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아이폰 사진 용량 줄이기 어플 및 기본 설정 방법

최근 출시된 휴대폰에 최대 2억 화소 카메라가 탑재되는 등 휴대폰 카메라 성능이 나날이 향상되고 있는데요. 이렇게 카메라 기술이 급속도로 발달하면서 사진의 용량도 커지고 있습니다. 사진의 용량이 커지면서 공유 및 보관이 어려워지고, 이력서 등 문서 파일에 첨부하기에도 용량이 너무 커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핸드폰 아이폰 사진 용량 줄이기 어플 및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기본 설정

첫 번째로 아이폰 기본 설정을 이용해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먼저 홈 화면에서 '설정' 버튼을 눌러 주시고요.

설정 창 화면에서 '카메라 -> 포맷'을 차례대로 실행해 주세요.

'카메라 포맷'이란 사진을 어떤 형태로 저장할 것인지를 결정하는데요. 사진 용량을 줄이려면 사진 및 비디오를 고효율성, 즉 'HEIF/HEVC' 포맷으로 저장하는 '고효율성'으로 설정해 주세요. 다만, HEIF/HEVC 확장자는 애플 기기에서만 실행이 되기 때문에 여러 사람과 공유할 때는 '높은 호환성(JPG)'로 설정하는 걸 추천드려요.

사진뿐만 아니라 비디오 역시 용량을 줄이도록 설정할 수 있는데요. 먼저 '비디오 녹화'를 누르시고요.

'1080p HD - 30fps'로 설정을 추천드려요. 일반 유튜브 영상들도 대부분 '1920 x 1080' 해상도이니 이 정도면 일반 용도의 영상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4k 화질이 선명하고 뛰어나지만 사진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용량이 크기 때문에 특수 목적이 아니라면 FHD 해상도로도 충분합니다.

카카오톡

두 번째 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 방법은 대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입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먼저 카카오톡 앱을 실행해 주시고요.

대화 창을 실행한 후 용량 줄일 사진을 선택하고, 우측 하단에서 '점 세개' 버턴을 눌러 주세요. 참고로 대화 창은 자신에게 보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일반 화질'을 선택한 후 사진을 전송해 주시고요. 전송된 사진을 다운로드하시면 사진 용량이 줄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용량 줄이기 어플

마지막 세 번째는 아이폰 사진 용량 줄이기 어플입니다. 먼저 App Store에서 '이미지 사이즈'를 검색한 후 설치해 주시고요.

이미지 사이즈 앱을 실행하고, 좌측 상단의 '사진 앨범' 아이콘을 눌러 주세요.

앨범에서 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 할 사진을 선택하시고요.

하단의 '선택' 버튼을 누릅니다.

이미지 하단에 보면 '3.59MB -> 513.74KB'로 사진 용량이 줄어든다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래 화살표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해 주세요.

원본과 용량을 줄인 수정본을 비교해 보면 용량이 '3.2MB -> 514KB'로 줄었고요. 사진 크기가 '4000 X 2252 -> 1080 X 1080'으로 줄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총평

오늘은 이렇게 핸드폰 아이폰 사진 용량 줄이기 어플 및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꼭 JPG 포맷이 필요한게 아니라면 HEIC 파일로 사진을 촬영하는 것도 방법이고요. 이미 촬영한 사진의 용량을 줄인다면 카카오톡이나 이미지 줄이기 앱을 이용해 손쉽게 용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