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통화중 화면꺼짐, 원인 및 100% 해결법 (화면 안켜짐)

아이폰을 쓰다보면 가끔 화면이 안켜지는 경우가 있다.

문제는 화면꺼짐 현상이 대부분 통화 중 발생한다는 거다.

'상대방이 전화를 받지 않아 통화종료를 누르려고하는데 화면이 안켜져 음성 사서함까지 넘어가는 경우'

'상대방과 통화를 마쳤음에도 화면이 안켜져 통화종료 버튼을 못 누르는 경우'

특히 코로나 이후 Zoom이나 Teams, Webex를 이용한 비대면 미팅이 많아졌는데, 발언을 위해 음소거 버튼을 해제하려해도 화면이 켜지지 않아 발언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

왜 아이폰에서 이런 화면꺼짐 이슈가 발생하는지 원인과 해결법, 그리고 100% 화면을 킬 수 있는 필살기까지 알아보자.

아이폰 통화 중 화면꺼짐 발생 원인

가끔 아이폰 화면꺼짐의 발생원인을 자동잠금 설정에서 찾는 경우가 있는데, 완전히 잘못된 정보다.

아이폰 뿐만 아니라 모든 스마트폰은 통화 중 디스플레이 화면이 꺼지도록 설계되어 있다.

발열 제어 및 배터리 효율 향상을 위해서다.

스마트폰 전면에 위치한 근접센서를 통해 통화 여부를 인식하고, 통화 중이라면 화면이 꺼지고 통화가 완료되면 화면을 다시 켜준다.

하지만 이 근접센서가 센싱할 수 없는 환경이 되거나 소프트웨어적으로 오류가 생기면 오작동이 발생한다.

따라서 아이폰의 통화 중 화면 꺼짐도 이 관점에서 해결방법을 찾아야 한다.

아이폰 통화 중 화면꺼짐 100% 해결방법

보호필름 or 강화유리

아이폰 통화 중 화면 꺼짐 현상의 대부분은 전면 디스플레이에 부착된 보호필름이나 강화유리 때문이다.

특히 지문방지 필름이나 강화유리를 부착했을 때 많은 오작동이 발생한다.

지문방지 필름에는 블러효과를 주기 위해 작은 입자들이 표면처리 되어있는데, 이것으로 인해 센싱 오류가 발생한다.

강화유리도 마찬가지다.

적정 두께 이상의 강화유리, 특히 풀커버 강화유리는 근접센서를 막아 센싱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통화 중 화면꺼짐 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난다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보호필름이나 강화유리를 제거해보자.

거의 90% 이상 통화 중 화면 꺼짐 문제가 해결된다.

소프트웨어 오류

하드웨어적으로 근접센서가 정상동작한다면 다음은 소프트웨어를 살펴봐야 한다.

간혹 iOS 시스템이 꼬이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가장 손쉬운 해결법은 재부팅이다.

아이폰을 껏다 켜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된다.

두번째 방법은 최신버젼의 iOS로 업데이트 하는 것이다.

개인차가 있지만 특정 iOS 버젼에서 통화 중 화면 꺼짐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설정-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최신 iOS를 내려받아 업데이트 해주자.

100% 화면켜지는 방법

앞서 설명한 방법들을 실행했음에도 아이폰이 정상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이 때는 통화 중 꺼져있는 화면을 강제로 켜는 수 밖에 없다.

통화 중 화면꺼짐 현상을 겪어본 유저는 알겠지만, 전원버튼/볼륨 버튼/화면 터치 등 모든 입력이 먹통이 되버린다.

하지만 단 하나, 강제 재부팅은 작동한다.

강제 재부팅 키를 1~2회 입력해주자.

100% 화면이 켜진다.

아이폰 강제 재부팅은 다음 방법대로 순차적으로 키를 눌러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