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SE2. 3분마다 재부팅 현상 수리
당근마켓에서 다 부숴진 아이폰 SE2 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게 되었다.
전면 액정이 처참하게 부숴지고 후면 유리까지 몽땅 박살이 나서 취미삼아 고쳐볼 생각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액정을 주문하고 하우징까지 주문했다.
하우징은 교체작업 편의성을 위해 전원/볼륨 조절 플렉스 케이블이 달려 있고 하단에 충전단자와 스피커까지 달려있는 제품으로 구입했다. (이것이 나의 노가다의 시작이 될 줄은 몰랐다.)
주말 하루를 날 잡고 작업이 시작되었다.
액정을 먼저 교체 진행했다. 워낙에 액정 바꾸는 것은 많이 해봤던 것이라 큰 문제 없이 액정은 교체 할 수 있었다.
하우징도 한 번 해봤기에 큰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 것이 내 착각이었다.
일단 충전단자에 연결된 케이블과 스피커를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교환하고 켜 보았다.
초기화 진행하고...모든 것이 잘 된다.
그런데.....문제는 거기에서 시작되었다.
.
.
이상하게도 3분만 지나면 아이폰이 자꾸 재부팅이 되는 것이다.
인터넷을 뒤져보니 "삼데렐라" 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현상이었다.
설정>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분석 및 향상>분석데이터에 들어가보니 패닉풀 등의 오류메세지가 떠 있다.
나 같은 초심자가 패닉풀의 내용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없었기에 또 다시 인터넷과 유튜브를 뒤지기 시작했다.
해외 사이트의 도움으로 iDevice Panic Log Analyzer 라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돌려보니 몇 가지 원인 짐작할 수 있었다.
배터리 전원 이상
배터리 전원 이상
충전단자 이상
충전단자 이상
케이블 이상
케이블 이상
무선충전단자 이상
무선충전단자 이상
낸드플래시 이상
낸드플래시 이상
통신모듈 이상
통신모듈 이상
5번이나 6번이 원인이면 버릴 각오를 해야 한다.
첫번째 배터리 전원이상을 의심해봤다.
3utools 로 점검 했을 때 최근에 교환된 댓지 배터리는 큰 문제가 없어보였다.
배터리부터 원래 것으로 다시 붙여보았다.
.
.
.
오뚜기 3분 요리도 아닌 것이 3분마다 재부팅이 계속된다. 죽지도 않고 오뚜기처럼 꼬박꼬박 잘도 켜진다.
두번째는 무선충전 코일이다. 미친 척하고 또 다시 몽땅 뜯어서 무선 충전 코일이 제대로 장착 된 것인지 확인해봤다.
.
.
떼었다가 위치에 맞춰 다시 붙인다.
.
.
그래도 꿋꿋하게 이 아이폰은 3분을 지켜서 죽음과 부활의 경계를 왔다갔다 한다.
.
.
세번째 이상이 가장 확률이 높다는 의심을 해보았다. 왜냐하면 중국에서 이미 하우징에 붙어온 충전단자가 기존 아이폰의 메인보드와 충돌이 될 가능성이 높아보였다.
아이폰이 3분마다 재부팅이 되는 이유는 메인보드에 심겨진 ios가 끊임없이 연결된 모듈들과 자기와 궁합이 맞는지를 체크한다고 들었다.
하우징에 붙어 온 전원버튼/볼륨버튼/플래시가 달린 플렉스 케이블, 충전단자와 플렉스 케이블, 스피커 등이 메인보드와 맞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나는 또 다시 아이폰의 전면을 열었다.
그리고 겨우겨우 하단 충전단자 플렉스 케이블과 스피커를 원래의 아이폰에서 떼어서 새 하우징에 붙였다.
초기화 후에 다시 설정을 마쳤으나 역시나 3분마다 재부팅된다.
.
.
하단의 케이블이 문제가 아니라면....
상단의 전원/볼륨조절/음소거 버튼이 달린 케이블이 문제인 것이다.
.
.
또 한 번 뜯는다.
.
.
그리고 결국 모든 내부 부품들을 모조리 새 하우징에 넣는다.
.
.
이러면 차라리 아무것도 붙어 있지 않은 하우징을 구입한 것이 나을 뻔 했다.
버튼 분리와 재조립이 가장 힘든 작업이다.
.
.
다섯번에 걸친 분해와 조립이었다. 이번에 안되면...이 폰은 버려야 한다.
.
.
결국...
문제는 해결되었다. 3분을 넘겨 30분, 3시간이 지나도 재부팅하지 않는다.
애플의 변태스러울 정도의 집착이 소소한 부품인 볼륨/전원 케이블까지도 정품을 인식하는 수준인 것을 확인한 셈이다.
결국 6번의 분해와 조립 끝에 완벽한 수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하루 다 날렸네.
교훈) 아이폰 하우징을 바꾼다고 부품을 살 때, 절대로!! 부품 달린 것 사지 마라. 버튼 하나 하나 모두 새로 조립한다는 맘으로 빈 곽(?)만을 구입하자.
교훈2) 아이폰 수리하시는 분들...resp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