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언팔 확인 어플 사용법 및 장단점 아이폰 인스타그램 언팔 잡기

인스타그램 재미 붙이다 보면 제일 열받을 때가 이유 없이 언팔 하는 사람들이에요. 이유라도 알려준다면 덜 서운하겠는데 그냥 일방적으로 자신만의 팔로워 수만 늘리고 싶어서 언팔 하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인스타 언팔 확인을 하시는데요. 언팔이 무엇이며 왜 매너 없는 행동인지 간단히 소개한 다음 인스타 언팔 어플로 체크하는 방법 직접 확인하는 방법과 어플 사용법 및 장단점을 보여드릴게요.

인스타 언팔이란?

인스타 언팔이란 주로 서로 팔로우하고 있던 사이에서 한쪽이 팔로우를 끊는 상황을 의미하는데요.

내 프로필에서 팔로잉을 누르면 현재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사람들 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회색 팔로잉 버튼을 누르면 바로 언팔로우, 즉 팔로우 해제가 되어요. 실수일 가능성도 존재하지만 많은 경우 자신의 팔로워 수를 늘리고 싶어서 고의로 맞팔을 요청한 뒤 시간이 지난 후 언팔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비공개 계정이라면 다시 한번 물어보는 메시지가 떠서 실수할 일은 더더욱 적어집니다. 저는 만약 교류가 없거나 뭔가 불만이 있는 상대방이라서 더는 보고 싶지 않은 거라면 언팔로우만 하지 말고 깔끔하게 차단을 해 주는 게 매너라고 생각합니다. 언팔을 한다고 상대방에게 알림이 가는 것도 아니고, 언팔한 사람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아서 맞팔이었다가 인스타그램 언팔을 하면 팔로워 수만 줄어들어서 많은 분들이 인스타 언팔 확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든요. 무엇보다 맞팔해달라고 댓글이나 디엠으로 인사하고 요청까지 해 놓고는 며칠 지난 뒤 언팔로우하면 황당합니다.

직접 인스타 언팔 어플 없이 확인하는 방법

자신의 인스타그램 프로필 화면에서 "팔로워"를 눌러주면 현재 나를 맞팔하지 않는 사람이 몇 명 있는지 빠르고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플을 쓰더라도 이렇게 언팔한 사람이 추가되었는지 안전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맨 위에 "맞팔로우하지 않는 계정" 숫자가 나오죠. 이건 나를 언팔한 계정이 아니라, 내가 맞팔로우 하지 않은, 즉 상대방만 나를 팔로우한 계정이므로 이 목록에서 언팔한 사람을 찾을 수는 없습니다. ㅇㅇ님 외 130명이면 총 131명입니다. 내 팔로잉 수(264) + 맞팔로우 하지 않는 계정(131) = 팔로워 수 (395)가 되면 나 혼자 일방적으로 팔로우하는 사람이 없는 상태입니다. 부족한 경우(사진 속의 경우 391로 4명이 부족하죠.) 그 숫자만큼 언팔했거나, 아니면 내가 나를 팔로우하지 않는 계정을 구독하고 있다는 뜻이에요.

팔로워 숫자를 신경 쓰고 맞팔하지 않는 사람을 구독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팔로잉 숫자 + 맞팔로우하지 않는 계정 = 팔로워 수가 되도록 맞춰주시면 되어요.

언팔한 것으로 의심되는 계정이 있다면 이렇게 내 팔로잉 목록 중에서 그 사람의 프로필을 터치해 주세요.

상대방의 프로필에서 "팔로잉" 을 눌러줍니다.

나를 맞팔하는 사람의 "팔로잉" 목록

여기에서 맨 위에 내 계정이 나온다면 나를 팔로우하고 있는, 즉 맞팔한 사람이라는 의미이고,

나를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의 "팔로잉"리스트

맨 위에 내 계정이 없다면 언팔했거나 처음부터 나를 팔로우하지 않은 사람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일일이 확인하려면 몇 명 있다는 것은 알더라도 누가 했는지 인스타 언팔 확인이 상당히 번거로워집니다.

아이폰 인스타 언팔 어플 사용 후기, 장단점

그래서 많은 분들이 앱을 이용해서 언팔 확인을 하는데요.

저도 실제로 사용해 보았습니다.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인스타 언팔을 검색해서 Followers Tracker라는 앱을 사용해 봤습니다. 무료 버전만으로도 언팔 확인은 가능하더라고요.

여러 가지 앱들이 나와있지만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인스타 언팔 어플에서 로그인하면 이렇게 "나를 팔로우하지 않음" 을 눌러서 목록을 볼 수 있어요. 몇 가지 옵션은 유료 버전을 구매해야만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누가 나를 언팔로우했는지 (혹은 나를 맞팔로우하지 않았는지) 빠르고 간편하게 계정을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앱을 사용하면 자주 언팔 어플 또는 인스타그램 앱에서 로그아웃되며 의심되는 로그인, 비정상적인 활동이 감지되었습니다, 본인이 맞습니까 등의 경고 메시지가 자꾸 뜨며 보안상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좋기만 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경고 문구가 자주 뜨고 인스타에서 로그아웃되거나 오류 나는 일이 잦아서 정말 언팔한 사람이 너무 많아졌을 때에만 가끔 돌려보고 있어요.

그 사람의 계정에 들어가서 앞서 보여드린 팔로잉 리스트를 누르는 방법으로 한 번 더 확인한 뒤 만약 가까운 사람이거나 실수로 생각된다면 다시 연락을 해보거나, 팔로우 취소를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인스타 언팔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팔로워 숫자에 연연하다 보면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기도 하고, 그럼에도 먼저 인사하면서 소통하고 지내자고 다가와놓고 언팔해서 팔로워 불리는 사람들을 보면 화가 나기도 합니다. 인터넷 안에서도 매너를 지키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언팔 확인을 하는 것은 좋지만 너무 과도하게 연연하다 보면 본인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어쩌다 한 번씩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