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2미니(MINI) 먹통(전원 안 켜짐) 증상 수리비 폭탄 주의

오늘 포스팅도 화남 주의

아이폰 12미니 모델이 전원 안 켜짐 증상으로 입고되었습니다. 증상부터 보시죠.

영상처럼 아예 반응도 하지 않는 먹통 증상이라 이건 무조건 액정을 열어서 하나하나 확인을 해봐야 됩니다. 그런데 우선... 손님과의 대화 내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저희 홍대점으로 오시기 전에 동네에 있는 수리점으로 먼저 방문하셨는데 액정을 열어서 확인해 본 것도 아닌데 메인보드 수리를 해야 된다고 했다네요. 음.... 말을 할 때 좀 과장되게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진짜로 액정을 열지 않았는지 확인 좀 해봐야겠습니다. 손님이 말씀해 주신 것처럼 정말로 액정을 열지도 않고 메인보드 문제를 진단하며 40만원의 수리 비용을 요구했다면 너무 화날 거 같습니다

액정아 열려라 참깨~

아예 반응도 하지 않는 상태였지만 단순 배터리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에 액정을 열 때 기존과 동일하게 열처리를 하면서 열어야겠습니다. 그래서 하우징 내부 손상 없이 깔끔하게 오픈할 수 있거든요. 그리고 메인보드 문제를 진단했다면 분명히 액정을 열어서 확인했을 거라 열처리를 조금만 해도 액정이 뽁~하고 올라옵니다.

액정이..

뽁? 하고 올라와야 하는데..

올라와야 하는데.....

왜 안올라오.....ㅈㅣ.....

사진을 보시면 실링의 끈적이가 모두 살아 있는 걸 볼 수 있고 접착력도 새 폰처럼 우수했습니다. 비록 하우징이 한곳도 성한 곳이 없을 정도로 찍힘과 기스가 많은 상태였지만 그동안 한 번도 수리를 받은 적이 없는 폰이 맞습니다. 진짜로.. 액정을 안 열고 메인보드 고장이라고 진단했던 거였어요..

놔.. 말리지 마....

아우.. 화나

하우징 손상이 심하다는 건 그만큼 잦은 낙하 충격이 있었다는 걸 알 수 있기 때문에 누적된 낙하 충격에 의한 메인보드 손상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충격적인 진실이 드디어 수면 위로 드러났습니다.. 왜 안 좋은 예감은 한 번도 빗나가지 않을까요..

우선 액정을 열어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부품 점검을 해봤는데 두 가지 문제가 있더라구요. 하나는 배터리 전압이 아예 안 잡히는 상태라 배터리는 무조건 교체를 해줘야 했고 또 하나는 액정 패널 전체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액정을 교체해야 되는 상태였습니다. 즉, 액정이랑 배터리만 교체하면 멀쩡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태였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사장님...... 메인보드...

수리.. 해야 된다면서요.?

어떻게 된 일인가요?

손님께 이 사실을 말씀드렸더니 액정과 배터리 모두 교체해 달라고 하셨습니다. 폰을 험하게 쓰는 편이라 당장 교체할 계획이 없었기 때문에 다시 원래처럼 사용할 수 있다면 액정과 배터리를 교체해서 2~3년 더 사용하고 싶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액정을 교체하고 트루톤 기능도 사용할 수 있도록 트루톤 복사까지 해드렸습니다.

그리고 폰 사용량이 많은 편이라 기존과 동일한 표준용량 배터리가 아닌 용량이 더 큰 대용량 배터리로 교체해 드렸습니다. 일반 대용량 배터리가 있고 국내 KC 인증(전파 인증)을 받은 노혼 코리아 브랜드 2600mAh 대용량 배터리가 있는데 가격이 만원 차이라서 노혼 제품으로 선택해 주셨습니다.

전원이 바로 들어오네요?

액정이 파손되면 파손된 게 눈에 보이고 뒷면 유리가 파손되더라도 파손된 게 눈으로 보이기 때문에 어떤 수리를 해야 되는지 누구든지 알 수 있지만 지금 보여드리고 있는 아이폰 12미니처럼 외적인 파손 없이 먹통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사용자가 먹통 원인을 찾는 건 사실상 불가능한 거 같습니다.

그래서 먹통 증상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서 알려주는 업체로 방문해서 무상 점검부터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원 안 켜짐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면 수리를 포기하는 게 나을 수 있고 액정이나 배터리 등 간단하게 부품 한두 개만 교체(수리) 해도 된다면 수리해서 계속 사용하는 게 더 좋을 수 있으니까요.

지금 같은 경우 액정 패널 전체가 손상되어 있었고 배터리 전압도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만약 기존 업체에 수리를 맡겼다면 메인보드 수리 비용으로 40만 원의 지출과 +액정과 배터리 교체 비용까지 정말 큰 지출이 발생할 뻔했습니다. 아니면 메인보드 수리 비용을 지출하고 폰 사용을 포기했을 테니까 새로 폰을 구입하는 더 큰 비용 지출이 발생했을 수도 있었겠네요.

저희 홍대 아이폰 수리점에서 대구까지 대략 305km 정도 떨어져 있고 해당 지역에도 많은 수리점이 있는데 ...

blog.korea-iphone.com

2024년 4월 13일 아이폰 14프로 맥스에 대한 포스팅을 할 때도 지금과 비슷한 황당한 사연을 소개해 드렸었는데 또 이런 비슷한... 손님이 오시다니 ㅜㅜ 정말 안타깝습니다..

이번에도 적게는 70~90만 원에서 많게는 100만 원 이상의 지출이 발생할 수 있었던 문제를 액정과 배터리 교체로 해결해 드렸습니다. 워낙 낙하 충격을 많이 하시는 사용자분이셔서 낙하 충격 시 충격을 흡수해 주는 재파손 방지 케이스도 서비스로 드리고 액정 보호 필름도 서비스로 붙여드렸습니다. 참고로 액정 보호 필름과 케이스는 오군도 사용하고 있는 품질이 매우 우수한 고퀄리티 제품입니다.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 188 2층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아이폰 먹통이나 전원 안 켜짐 증상이 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저희처럼 무상으로 점검해 주는 곳으로 방문해서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수리 비용이 발생하는지 먼저 안내받아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매우 중요 ★★★★

아이폰 7처럼 메인보드 설계상의 문제 때문에 충격받았을 때 오디오 ic 패턴이 끊어지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는 폰이 아닌 이상 침수되지 않고서야 메인보드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정말 드물어요. 그러니까 메인보드에 문제가 있다고 하는 경우 꼭 무상으로 점검해 주는 곳으로 한두 곳 더 방문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아니면 그냥 저희 매장으로 오시거나 보내주세요. 절대로 눈탱이 치거나 과잉진단, 과잉 수리비 청구하는 일 없을 테니까요. 또 원하시는 경우 진단 과정을 모두 촬영해서 보내드릴 수도 있으니 안심하시고 보내주셔도 될 거 같습니다.

이런 말 하기 민망하지만 저희 홍대점에서 일하는 4~5명의 엔지니어는 모두 멋있는 사람들입니다. 외모가 멋지다는 게 아니라 내적인 부분의 멋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는 멋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멋없는 "짓"은 하지 않습니다. 항상 안심하고 맡겨주실 수 있도록 믿을 수 있는 업체로 성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