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은 남의일이 아니다/ 아이폰 부고장 스미싱 대처

나는 직업특성상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많이 만난다. 며칠 전 업무적으로 알게된 손님이 부고장을 보내왔다. 해당 손님 업무를 처리해드린지 일주일도 되지않아서, 부고장을 클릭했는데

장례식장이나 고인에 대한 정보가 나오지 않고 이런 화면이 열리는 것이다…. 맨 처음 링크 클릭부터 의심해야했지만, 이미 뭔가에 홀린듯 링크를 누르고 상세내용 확인하기 버튼까지 눌렀다. (…)

그러자 모바일 부고장이라는 이름의 apk파일이 설치되었고 부고장의 내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좀 찜찜했지만 부고장을 닫고 손님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했는데, 아니… 이게 스미싱 문자라는 답변이 온 것이다..

남의 부친이 돌아가셨다는 내용으로 스미싱을 시도하다니 상식을 뛰어넘는 사기꾼들의 행각에 화가 났다. 나뿐만 아니라 나의 상사까지(안드로이드 유저) 같은 부고장을 받아 클릭해서 다운로드가 완료된 상황에, 심지어 나의 상사는 나에게 이 손님 화환을 주문할 것을 요청하시기 위해서 해당 문자를 나에게 전달까지 해주심..

상황을 해결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 118번 전화

2. 전화하면 문자로 어떤 조치를 해야하는지 보내준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조치방법이 다르다.

***다행인 사실은 , 아이폰은 보안정책상 apk확장자 파일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

스미싱 범죄는 보통 불법 프로그램을 휴대폰에 설치해서 해당 폰에 저장된 사진이나 메모에 나타난 신분증, 아이디, 비밀번호, 계좌정보 등을 조합하여> 휴대폰을 개통하고> 그 휴대폰을 통한 계좌개설/ 카드발급 > 소액결제, 대출 등의 순서로 재산을 편취한다.

따라서 비대면으로 휴대폰 개통이나 계좌 개설을 할 수 없게 하는게 1번.

그리고 나서 통신사를 통해 소액결제 차단하고, 번호도용차단하는 등 후속조치를 순서대로 취하면된다. 나는 직업 특성상 회사에서 개인정보 노출 등록을 할 수 있어서 1,2 번 절차는 생략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apk파일을 찾아 지움.

경로는 아이폰의 경우

기본앱인 파일 열기> 둘러보기> 다운로드> 최근 날짜순으로 정렬하여 해당파일 삭제>최근삭제된 항목 들어가서 다시한 번 해당 파일 영구삭제 순으오 진행하면된다.

**안드로이드는 apk확장자 파일이 실행 가능하기 때문에, 조치방법이 다르다.

재산상 피해를 입지는 않았지만 이런 문자를 클릭하고, 나의 소중한 시간을 스미싱 후속 처리에 쓰고 있다니 정말 속상했다. 그리고 30살의 젊은 나도 아무 생각없이 누를 정도로 점점 교묘하고 정교해지는 사기 수법에 혀를 내두름… 부모님이나, 나이 드신 분들은 얼마나 더 당하기 쉬울지.

절약저축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렵게 모은 재산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한 하루 ?

모두들 부모님이나 지인들께 부고장을 통한 보이스피싱도 있으니 쉽게 누르지 마시라고 꼭 공유하시길