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류진, 수리 정책 불만 토로하며 아이폰 박살내

애플이 지난 11일(현지시간) 중고 정품 부품으로도 아이폰 15를 수리할 수 있도록 허용한 가운데, 과거 애플의 비싼 기기 수리 정책에 분통을 터뜨린 한 중국 배우가 주목받고 있다.

애플은 그동안 아이폰 이용자가 자신의 기기를 수리할 때 '부품 페어링'만을 허용했다. 즉, 기기 일련번호와 일치하는 정품 부품을 이용하지 않으면 아이폰과 부품 간 호환이 되지 않도록 막아놓은 것이다.

자신의 아이폰을 떨어뜨린 배우 류진 [이미지출처=웨이보 캡처]

이 때문에 아이폰 수리 비용은 과거부터 매우 비쌌다. 애플은 수리비 부담을 덜어주는 '애플케어플러스'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나, 케어 서비스 비용조차 비싼 편이다. 아이폰 15 프로, 프로 맥스의 경우 32만9000원, 아이폰 15, 14 플러스는 25만9000원, 아이폰 13~15의 경우 21만9000원, 아이폰 SE는 10만9000원을 지불해야 한다.

과거 아이폰 수리에 무려 125만원을 지불한 중국 배우가 자신의 아이폰을 땅에 떨어뜨려 박살 내는 영상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아이폰 박살 내기' 퍼포먼스를 통해 분노를 우회적으로 드러낸 이 배우의 이름은 류진으로, 그는 '천사적 행복', '굿바이 미스터 루저', '녹정기' 등 중국 내 히트 드라마에 출연해 열연한 유명 배우다.

앞서 그는 아이폰을 무단으로 개조했다는 이유로 무상 수리를 거부당한 뒤, 베이징에 있는 애플 매장 앞에서 "개조한 적 없고, 이제부터 오만하고 위압적인 애플 제품은 절대 사지 않겠다"고 외치며 아이폰을 집어 던졌다.

이 영상이 '웨이보'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개되자 현지 누리꾼들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만큼 아이폰 이용자의 수리 비용에 대한 불만이 극에 달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한때 영상은 중국 SNS에서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한편 애플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인 존 테네시는 11일 "지난 2년간 사용자의 보안과 개인정보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중고 부품으로 수리가 가능하도록 해 왔다"며 "이번 수리 프로그램 확대로 고객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과 편의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주형 기자 [email protected]

Copyright ⓒ 아시아경제.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①싫은 건 싫고 좋은 건 좋은 거다. 애시당초 당찮은 체통과 형식을 벗어나야 세상살이가 편했다. 인생살이...

blog.korea-iph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