.

내부 설계가 업그레이드되었기 때문에 발열 관리가 개선되었으며, 3729mAh를 탑재한 배터리 성능 또한 개선되었습니다. 그래서 영화나 게임 등 여러가지 작업을 해도 오래가며 아이폰 역사상 가장 오래가는 배터리 타임을 자랑합니다.

카메라 품질도 전작인 아이폰13과 다르지 않습니다. 전면 1200만 화소 카메라, 후면 광각 1200만 화소, 초광각 12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하였습니다. 또한 동영상 촬영도 4K 60fps의 초고화질 영상 촬영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적으로는 전작인 아이폰13과 성능이 비슷하며, 소프트웨어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전면카메라에 들어간 트루뎁스는 오토포커스가 최초로 적용되었기 때문에 저조도 환경 혹은 먼 거리에서 단체촬영을 하는 상황에도 빠르게 초점을 맞출 수 있으며, 새로워진 액션 모드로 동영상 촬영 시 흔들림, 움직임, 진동 등을 자동으로 보정해줍니다. 또한 LED 플래시 역시 전작보다 10% 더 밝아졌다고 합니다.

이 와로 이제는 4K 30fps로도 시네마틱 촬영이 가능해졌고, 포토 엔진을 활용해 광각 촬영을 한다고 합니다.

아이폰14 프로는 2017년 이후 한번 더 아이폰의 대격변을 의미하는 제품입니다. 몇년동안 이어오던 노치가 사라지고 알약 모양의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처음으로 적용된 모델인데다가, 성능 및 디스플레이 등등... 여러 부분에서 전작과 비교가 불가할 정도로 많이 달라진 제품입니다.

아이폰14프로에 들어간 다이나믹 아일랜드입니다. 아이폰X에서 처음으로 탑재된 후 5년동안 M자 탈모라고 놀림받고 있었던 노치보다 훨씬 깔끔하고 단정해진 느낌이 들고 있습니다. 다만 다이내믹 아일랜드가 차지하는 면적이 크다는 말도 있으나 이는 페이스 아이디나 트루 뎁스 센서때문에 더 줄이기가 어렵고, 최대한 줄인 크기인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활용법이 공개되기 전까지는 노치가 더 깔끔하다, 이런 반응이 있었으나 활용하는 영상이 공개되자 그런 말들은 쏙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다이내믹 아일랜드는 상황에 맞춰 변화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정보들을 표시하는 창구가 된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폰과 일체감있게 통화, 녹음, 배터리 상태 등의 정보를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활용할 생각을 했는지 감탄스러울 뿐입니다.

디스플레이 또한 매우 훌륭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아이폰14 프로에 들어간 디스플레이는 프로 디스플레이 XDR과 동일한 최대 HDR 수준의 밝기를 자랑하며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중 가장 높은 2000니트의 야외 부문 최대 밝기를 자랑합니다. 이 밝기 수치는 전작인 아이폰13 프로 대비 두배가량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리고 아이폰 역사상 처음으로 AOD(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 기능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 AOD 기능은 1Hz의 가변재생률과 다수의 절전 기술들을 활용하여 개발되었으며 사용자가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배경과 여러 위젯들의 밝기가 어두워지는 형태로 탑재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빠르게 여러 위젯들의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디자인은 디스플레이 부분을 빼면 전작과 비슷한 디자인입니다. 세라믹 쉴드의 전면 디스플레이 유리가 탑재되었으며, 방수방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달라진 점이라면 카메라 성능이 눈에 띄게 향상된 만큼 카메라섬이 차지하는 면적의 비중이 더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사진으로만 봐도 카메라섬이 크게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폰14 프로의 진가는 바로 카메라입니다. 카메라섬의 면적이 커진 만큼 카메라의 성능도 더불어 같이 커졌습니다. 아이폰14의 카메라는 광각 4800만 화소, 초광각 1200만화소, 망원 1200만 화소의 렌즈들을 탑재하였습니다.

이번 아이폰14프로에 도입된 포토닉 엔진으로 인하여 사진 품질이 무척 향상되었는데요, 포토닉 엔진을 사용한다면 메인카메라는 최대 2배, 초광각 카메라는 최대 3배, 망원카메라는 최대 2배까지 그 성능이 향상됩니다. 포토닉 엔진을 사용하면 사진의 미세한 질감을 보존하고 향상된 색보정 등으로 사진 품질이 극적으로 향상됩니다.

아이폰14프로에서는 A16 바이오닉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이 A16 바이오닉 프로세서는 고성능 코어 2개와 고효율 코어 4개를 갖춘 6코어 프로세서이며 경쟁사 대비 60%나 빠른 속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50% 향상된 메모리 대역폭을 갖춘 5코어의 GPU와 초당 17조회를 처리할 수 있는 뉴럴 엔진이 만나 고사양 앱과 고사양 게임들을 더욱 수월하게 돌릴 수 있습니다.

만약 긴급 상황일때 SOS 요청 또한 더욱 수월해지게 되었습니다. 아이폰의 가속도계와 자이로센서가 사용자의 사고를 감지하여 응급 서비스에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줍니다. 또한 기압계 혹은 소음으로 큰 사고임을 인식합니다. 특히 모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백만 시간 이상의 충돌 감지 데이터를 사용하여 높은 정확도를 자랑합니다.

만약 통신이 어렵다면 위성 통신으로 SOS를 요청합니다. 안테나를 직접 위성에 연결하여 서비스 없음 상태로 신호 거리를 벗어났을때도 위성에 연결하여 문자나 전화를 할수있게 해줍니다. 또한 위성에 연결하려면 위치를 어디로 이동해야하는지 알려주며, SOS 메시지가 센터로 전달 된 후 긴급 구조 서비스에게 내용이 전달됩니다.

아이폰14의 가격은 799달러부터 시작하며 한국에서는 125만원부터 시작합니다. 아이폰14플러스의 가격은 899달러, 한국에서는 135만원부터 시작합니다. 아이폰14프로의 가격은 999달러, 155만원부터 시작합니다. 현재 SK/LG U+/KT 통신3사에서 모두 사전예약중이기 때문에 사전예약을 한다면 여러 혜텍들로 더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