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4 사전예약 가격인상 위성통신지원할까?

아이폰14 사전예약 가격인상

변화사항 체크, 위성통신 지원?

년에 한번 신제품을 내놓는 애플이 9월 7일 아이폰14를 발표하며 사전예약에 들어갈 예정이다. 디자인의 변화는 크지 않으며 대신 카메라의 발전, 위성통신을 지원하며 가격이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들을 목업을 살펴보며 휴민트 전문가들과 함께 살펴봤다.

디자인 변화는 없다

iPhone13과 함께 놓고 비교하면 일반 사용자들은 구별하지 못할 정도로 큰 변화가 없다. 대신 라이트 블루와 그린 컬러가 추가되면서 사용자 선택지를 늘려줄 것이라 예상하는 전문가들이 많았다.

특히 이번 아이폰14는 6.1인치의 iPhone14 기본형과 플러스 모델, 6.7인치의 iPhone 14 프로와 프로맥스로 4가지 라인업으로 나누어 출시된다. 미니 모델이 사라진 이유는 단순하다. 배터리 용량이 적어 오래 사용하기 어려웠고 가격 차이는 나지 않으면서 실제 판매량이 저조했기 때문.

기본형인 가장 작은 모델이 6인치가 넘는 크기이다보니 한손 사용자들은 다소 아쉬움이 남을 것 같다. 다만 iPhone 14에서 사라지게 된 5.3인치 미니 모델은 iPhone SE4로 부활할 수 있다는 소수 의견이 존재했다.

엄청난 급나누기

기존 M자 노치 대신 i노치가 자리잡는다.

알약 캡슐 모양의 카메라는 FACE ID를 위한 카메라 센서가 탑재되었고, 뒤로 붙는 조그만 원형은 f1.9 밝기 렌즈의 전면 카메라를 담당한다. 기존 M자 노치에 비해 픽셀을 사이에 넣을 수 있기에 시인성이 좋아진다는 장점을 지닌다.

흥미로운 점은 i 노치와 A16 바이오닉 AP가 프로와 프로맥스 모델에만 적용된다는 점, M자 노치에 A15가 그대로 들어가는 기본형과 플러스에게 가해지는 엄청난 제재와 같은 급나누기라 볼 수 있다.

프로와 프로맥스를 선택하는 이들이 많을 수 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며 또한 가격이 비싸질 수 밖에 없는 항변과도 같다. 내년에는 모두 i노치를 지닌 iPhone15 시리즈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애플의 최종 목표는 기술력의 발전을 기다려서 디스플레이 화면 안쪽에 모든 센서들을 넣는 양질의 UDC를 실현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위성연결 문자서비스

LTE나 5G 같은 메인 통신말고도 또 다른 통신 서비스가 들어갈지도 모른다. 사실 iPhone13 부터 나왔던 기대였지만 아이폰14에서 드디어 탑재가 이뤄질 것이라 내다보는 전문가들이 많아졌다.

위성통신 문자서비스는 무선 데이터를 받을 수 없는 오지에서 조난을 당했을 때 직접 인공위성으로 사용자가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위성 연결 기반 데이터 서비스로 긴급 구조를 하거나 혹은 조난을 당한 경우 소중한 목숨을 지킬 수 있는 안전 기능이다.

다만 모든 이에게 제공되는 것은 아니고 구독 형태로 위험한 일을 하거나 등산, 탐험을 하는 이들이라면 눈여겨봐도 좋을 듯 하다. 아이메세지는 블루, 일반 SMS는 그린, 위성연결문자는 그레이 컬러 말풍선으로 표시된다.

엄청난 카툭튀

카메라의 발전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화소수도 4800만화소로 탑재되며 8K 영상 녹화가 가능해진다. 덕분에 카메라 렌즈 구경과 모듈 부분이 조금 더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 시리즈는 구경이 커지면서 렌즈가 메탈 링을 튀어나오는 과감한 카툭튀 설계도 보여준다. 하긴 카메라 렌즈가 거대해지는 것에 애플은 부끄러워한 적이 없다.

iPhone1413프로와 프로맥스에는 1200만화소의 초광각 카메라에 1마이크로 미터의 이미지 센서가 들어갔던데 비해 이번 아이폰14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는1.4 마이크로미터 사이즈로 140% 크기가 커지면서 큰 폭의 화질 개선이 이뤄진다.

덕분에 렌즈의 구경도 커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광량이 부족한 저조도 환경에서도 빛을 조금이라도 더 받아들여 셔터스피드를 빠르게 함과 동시에 핸드 블러, 즉 손떨림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다만 부품 가격이 덩달아 70%이상 올라가기 때문에 프로와 프로맥스의 가격이 인상되는데 한몫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폰14 사전예약 가격은?

빠른 발걸음으로 아이폰14 사전예약을 시작한 올댓폰 담당자는 아이폰14 가격을 기본형 109만원부터 플러스는 119만원, 아이폰14 프로는 154만원, 프로맥스는 169만원으로 예상했다.

우리나라 사용자들에게 iPhone은 외산 스마트폰으로 제조사 사전예약 혜택이 전무하며 공시지원금이 야박한 편이다. 폰카페커뮤니티의 사전예약을 통해 체감가를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미친 환율이 문제로다!

가격 인상을 위한 모든 준비가 되어있다. 애플은 프로 시리즈의 가격 인상을 정당화하기 위해, 과감한 카툭튀, 사이즈 업 된 이미지센서, i노치, 약간의 컬러 추가를 했다.

전작과 변화가 없어 판매가 저조할 것으로 보이는 기본형과 플러스는 기존 13 시리즈에 비해 약간 저렴하게, 프로와 프로맥스는 기존보다 과감하게 가격을 인상할 예정이다.

반도체 대란, 전쟁으로 인한 물가 상승, 달러화 강세, 환율로 인한 국내 아이폰14 가격 책정이 이번 이벤트의 주된 관전 포인트라 할 수 있다.

2022 Dicagallery 함영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