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폰을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갈아탄 이유 (ft. 폴드4)

나는 아이폰이든, 갤럭시든 쓰는데 별 어려움이 없는 사람입니다. 처음 스마트폰은 아이폰4로 시작했지만, 중간에 노트의 펜 기능 때문에 몇 번 갈아탔다가 다시 돌아오곤 했습니다. 아이폰이든, 갤럭시든 각자의 영역이 뚜렷해서 필요할 때마다 바꿔쓰곤 합니다. 몇 달 전에 아이폰 13 프로를 쓰다가 지금은 갤럭시 폴드4를 사용 중입니다.

지금도 가끔 '아이폰을 쓰고 싶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도 업무폰으로는 갤럭시가 가진 장점이 뚜렷해서 항상 고민입니다. 다른 기능적 차이도 많지만 갤럭시가 업무폰으로 좋은 이유를 몇 가지 찾아볼까 합니다. 갤럭시폰이 더 좋다는 것이 아니라 업무폰으로 사용하는데 이점이 있다는 말입니다.

통화 녹음

아이폰에게 처음부터 없는 기능입니다. 통화 중 메모를 해야 할 때 이 기능이 없으면 메모지를 찾거나 문자로 보내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운전 중 중요한 전화가 오면 참 난감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중요한 고객에게 다시 불러달라고 하기에도 너무 죄송한 순간이 많습니다.

줌 화면 녹화 기능

화면 녹화 기능이야 아이폰이든, 갤럭시든 모두 있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유독 줌 하면서 녹화하려면 아이폰은 제약이 있습니다. 음성 녹음 기능이 꺼집니다. 아이폰의 문제인지, 줌의 정책인지는 모르지만, 상대의 이야기를 녹화하려면 갤럭시를 써야 합니다. 아이패드에서도 줌은 화면만 녹화되는 반쪽짜리가 됩니다.

갤럭시 노트, 폴드의 펜 기능

타이핑을 치기 어렵거나 도형이나 기회를 넣어야 할 때 손글씨만큼 편한 건 없습니다. 제가 노트와 폴드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미팅에서 더 직관적으로 메모가 가능합니다. 에버노트의 손글씨 모드가 제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폴드4는 넓은 화면에 S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아이패드 + 아이펜슬 사용빈도가 확 줄었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삼성 페이의 카드 결제 기능

한국에서 결제 시스템 하면 삼성페이겠죠. 애플 페이가 현대카드와 시행된지도 벌써 몇 달이 지났는데요. 다양한 카드를 사용할 수 있고, 어디서든 결제가 되는 것은 삼성페이입니다. 아내와 제가 업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카드가 한 장 있는데 삼성페이를 쓰면 가능합니다. 실물 카드는 아내가 소유하고 내 스마트폰에는 삼성페이에 넣어둡니다. 그러면 같이 한 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쓸 때는 매번 카드를 가지고 다녀야 했고, 스마트폰 뒤에 자석 지갑을 붙이고 다녔습니다. 하루에도 수십 번 카드 결제하면서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습니다. 특히 업무적으로 카드를 여러 개 써야 한다면 단연 삼성페이가 필요합니다.

SNS로 파일 보내고 받기, 파일 관리

파일 관리는 갤럭시의 압승입니다. 윈도우처럼 폴더별로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카톡으로 자료를 전달할 때에도 바로 보내줄 수가 있습니다. 아이폰은 앱별로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절차를 몇 번 더 거쳐야 합니다. 특히 카톡으로 파일 보낼 때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해야 그나마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저는 1테라 짜리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지금도 아이패드 때문에 자료 관리를 위해 한 달에 만 원이 넘는 돈을 결제하고 있습니다.

넓게 활용하는 분할 화면

폴드4 는 펼치면 아이패드 미니 사이즈의 크기가 됩니다. 앱을 두 개 띄우면 카톡 메시지의 정보를 보며 계산기를 두드리거나 은행 앱으로 이체가 가능합니다. 유튜브를 띄워 보면서 핵심을 메모할 수도 있습니다. 독서 앱을 띄우고 중요 포인트를 필기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패드 사용 빈도가 더 떨어진 이유입니다.

연락처에서 사람 찾기

아이폰은 앱을 쓰지 않으면 초성 찾기도 잘 안되고, 중간 단어만 가지고 찾기도 불편합니다. 갤럭시는 초성, 중간 글자만으로도 잘 찾아집니다. 2000명이 넘는 연락처에서 사람 찾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폰 쓸 때는 저장할 때 찾기를 신경 쓰며 이름을 입력했습니다. 갤럭시는 성을 몰라도 이름만으로도 찾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의도치 않은 전화 걸기

아이폰은 생각지도 않았는데 통화 버튼이 눌려지곤 합니다. 난처한 상황이 한두 번 벌어진 것이 아닙니다. 끊는다고 누른 종료 버튼이 바뀌면서 다음 사람에게 전화가 걸려서 양해를 구한 적이 많습니다.

폴드4만의 업무폰으로써의 장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